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하위20% 의원 지역에 영입인재 배치...인적 쇄신 노려
영입인재 배치 지역에 따라 하위20% 의원 간접적으로 공개 될 듯

더불어민주당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가 회의를 가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가 회의를 가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4·15 총선을 앞두고 하위 20% 통보를 받은 의원의 지역구에 영입인사를 공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이 알려졌다. 또한 총선에 나서는 정치 신인에 대해서는 공천심사 및 후보 경선에서 가산점을 최대치인 20%로 주는 방향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4일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올해 총선에서 준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실시됨에 따라 이번 총선에서 민주당이 비례대표를 7명 이상 배출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한다”며 “이에 따라 영입인재를 하위 20% 의원 지역구를 중심으로 배치하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민주당의 이런 전략은 영입인재가 배치될 수 있는 지역구를 확보함과 동시에 총선에서 인적 쇄신 규모를 키우기 위한 차원으로 분석된다.

당초 민주당은 하위 20%를 통보하면 불출마를 선언하는 의원들이 있을 것으로 봤으나 아직 어떤 의원도 불출마를 선언하지 않았다.

또한 하위20% 통보를 받은 의원들은 당 공천관리위원회에 하위20% 선정과 관련해 재심 요구를 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그 어떤 의원들도 공식적인 재심요구가 없었던 것으로 알려지며 하위 20% 의원들의 압박 수단으로 이런 방안을 세운 것으로 풀이된다.

민주당은 하위 20% 의원들은 후보 경선에서 전체 점수의 20%가 감점되고, 정치신인들은 10~20%의 가산점을 부여받음에 따라 영입인사들이 현역 의원과의 대결에서 충분히 승산이 있을 것으로 보고 인적 쇄신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후보 경선은 권리당원 투표와 일반 여론조사를 각각 50% 씩 반영하는 방식으로 이뤄지는데, 이미 대대적으로 홍보가 된 당 영입 인재들이 경선 득표에서 상당한 선전을 이룰 것으로 보고 있다.

민주당은 하위 20% 의원들의 명단을 일절 공개하고 있지 않지만, 영입 인재를 해당 지역에 공천하는 방식으로 자연스럽게 하위 20% 의원들이 면면이 알려질 전망이다.

민주당이 현재까지 공개한 영입 인사는 모두 16명으로 이달 말까지 모두 20명의 인재를 발표할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은 이들을 구체적으로 어떤 지역에 배치할 것인지를 놓고 내부 검토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특히 수도권을 중심으로 배치한다는 이야기가 돌고 있다.

이수진 전 부장판사는 나경원 한국당 의원이 지키고 있는 서울 동작을, 이용우 전 카카오뱅크 공동대표는 김현미 국토부 장관이 불출마를 선언한 경기도 고양시 정, 이탄희 전 판사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불출마를 선언한 서울 광진 을 등의 출마 가능성이 예측되고 있다.

아울러 경북 예천 출신인 김병주 전 한미연합사 부사령관, 전남 순천 출신인 소병철 전 대구고등검찰철 검사장, 경기도 안양 출신인 홍정민 변호사, 부산 출신인 최지은 세계은행 선임이코노미스트 역시 출신지로의 출마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김성환 민주당 대표 비서실장 <사진=연합뉴스>
▲ 김성환 민주당 대표 비서실장 <사진=연합뉴스>

 

김성환 “영입인사...지역 적합 조사를 비롯해서 정밀하게 검토해 배치할 것”

하위20%의원 거센 반발 예상...“공천 과정에서 아무런 잡음도 없을수는 없어”

 

김성환 당대표 비서실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하위20% 지역에 영입인사를 공천한다는 것과 관련해 “아직 해당 지역에 여론 조사까지는 벌이지 않았다. 공관위에서 현역 단수 지역도 적합도 조사를 한다고 한다”며 “특히 단수공천 지역중 하위 20%가 포함된 경우 좀 더 정밀하게 검증하겠다는 의견이 있었다. 그 부분과 맞추어서 검토할수 있는 영역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이에 ‘그렇게 되면 하위 20%가 공개되지 않느냐’는 질문에 “하위 20%를 공개하진 않지만 불가피 하게 그렇게 생길수도 있지 않을까 싶다”며 사실상 하위20%가 간접적으로 공개될 것을 부인하지 않았다.

김 실장은 ‘그렇게 되면 하위 20% 의원들의 거센 반발이 예상된다’는 질문에 “당이 선거 공천 과정에서 아무런 잡음이 없을 수는 없다”며 “다만 그것이 전반적인 공천룰을 훼손하지 않으면서 공천과정에서의 혁신을 이룰수 있을 것인가가 중요하다. 우리당으로서는 혁신을 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에 약간의 긴장은 불가피하다고 보여 진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에 영입된 인재들의 공천은 어떻게 되는것이냐’는 질문에는 “지역구에 출마 한다는 분들은 여론 조사와 적합도 면접을 거친다”며 “그 타이밍 정도에 영입되신 분들도 4가지 경우에 대한 갈래를 두고 고민 해야지 않겠는가 싶다. 결정이 되면 그에 맞춰서 당 지도부와 적절하게 논의해 배치 해야겠다. 시간이 많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김 실장은 ‘4가지 경우가 구체적으로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비례대표로 가실 분들은 비례대표 전략을 세우는 것과 비례 경선으로 가는 방법이 있다. 지역구 역시 전략을 짜는 것과 지역구 경선으로 가는 길이 있다”며 “이렇게 크게 보면 출마자들에겐 4가지 선택지가 있는 것이다”라고 부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