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코로나 대응 대책 긴급 회의
4일 0시부터 中 후베이성 2주 이내 방문·체류한 외국인 입국 전면 금지
우리 국민 경우 14일간 자가 격리...제주도 무사증 입국 제도 일시 중단

 정세균 국무총리가 2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확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정세균 국무총리가 2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확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정부가 오는 4일 0시부터 중국 후베이성을 2주 이내 방문하거나 체류한 적이 있는 모든 외국인의 한국 입국을 전면 금지한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신종코로나바이러스 대응 확대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확산하는 중국 위험지역에서의 입국을 제한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또한 “우리 국민의 경우 입국 후 14일간 자가 격리하겠다”며 “제주특별자치도와 협의 하에 제주특별법에 따른 무사증 입국 제도를 일시적으로 중단하겠다”고 말했다.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유행하면서 중국인의 입국을 금지해달라는 내용의 청와대 국민청원이 65만여명의 동의를 얻은 바 있다. 

정부는 당초 중국 경유자 입국 금지에 신중한 태도를 보였으나 미국·일본·호주 등이 후베이성에 체류한 적 있는 외국인의 입국을 거부하는 등 세계 곳곳에서 조처를 내리는 것을 고려, 이같이 결정했다. 

정 총리는 “지역 사회의 바이러스 확산할 수 있는 경로를 더 촘촘히 차단해야 한다”며 “밀접 접촉자와 일상 접촉자 구분 없이 접촉자 전체에 대해 자가격리를 하고, 사업장·어린이집·산후조리원 등 집단 시설에서 근무하는 분들이 중국을 다녀온 경우 14일간 업무에서 배제하는 조치도 취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최근 마스크 수요가 급격히 늘어나면서 마스크 품귀 현상과 가격 인상에대한 우려가 있다”며 “식약처 등 관계부처는 마스크·손 세정제 등 위생용품의 수급이 차질 없이 이뤄지고 있음을 국민에 설명하고 수급 상황을 점검해 국민이 안심할 수 있게 해달라”고 강조했다.

이어 “확진자와 접촉자 수가 증가해 상황이 장기화하고 리스크도 커질 수 있다”며 “정부 는 최악의 상황에 대비하기 위한 중장기 대응방안 선제적으로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중수본은 지자체와 협력해 인력, 격리 병상, 검사 시약 등 현장의 필요자원을 확보하고 기재부는 소상공인, 수출, 관광업계에 예상되는 피해를 보완하고 지원하는 대책을 수립해달라”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우한 교민 700여분이 1·2차에 걸쳐서 귀국했는데, 1차 입국자 대상자를 전수 검사한 결과 한 분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며 “임시 생활 시설에서 생활하는 분들은 의료진이 매일 2차례 건강상태를 확인하며 외부 접촉을 완벽히 차단하고 있다. 이런 철저한 대비 태세를 바탕으로 관리에 더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임시 생활시설 결정 과정에서 인근 주민들께 많은 심려 끼쳐 드렸음에도 결국 우한 교민들을 배려와 이해로 맞아주신 주민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린다”고도 덧붙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코로나19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