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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거

양삼운, 양산·갑에 출마선언 "대통령은 내가 지킨다"

이름 '양삼'운과 지역 '양산'의 음성학적 메타포, "양산의 '양삼'운"

양삼운 남동전략기획연구원장이 21대 총선 경남 양산(갑)에 출사표를 던졌다.

양 원장은 23일 오전 11시 양산시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산·울산·경남 등 한반도 남동권정치지형과 양산시가 처한 현 위상을 브리핑한 후, 자신의 출마 당위성을 설명했다.

남동전략기획연구원을 이끌고 있는 양 원장은 "대한민국 동남권 부·울·경 800만 시민들이 오가는 교통의 요충지이자, 산업물류 중심지라는 지리적 특·장점을 십분 활용하는, 지혜로운 정치·경제·사회·문화 전반의 획기적인 발전전략과 추진력이 필요하다"며, "기존의 사고방식으로는 안된다. 낡은 삶의 패턴으로도 안된다. 낡고 병들어가는 우리 양산의 현실을 직시해야 함"을 강조했다.

이어 "창원, 김해와 경쟁하는 35만 도시보다는 부산 연제구나 서울 종로처럼 핵심기능을 발휘하는 동남권역의 수부도시, 물류산업 중심도시, 역사문화콘텐츠와 융합해 사람이 몰려드는 일등도시로의 발전을 이끌어 가겠다"고 구체적인 청사진까지 제시했다.

기자회견 후 양삼원 원장은 기자와의 사석에서, 자신의 이름 '양삼'운과 '양산'의 발음이 비슷한 점에 착안해 "양산에 '양삼'이 있다"는 캐치프레이즈를 만들고, 대통령의 사제가 양산에 있는 만큼 "대통령은 양삼운이 지킨다"는 슬로건도 만들어 '대통령의 호위무사'임을 자처한다며 이미지메이킹에도 탁월한 실력을 갖췄음을 보여줬다. 

양삼운 원장은 31년째 언론인 경력으로 정치적 균형감각을 갖췄고, 근래에는 양산일보 대표이사에 이어 가야일보를 창간하는 등 경영인의 면모도 갖췄다는 세간의 평이다. 최근에는 남동전략기획연구원장으로 '동남권 협력을 통한 양산지역 발전방안'이라는 정책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꾸준히 지역활동을 해왔다.

양삼운 원장은 1967년 경남 남해군 출생으로 고현초등학교와 고현중학교를 거쳐 진주 연합고사를 통해 대아고등학교를 졸업했다. 부산대학교에서 행정학 학사와 석사학위를 받았다.

특히 현 김두관 국회의원과의 인연도 오래됐다. 김 의원이 당시 창간을 추진 중이던 '남해정론 창간준비위원회' 편집국 기자를 시작으로 언론인의 길을 걸었다.

또 2006년에는 양산시민신문 취재부장으로 일하면서 양산지역과도 지연을 맺었으며, 10년 동안 간경화로 투병하던 부인이 2018년 양산부산대학교병원에서 간이식 수술을 받아 건강을 회복하고 있어, 양 후보로서는 양산지역과 특별한 인연이 있는 셈이다.
 
"양산은 가족에게 새 생명을 주었고, 언론사 경영의 꿈을 이뤄주시는 등 새로운 기회를 열어주었으며,
이제 양산 시민과 함께 새로운 정치지도력을 바로 세워 대한민국 제일의 도시로 성장시키겠다"

양삼운 원장의 출마선언 마지막 부분에서 양산을 향한 그의 결연한 정치 여정이 비춰졌다.



















[총선이슈] 총선 앞두고 거듭된 악수...황교안 반전 카드 있나?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4·15 총선을 앞두고 어디에 출마할지 가장 관심이 많았던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결국 지난 7일 ‘정치1번지’ 종로 출마를 결정했다. 하지만 황 대표는 종로 민심 탐방과정에서 뱉은 발언이 5.18 폄훼논란에 휩싸이며 논란을 불러왔다. 이미 일찌감치 종로 출마를 선언한 이낙연 전 총리에 비해 너무나도 늦은 총선 출마로 당내 에서도 비판여론이 강한 가운데 황 총리는 선거 초반부터 악재를 만난 것이다. 과연 황 총리가 여론을 반전시켜 이번 선거에서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 인지 주목되고 있다. 황교안, 선거운동 시작부터 ‘광주민주화운동’ 폄훼 발언으로 논란 황 대표는 지난 11일 종로구 민심탐방을 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모교인 성균관대학교 인근에 들러 과거를 회상하며 기자들에게 “여기 처음 와본 분도 있죠? 내가 여기서 학교를 다녔다”며 “1980년 그때 하여튼 무슨 사태가 있었죠. 그래서 학교가 휴교 됐었던 기억이 있다”라고 말했다. 1980년은 광주민주화운동이 일어나 당시 전두환 신군부가 전국의 학교에 휴교령을 내렸었는데 황 대표는 이 사실을 그저 무슨 사태가 있었다고 뭉뚱그려서 발언해 정계를 비롯해 5.18 단체, 광주


[반짝인터뷰] 장경태 민주당 전국청년위원장 “청년들 공정한 기회 원해...사회제도 전반 개편해야”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4·15 총선을 앞두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장경태 전국청년위원장(총선기획단 위원)이 총선 출사표를 던졌다. 대학생 시절부터 민주당에 입당해 15년 넘게 정치인생을 이어가고 있는 장 위원장은 “우리 시대 청년들은 공정한 기회를 원한다”며 “이를 위해 사회제도 전반의 개편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장 위원장은 폴리뉴스와의 인터뷰를 통해 총선 출마에 대한 생각과, 민주당의 시스템 공천, 청년 세대들이 가지고 있는 고민들을 허심탄회하게 밝혔다. 장 위원장은 지난 기자회견당시 ‘시스템 공천이 현역 보호 악용으로 가선 안된다’고 발언한 이유에 대해 “시스템 공천은 당초 정치신인에게 가산점을 주고, 하위 20% 현역의원에게는 20% 감점을 주겠다는 자의적, 패권적 공천을 자제하겠다는 신호였다”며 “그러나 현실적으로 정책 능력이나 정치 경력을 검증하기보다는 기존 조직을 중시하고 기득권을 보호하는 경선제도, 공천제도가 청년정치인의 발목을 잡는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당이 대대적인 총선 물갈이를 진행하지만 청년에 대한 지원이 보이지 않는다’는 질문에 “당이 시스템 공천을 통해 선거를 하는 것은 잘한 것이지만 시대적 요청, 국민의 목소리

[카드뉴스]“우한 폐렴 시급” 식약처가 인증한 마스크 알아보기

[폴리뉴스 황수분 기자]중국 우한에서 시작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전 세계를 공포의 도가니로 몰고 있다. 어디서 어떻게 감염자들을 만날지 알 수 없기에 보건복지부는 마스크와 손 씻기 외 뾰족한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덕분에 마스크의 판매량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여 품절 대란을 겪고 있다. 보건용 마스크에는 'KF' 이른바 코리아필터 수치가 표시돼 있는데 뒤에 붙는 숫자는 호흡과 여과에 관한 성능을 나타낸다. KF90이상을 사용하면 그만큼 미세입자를 더 잘 막아줄 수 있어 효과가 뛰어나지만 호흡이 곤란하기 때문에 KF80 또는 KF94 등 자신에게 맞는 것을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다. ▶ 동아제약은‘더스논 마스크’를 출시했다. KF94 제품으로 황사, 미세먼지 등 입자성 유해물질과 감염원으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하는 기능이 있다. 크기에 따라 대형과 소형 두 가지 종류로 판매되며, 코 받침과 끈 조절 기능이 있어 얼굴 크기에 맞게 밀착시켜 사용할 수 있다. ▶ 동성제약은 '메디가드' 마스크를 출시했다. 메디가드 미세먼지 황사마스크 KF80, KF94, 아이를 위한 메디가드 미세먼지 황사마스크 KF94, 메디가드 건강마스크 화이트·블랙으로 총 5종이다. 이

[카드뉴스] 수소차에 대해 알고 싶은 모든 것

[폴리뉴스 강필수 기자] 현대자동차는 수소전기차 넥쏘를 올해 국내에서 1만 대 이상 판매한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수소차는 우리 생활 속으로 들어오고 있습니다. 수소차에는 크게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수소연료전지를 이용해 전기를 만들어 주행하는 수소연료전지차(수소전기차, FCEV)와 수소를 연료로 이용하는 수소내연기관차(HICEV)입니다. 수소내연기관차는 수소전기차보다 연료 보관이 어렵고 효율이 떨어집니다. 현재 생산되지 않고 있습니다. 수소전기차는 수소를 연료로 연료전지에서 전기에너지를 만들어 모터를 돌립니다. 수소전기차가 전기를 생산할 때 수소와 산소가 결합합니다. 이때 나오는 것은 물이 전부인 데다가 외부 공기를 정화하기까지 합니다. 현재 세계 시장에서 판매하는 수소차는 현대차 ‘넥쏘’, 토요타 ‘미라이’, 혼다 ‘클래리티’ 3종류가 있습니다. 모두 수소전기차 모델입니다. 수소차 구입시 현대차 넥쏘의 경우 국고보조금 225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지방자치단체도 지원금을 보조합니다. 지자체 보조금은 강원도가 2000만 원으로 가장 높습니다. 수소차 운전자가 관리할 부품은 에어필터·냉각수·이온필터 정도입니다. 내연기관차보다 관리가 쉽습니다.


현대車 노조의 위기의식··· “고객 없으면 勞도 없어”
[폴리뉴스 강필수 기자] 금속노조 현대차지부(현대차 노조)가 최근 생산성 만회를 조합원들에게 호소했다. 국내 자동차 업계는 중국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확산으로 현지 공장의 전선 뭉치 부품인 ‘와이어링 하니스’(wiring harness) 생산이 차질을 빚으며 조업 중단이라는 위기를 겪었다. 파업과 투쟁이라는 이미지로 대변되는 현대차 노조가 변화를 보여 이목이 쏠리고 있다. 현대차 노조는 12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노사 생존 의지를 꺾을 순 없다’는 제목의 소식지를 냈다. 노조는 소식지를 통해 “고객이 없으면 노조도 회사도 존재할 수 없다”며 “회사는 사활을 걸고 부품 공급을 책임져야 하며, 조합원은 품질력을 바탕으로 생산성 만회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혹여 노사 생존을 위한 노조 호소에 조합원들이 결코 경직된 사고를 가져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집행부는 소통과 공감을 가치로 새로운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고자 거침없이 달려가고 있다”며 “사측만 변화 의지에 공감해 준다면 국민에게 희망을 주는 현대차가 될 것이다”고 밝혔다. 이를 두고 노조가 조합원들에게 생산성 만회를 강조한 것은 이례적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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