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신공항(확장공사 안) 검증문제 4월 총선에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말것

 

29일 오후 부산시의회에서 총선 전 김해신공항 검증결과 촉구 기자회견이 열렸다. <사진=박비주안 기자>
▲ 29일 오후 부산시의회에서 총선 전 김해신공항 검증결과 촉구 기자회견이 열렸다. <사진=박비주안 기자>

김해신공항(확장공사 안) 검증 완료를 촉구하는 부·울·경 시민단체와 의회 의원들이 기자회견을 열었다.

신공항추진 범시민운동본부, 동남권관문공항추진 부·울·경 범시민연대, 24시간 안전한 신공항 촉구 교수회의, 김해신공항반대 범시민 대책위원회 등의 시민단체와 부산 사상구의회 장인수 의장, 북구의회 정기수 의장, 김해시의 이광희 의원 등 지방의회 의원들은 29일 오후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해공항 확장공사가 지연되는 이유를 묻고, 오는 2월 내로 확답해주기를 총리실에 따졌다.

이들은 '정부는 총선 전 검증결과를 발표하라' '죽음의 김해신공항, 대통령이 결단하라'는 구호를 외치며 정세균 신임 국무총리의 조속한 김해신공항 검증 완료를 요구했다.

2018년 10월 자체 검증을 통해 김해신공항이 지닌 치명적인 문제점을 제기하면서 국토부에 새로운 입지 선정을 요청했으나 국토부가 동남권 800만 시민들의 의견을 무시한 채 김해신공항 확장공사를 강행하려 하자, 이에 부산·울산·경남 시·도 지사의 하나된 의견으로 2019년 6월 국토부와 합의하에 총리실로 이관되었던 안건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연간 항공수요 3,800만명 이상을 처리 가능해야하고, 관문공항으로서 안전성을 갖추어야 하며, 인천공항을 대체할 수 있는 24시간 운영가능한 공항이 대통령이 공약했던 관문공항의 기본적인 조건이었는데 지금 국토부가 강행하려는 김해신공항은 이와 같은 검증 기준에도 맞지 않다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총리실 검증으로 이관된 지 6개월이 지난 지금까지도 뚜렷한 일정없이 김해신공항 검증이 지연되고 있어 4월 총선을 앞둔 지역에서는 정치적 이슈로 비화될 가능성이 높아졌다며, 총리실에서는 2월 이내로 검증을 완료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여한 이광희 김해시의회 신공항특별위원회 위원장은 "동남권 관문공항은 대한민국의 100년 대계" 라고 강조하며 "관문공항으로서의 기능을 하지 못하는 김해신공항에 대한 검증이 완료된 후에 진정한 동남권 관문공항을 논할 수 있다"며 김해신공항 총리실 검증 촉구에 목소리를 높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