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주현 회장 “건설현장에서는 모두 안전중독자가 되자”
2020년 건설안전 경영실천 원년으로 선포

유주현 회장이 29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건설안전경영 실천 결의문’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대한건설협회 제공>  
▲ 유주현 회장이 29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건설안전경영 실천 결의문’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대한건설협회 제공>  

[폴리뉴스 노제욱 기자] 대한건설협회, 대한전문건설협회 등 16개 단체로 구성된 대한건설단체총연합회(회장 유주현, 이하 연합회)가 29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건설안전경영 실천 결의문’을 발표했다.

연합회는 결의문에서 건설현장의 사고사망자수가 전 산업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등 건설산업이 대표적인 재해산업으로 낙인 되는 상황에 놓여 있다고 자성하며, 한국건설의 역사를 새로 쓴다는 각오로 근로자의 안전과 생명존중을 최우선 가치로 삼아 안전경영을 실천해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산업으로 거듭날 것을 다짐했다.

안전경영 실천방안으로는 △ 2020년 건설 안전경영 실천 원년 선포 및 재해예방 선도 △ 산업안전보건법 등 제반 안전규칙 준수 및 위험한 작업환경 근원적 개선 △ 건설안전추진단 구성 운영 등 안전문화 정착 추진 △ 작업 전 안전점검 및 작업 후 정리정돈 등 안전생활화를 추진키로 했다.

유주현 회장은 “눈부신 발전을 이룬 건설산업의 뒤편에서는 매년 400명 이상의 사망자가 발생하는 등 대표적인 재해산업이라는 불명예를 안고 있다”며, “2020년을 안전경영 실천의 원년으로 삼아 안전의식 혁신과 함께 건설참여 주체 모두가 안전중독자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그간 압축 성장 과정에서 몸에 밴 ‘빨리빨리’ 문화 등 과거의 잘못된 문화를 버리고, 사람중시와 원칙 및 기본에 충실한 시공문화를 정착시켜 나가자”고 주장했다.

아울러 정부에는 “처벌중심의 정책보다는 건설참여자의 안전의식을 혁신하는 안전정책 추진과 적정공사비 및 공사기간이 합리적으로 설계에 반영해 줄 것”을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