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공관위, 출마지 논의 중…빠르면 5일 결론
전여옥 “종로에 정치 신인? 유권자를 이렇게 무시해도 되나”
“불출마하거나 무조건 종로로 가야”

<사진=연합뉴스>
▲ <사진=연합뉴스>

당초 종로 출마가 유력시됐던 황교안 한국당 대표가 장고하면서 그의 출마 예정지가 오락가락하고 있다. 다른 후보지로 서울 용산, 서울 양천갑, 경기 용인병 등이 거론되면서 큰 혼선을 빚는 가운데, 비례대표 출마설 및 불출마 가능성마저 언급되고 있다. 이에 전여옥 전 한나라당 의원은 “잔머리 굴리며 도망 다니면 ‘황교활’에 ‘황교앙’된다”며 황 대표를 강하게 비난했다.

지난 1월 3일 광화문 집회에서 황 대표는 “올해 총선에서 수도권 험지에 출마하겠다”고 선언했다. 그러나 선언 이후 한 달이 지난 현재까지도 출마지를 확정하지 못한 상황이다.

이를 두고 대권을 노리는 황 대표가 의원 당선 자체에는 큰 의미를 두지 말아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과거 문재인 대통령이 새정치민주연합(더불어민주당의 전신) 당 대표 시절 백의종군하고 20대 총선에 불출마한 것처럼 ‘금뱃지’ 자체에 대한 미련은 버려야 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한국당의 일부 공관위원들은 황 대표의 종로 출마 필요성을 강하게 역설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여론조사 상으로 20% 정도의 격차가 이낙연 전 총리와 나고 있지만, 본격 선거전에 돌입할 경우 보수 진영을 지지하는 유권자들이 황 대표로 결집하면서 박빙 구도로 들어갈 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이다. 지더라도 종로에서 소위 보수의 저력을 보여 줄 기회가 된다.

여론조사 등을 근거로 한 불출마가 낫다는 분석도 있다. 특정 지역구에 매여 있기보다는 대권 주자로서 전국의 유세현장을 돌아다니며 미리 대선 레이스를 시작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것이다. 이 역시 과거 문재인 대통령이 사용했던 방법이다.

언급되고 있는 서울 양천갑, 서울 용산, 경기 용인병 등에 출마할 경우 황 대표가 이겨야 본전이고 졌을 경우 정치 생명 자체를 위협받는다는 지적도 있다. ‘여성’이 중요 키워드인 21대 총선에서 여성 당협위원장들이 수년간 기반을 다져온 용산, 양천갑에 출마하는 것은 당의 기조에 맞지 않는다는 얘기가 나온다.

이런 가운데 당 공천관리위원회는 5일 오후 5차 회의를 열어 황 대표의 출마지를 논의할 예정이다. 이르면 이날 결론이 나올 가능성이 있다.

이런 상황을 놓고 전여옥 전 의원은 황 대표를 크게 비판했다. 전 전 의원은 3일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정치는 피를 토하듯 유권자 한명 한명을 붙잡고 ‘제가 이래서 꼭 당선돼야 합니다’라고 겸손하게, 그러나 확신을 갖고 설득해야 하는 일”이라며 “그런데 종로에 정치신인이라고? 종로 유권자를 이렇게 무시해도 되나”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게다가 여의도연구원에서 황 대표 출마지역 대상지에 대한 여론조사를 돌리고 있다고 한다”며 “여론조사하는 곳이 용산, 양천갑, 영등포을이라고 한다. 국민을 놀리다 못해 바보로 아는가. 세 군데는 누구나 다 아는 한국당의 양지다. 양지 중에도 햇볕이 드는 성지급”이라고 강조했다.

황 대표의 출마 예상 지역구에 출마할 예정인 한 예비후보는 5일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이번 선거는 황 대표 입장에서 죽어야 사는 것인데, 다소 수월한 지역구에 나온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며 “아예 불출마를 선언해야 하며, 출마한다면 무조건 종로로 가야 한다. 지금처럼 이곳저곳 망설이며 찔러보는 것은 보기 좋지 않다. 최대한 빨리 출마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황 대표 개인의 대권 가도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황 대표의 출마지가 미궁에 빠지면서 당초 거론됐던 종로에는 김병준 전 한국당 비대위원장, 이정현 무소속 의원이 출마를 선언했다. 한국당에서는 이외에도 전희경 의원이나 홍정욱 전 헤럴드 회장을 후보군으로 고려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