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종건 미투' 덮친 여당…영입인재 추가 논란 차단 주력
민주당, 황운하.송병기.임종석.김의겸.정봉주...출마 자격 놓고 고심

민주당의 영입인재 2호인 원종건씨가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사진=연합뉴스>
▲ 민주당의 영입인재 2호인 원종건씨가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사진=연합뉴스>

 

[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 4·15 총선 승리를 다짐하며 선거 준비에 한창인 더불어민주당에 연일 악재가 터지며 위기감이 감돌고 있다.

민주당은 미투 논란에서부터 총선에 출마한 후보들에 대한 부실 검증 논란, 출마자들에 대한 자격 논란등이 이어지며 어느 때보다 추가 논란 차단에 골몰하는 모양새다.

시작은 야심차게 영입했던 인재영입 2호 원종건 씨로부터 시작됐다. 시각·청각 장애인인 어머니를 모시며 어렵게 자란 원 씨는 지난 2005년 MBC 느낌표 프로그램의 지원으로 어머니가 각막 이식 수술을 받고 시력을 되찾은 감동 스토리의 주인공으로 사회에 회자되었다.

이후 시민단체등의 지원으로 경희대학교에 진학하고 졸업 후 이베이 코리아에 입사해 사회공헌 활동을 했던 원 씨를 민주당은 총선에서 청년층의 표심을 잡고자 인재영입 2호로 선정했다.

민주당에 영입된 청년 벤처사업가 조동인 씨 <사진=연합뉴스>
▲ 민주당에 영입된 청년 벤처사업가 조동인 씨 <사진=연합뉴스>

 

원종건 ‘미투’로 사퇴...민주당, 계속되는 인재 검증 부실 논란

영입인사...이소영, 조동인, 최기일 등 의혹 제기 이어져

하지만 지난 27일 원 씨의 전 여자친구로 알려진 인물이 인터넷 커뮤니티에 과거 원 씨와의 교제관계 당시 원 씨의 데이트 폭력과 강제적인 성 관계 요구에 힘들었다며 상처난 몸이 찍힌 사진과 심리 상담 치료를 받고 있다는 근황을 폭로했다.

전 여자친구의 폭로 하루만인 28일 원 씨는 국회 정론관 기자회견을 통해 여자친구의 주장은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하면서도 영입인재 자격을 자진 반납하고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이에 인재영입위원장으로 영입을 책임졌던 이해찬 대표는 다음날 원 씨 사건에 대해 “당 인재영입위원장으로서 국민과 당원께 심려를 사건에 끼쳐 드린 점을 송구하게 생각한다”며 “영입 인재 중 한 분이 사퇴하는 불미스러운 일이 있었다. 이후에는 당에서 사전에 철저히 조사·검증하겠다”고 공식 사과했다.

하지만 원 씨뿐 아니라 민주당의 영입인재에 대한 논란은 계속되고 있다. 8호 영입인재인 이소영 변호사는 인재영입 당시 자신을 ‘환경전문변호사’로 소개했으나 대한변호사협회에는 ‘전문 변호사’ 등록 절차가 없었던 점이 뒤늦게 드러나며 이 씨의 발언이 문제가 되기도 했다.

이어 14호 영입인사인 청년 창업가 조동인 씨는 지난 2015년 일주일 만에 기업을 3개를 창업했다가 2년 3개월 만에 동시 폐업한 사실이 알려져 ‘스펙용 창업’을 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에 대해 조 씨는 “사업을 분야별로 확장해 다각화 하기 위한 작업이었다”라며 “동시폐업은 부채가 해결되지 않았던 문제가 있었다”며 의혹을 부인했다.

또한 11호 영입인사인 방산전문가 최기일 건국대 교수는 발표한 논문이 표절 판정을 받아 논문등록이 취소된 것이 뒤늦게 드러났다. 방위사업청이 발간하는 ‘국방획득저널’는 최 교수가 게재한 논문을 두고 ‘국내에서 기존에 발표된 논문의 관련 문장을 인용과 출처 표기도 없이 작성했다’며 최 교수의 논문에 대해 취소 공고를 냈다.

아울러 자신의 강의 중 ‘버닝썬 사건’을 두고 성범죄 피해자들을 희화하하는 농담을 학생들에게 뱉어 문제가 됐던 모 서강대 로스쿨교수가 최근 민주당의 총선출마 예비후보로 ‘적격’판정을 받은 사실도 알려지며 민주당의 인사 검증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는 의문이 계속 제기되고 있다.

그간 1호 영입인재인 최혜영 교수부터 각계각층의 다양한 인재를 영입하며 호평을 받았던 민주당은 이번 일로 인사 검증에 흠집이 났다.

‘보안 유지’라는 명목으로 당 내에서도 극 소수의 인원만 인재영입작업에 참여해 정보를 공유해 온 터라 영입인재에 대한 검증이 부실했다는 당내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민주당의 한 최고위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인재영입에 관련해서는 당 지도부도 정보가 제대로 닿지 않는 것 같다”며 “이번 일로 통해 검증에 한계가 보였다. 일어나지 않았어야 할 일이었다. 재발되지 않도록 방안을 찾아야 할 것이다”며 우려를 나타내기도 했다.

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가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가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민주당...김의겸, 정봉주, 송병기, 황운하 출마 여부놓고 고심

당 지도부 출마 러브콜 임종석...검찰 조사로 출마 장애물

민주당은 이번에 영입된 인재들의 부실 검증 이외에도 기존의 민주당 인사들의 출마여부에도 논란 확산 방지를 위해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먼저 흑석동 부동산 투기가 논란이 된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이 군산 출마를 선언했지만 당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는 29일 김 전 대변인을 계속 심사하기로 결정했다.

김 전 대변인은 문재인 정부 청와대의 두 번째 대변인으로 낙점되어 활약했으나 고위공직자 재산 공개 과정에서 서울 흑석동의 부동산을 보유한 사실이 알려져 “살집만 남기고 다 팔라”는 문재인 대통령의 부동산 정책에 반하는 것이 아니냐는 논란 속에 책임을 지고 대변인 직을 사퇴했다.

이후 김 전 대변인은 흑석동 부동산을 팔고 차액을 기부한다고 밝히며 이번 총선에서 본인의 고향인 군산 출마를 선언한 바 있다.

이날 진성준 검증위 간사는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김 전 대변인의 처분에 대해 “정치적인 고려보다 조금이라도 의혹이 남아서 나중에 문제가 될 경우를 대비한다”며 “검증위 활동시한이 남아있기 때문에 기간 내에 충실하게 확인해서 적격 여부를 확인하겠다는 입장이다”고 설명했다.

또한 민주당은 당에 복귀한 정봉주 전 의원의 출마에 대해서도 고심이다. 정 전 의원은 지난 17대 국회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의 대선을 막고자 BBK 저격수로 활약했지만 검찰로부터 허위사실 및 과장 유포로 기소되었고 결국 실형이 선고되어 징역을 살았다,

하지만 문재인 대통령이 정 전 의원에 대해 사면을 내렸고 이후 2018년 지방선거에서 서울시장 후보로 출마했지만 미투 의혹이 터지며 당시 서울시장 후보에서 자진사임했다.

하지만 지난 해 10월 1심에서 정 전 의원은 미투 의혹이 무죄 판정을 받았고 이에 힘입어 민주당 복당에 성공했다. 정 전 의원은 이번 총선에서 금태섭 의원 지역구인 서울 강서갑 출마를 검토했지만 민주당은 원 씨에 이어 미투 논란이 다시 촉발될 것을 우려해 정 전 의원의 출마를 고심하고 있다.

이에 대해 당은 김 전 대변인과 정 전 의원에 대해 불출마를 권고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김 전 대변인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힘겹고 고달픈 시간이 연장됐다. 꼭 이겨내겠다”고 밝혔고 정 전 의원 역시 페이스북을 통해 “당으로부터 그런 권유를 받은 사실이 없다”라며 사실무근이라고 일축했다.

아울러 역시 총선 출마를 선언한 송병기 전 울산부시장과 황운하 전 대전지방경찰청장은 29일 검찰로부터 기소를 당해 출마에 빨간불이 켜졌다.

황 전 청장은 당으로부터 적격을 받았지만 이번 기소로 인해 출마가 불투명해졌고, 송 전 부시장역시 기소를 받은 사실을 두고 울산 시민단체를 비롯해 당 내부로부터 불출마를 압박받는 처지에 놓였다.

또한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지만 최근 당 지도부로부터 연일 출마 러브콜을 받고 있는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 역시 30일 청와대 지방선거 개입 의혹으로 검찰 출두를 하여 총선 가도에 장애물이 생겼다. 임 전 실장은 이날 “이번 검찰 수사는 분명한 목적 가지고 기획됐다고 확신한다”며 검찰을 비판하며 검찰 개혁의 당위성을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