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는 심리, 과장된 공포와 불안은 경제를 더욱 어렵게 만들 것...가짜뉴스 막아야”
박원순-이재명-양승조-이시종 시도자사에게 “중앙정부와 지자체 공조 절대적으로 필요”

문재인 대통령은 4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관련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청와대]
▲ 문재인 대통령은 4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관련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청와대]

[폴리뉴스 정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4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로 중국 발 경제 악영향이 가중되는데 대해 “안타까운 상황이지만 감당하면서 헤쳐 나가야 할 일들이다. 어차피 넘어야 할 산이고 건너야 할 강”이라며 방역대응이 우선된다는 입장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우리 수출의 4분의 1, 외국 관광객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중국에서 공장들이 가동을 멈추고 있고, 해외여행의 발길도 끊고 있으며 부품 공급망에도 차질이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 수출과 관광, 산업 현장의 어려움이 현실화 되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올 초 긍정적 신호를 보이던 우리 경제와 민생이 예기치 않은 변수로 인해 다시 어려움을 겪게 됐다”며 “신종 코로나로 인해 소비와 관광, 문화, 여가생활에 지장을 주며 평범한 국민의 일상마저 위축되고 있다. 살아나고 있는 소비심리와 내수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우리 경제에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이에 “감염병 확산을 막고 하루 속히 종식시키기 위해 총력 대응하는데 우선을 두면서도 현실화되고 있는 국민 경제의 부담을 덜어주고, 기업들의 애로에 책임 있게 응답하는 것이 정부의 역할”이라며 “사태가 장기화 되는 최악의 상황까지 대비하여 우리 경제가 받을 충격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대응책 마련을 서둘러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또 “시급한 부품소재 확보와 수출 다변화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우리 기업들이 국내로 돌아오는 길을 넓혀 주는 노력에도 힘을 쏟아야할 것”이라며 “경제가 어려울수록 더욱 힘겨워지는 영세자영업자에 대해서도 정책 자금 지원을 포함한 다양한 대책을 세워야 할 것”이라고 지시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중심을 잡고 정부가 할 수 있는 일들을 뚜벅뚜벅 해 나가야한다”며 “민간이 어려울수록 정부가 신속한 재정투자로 경제에 힘을 불어넣어줘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안팎으로 경제 여건이 좋지 않더라도 변화와 혁신은 계속되어야 한다”며 규제혁신에 속도를 낼 것을 주문했다.

특히 “정부 내 부처 간 협업이 더욱 절실해졌다. 일본의 수출 규제에 맞서 부처 간 칸막이를 없애고,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자립화와 경쟁력 강화로 어려움을 이겨내며 강한 경제로 나아가는 토대를 마련하고 있듯이 이번의 비상한 상황에도 부처 간 협업을 강화하여 지혜롭게 대처하고, 경제 회복의 기회를 살려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경제는 심리다. 실제보다 과장된 공포와 불안은 우리 경제를 더욱 어렵게 만들 것이다. 정부는 ‘가짜뉴스’를 막으면서 감염병 관련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공해야 할 것”이라며 “국민들께서도 잘못된 정보에 바르게 대처하여 사태 해결을 위한 공론이 잘 형성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 달라”고 호소했다.
박원순-이재명 등 시도지사에게 “중앙정부와 지자체 공조 절대적으로 필요”

문 대통령은 국무회의에 참석한 박원순 서울시장, 이재명 경기지사, 양승조 충남지사, 이시종 충북지사에게 “감염병의 지역사회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서는 중앙정부와 지자체 사이의 긴밀한 협력과 공조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며 “모든 지자체에서 감염병의 지역사회 확산 차단을 위해 중앙정부와 긴밀히 협력하며 가용한 모든 자원을 총동원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 “총리가 전면에 나서 심각 단계에 준해 비상하게 대응하고 있고, 감염병의 국내 유입을 최소화하기 위해 출입국관리를 강화하고, 단계적으로 입국 제한 조치를 시작했다”며 “정부는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한순간의 방심도 한 치의 빈틈도 허용하지 않겠다는 비상한 각오로 신종 코로나 사태 종식에 나서겠다”고 정부 대응을 강조했다.

이어 국민들에게 “민관 사이의 역할 분담과 정보 공유, 협력을 통해 범국가적 차원에서 전염병 연구와 예방 대응 역량을 높여 나가겠다”며 “우리는 충분히 이겨낼 역량을 가지고 있다. 국민들께서도 정부를 믿고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힘을 모아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코로나19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