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민주당의 '위풍당당 원팀'은 총선과 대선을 구별 못하는 잘못된 선거전략...
권리당원 천명 이상 과다조회로 파열음...중앙당 차원에서 재조사 약속

13일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에서 준비한 원팀 협약식 슬로건, We풍당당 원팀 <사진=박비주안 기자>
▲ 13일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에서 준비한 원팀 협약식 슬로건, We풍당당 원팀 <사진=박비주안 기자>

 

더불어 민주당 부산시당에서는 총선기획단을 꾸려 21대 총선에 조직적으로 대응할 방침을 세웠다. 그의 일환으로 지난 18년 지방선거때 대승할 수 있었던 ‘원팀’을 다시 살려 ‘함께하면 승리한다, WE풍당당 원팀’ 슬로건으로 예비후보들 간 원팀 협약식을 준비했다.

이에 2월 13일 더불어 민주당 부산시당에서 첫 번째 예비후보간 원팀 서약식이 예정됐다. 지난 지방선거 때 원팀 협약이 이루어지지 않았던 중·영도구와 수영구가 1순위로 원팀 협약식을 갖도록 해 이번 총선이 지방선거때보다 한층 더 하나된 모습의 민주당이 되길 바랐으나, 중·영도구 예비후보 3인은 부산시당에 나타나지 않았다. 중앙당에 항의 상경을 했기 때문이다.

중·영도구의 원팀 협약 무산의 이유가 표면적으로는 ‘권리당원 명부 과다조회’ 때문이지만, 본질은 지난 지방선거 때부터 있었던 ‘권리당원 명부 사전유출’ 의혹에 있다.

지난 중구청장 경선에 참여한 후보자 3인 중 2인이 민주당에 입당한 지 3개월이 되지 않았던 후보들이었는데 어떻게 이들 중에서 권리당원 투표에 압도적인 승리자가 있었는지에 대한 의문이 민주당 당원들 사이에서 꾸준히 있어 왔고, 광역의원 선거에서도 한 차례 의혹이 있었으나 패한 후보자가 경선 결과를 수용하며 의혹이 봉합된 바가 있다.

이번 권리당원 명부 과다조회 사건의 경우는 조금 더 심각하다. 더불어 민주당 중앙당에서는 예비후보로 등록하기 위해서 지역구 권리당원 25인의 서명을 받도록 하고, 예비후보자가 제출한 서명자가 권리당원이 맞는지 확인을 위해 최대 50명까지 정보확인을 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그런데 이를 악용해 과다하게 조회한 예비후보자들이 있어 그들을 적발하는 과정에서 중·영도 지역구도 적발됐다. 문제는 민주당 최고위에서 과다조회의 기준을 100명 이상과 100명 미만으로 나누어 100명 이상을 조회한 예비후보에게 공천 심사와 경선과정에서 모두 감점, 100명 미만을 조회한 예비후보에는 경선과정에서만 감점하는 징계안을 확정했는데 중·영도구에서는 과다조회 기준인 100명의 열 배인 1,000명 이상을 조회한 이력이 확인됐기 때문이다.

천 명 이상을 조회한 조회자가 예비후보 3인과는 무관하게 이루어졌다고 증언한 데 따라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에서 중앙당으로 전달했고, 이를 전달받은 중앙당에서는 ‘예비후보 3인과는 무관한 것으로 확인했다’며 징계받는 예비후보자를 확정하지 않아 문제가 된 것이다.

지역구 권리당원 전체 수를 생각했을 때 지금 확인된 1천명 이상의 권리당원 명부는 이 명부만 가지고도 경선에 압도적으로 승리할 수 있는 양이어서, 지금 상황에서 경선이 이루어진다는 것 자체가 문제가 되는 상황이다.

이에 예비후보자들은 조회자와 후보자간의 관계를 명확하게 확인하고, 징계자를 확정해달라며 중앙당으로 상경한 것이다. 그리고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재조사' 하겠다는 답변을 내놓은 상태다.

이로써 민주당의 '위풍당당 원팀' 선거전략이 시작부터 파열음을 내고 있는 셈이다. 이를 두고 부산 정치권 일각에서는 '총선과 대선을 구별 못하는, 잘못된 선거전략'이라는 비판도 나온다.

13일 중·영도구 발 위풍당당 원팀은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예비후보자들은 지역주민들께 걱정끼쳐 송구하고,  이 문제를 바로 잡아 공정하고 투명하게 선거를 치르겠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