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무원 전용 화정실 운영 사과··· “승무원 면담 가질 것”
글래스 사장, “어떻게 인종차별일수 있는지 이해 못해”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 호텔 서울에서 열린 KLM 항공 '승무원 전용 화장실' 한글 안내문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KLM항공 관계자들이 사과 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 호텔 서울에서 열린 KLM 항공 '승무원 전용 화장실' 한글 안내문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KLM항공 관계자들이 사과 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강필수 기자] 네덜란드 항공사인 KLM항공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관련해 한국인에게 차별적 대우가 있었다는 논란에 대해 사과에 나섰다.

KLM은 14일 광화문 포시즌스호텔서울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최근 자사의 항공편에서 기내 화장실 이용을 제한한 것과 이를 한국어로만 안내한 것에 대해 사과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기욤 글래스 KLM항공 한국·일본·뉴칼레도니아 지역 사장을 비롯해 이문정 한국 지사장, 크리스 반 에르프 한국·일본·뉴칼레도니아 영업 상무, 프랑수아 기우디첼리 아시아퍼시픽 사업 개발 담당 등 회사 경영진 4명이 참석했다.

글래스 사장은 이날 사과문을 통해 “승무원 개인의 실수였지만 결코 가볍지 않은 실수”라며 “한국 고객을 차별하는 행위로 해석돼 한국 고객에게 심려를 끼친 것을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이어 “일부 승객을 차별적으로 대했다는 지적을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며 “이번 사안은 본사 임원진에게 바로 보고됐으며 내부적으로 경위를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KLM은 지난 10일 네덜란드 암스테르담발 인천행 KL855 항공편의 기내 화장실 문 앞에 한글로 ‘승무원 전용 화장실’이라고 적힌 종이 안내문을 붙여 인종차별 논란에 휩싸였다.

당시 항공기에 탑승한 승객 김 모 씨가 종이 안내문의 사진을 찍고 “왜 영어 없이 한국어로만 문구가 적혀 있느냐”고 항의하자 승무원은 “잠재 코로나 보균자 고객으로부터 지키기 위해 결정된 사항”이라고 답했다. 승무원은 뒤늦게 해당 내용을 영어도 추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승객에게 사진을 삭제하도록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글래스 사장은 “유사 사태의 재발을 막기 위해 KLM 기내 서비스 담당 임원이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며 “해당 항공편의 승무원은 암스테르담에 도착하는 즉시 한국 승객에게 미친 피해와 관련해 기내 담당 임원과 별도 면담을 가질 것”이라고 밝혔다.

해당 항공편은 총 320석 규모로 당시 한국인 135명과 외국인 142명 등 총 277명의 승객이 탑승한 상태였다. 또한 승무원은 네덜란드인 10명과 한국인 2명이 탑승해 있었다.

KLM 측은 총괄 수석 부사장이 직접 이들을 면담하는 것이 자사가 이번 사태를 엄중히 바라보고 있다는 방증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와 별개로 모든 승무원을 대상으로 승무원 전용 화장실은 허가하지 않는다는 내용을 공지했다고 전했다. 또한 향후 인천을 오가는 항공편의 승무원 브리핑 시간을 통해 해당 이슈를 다시 공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글래스 사장은 사과문을 낭독하고 간담회에 참석한 이문정 한국 지사장, 크리스 반 에르프 한국·일본·뉴칼레도니아 영업 상무, 프랑수아 기우디첼리 아시아퍼시픽 사업 개발 담당과 함께 사과의 뜻을 전했다.

이어진 질의응답에서 글래스 사장은 “승무원 전용 화장실을 운영하는 것은 회사 정책에 없는 내용이고 관련 매뉴얼도 존재하지 않는다”며 “이번 항공편에서 승무원의 결정에 의해 승무원 전용 화장실이 운영됐다. 자주 있는 일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또한 승무원이 승객에게 사진 삭제를 요청한 것에 대해 “기내에서 사진을 촬영하더라도 승무원이나 승객이 사진 안에 들어가 있지 않으면 사진 촬영이 자유롭게 허용되는데 승무원이 실수로 요청한 것”이라며 “승무원 실수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한다”고 전했다.

이어 “네덜란드 승무원과 한국인 승무원간 커뮤니케이션 오류는 없었는지 확인해 볼 예정”이라면서 “당시 승무원의 말투도 KLM의 서비스 기준에 부합하는 것은 아니었다”며 사과의 뜻을 거듭 밝혔다.

또한 “KLM 측은 이번 사안에 대해 중대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며 “한국 뿐 아니라 전세계 KLM 승무원을 대상으로 이런 사안을 방지하기 위한 교육을 철저하게 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인종차별 논란이 일었던 한국어 안내문에 대해서는 “승무원 개인의 실수”라고 선을 그었다.

이에 대해 글래스 사장은 질의응답 과정에서 “이번 일이 어떻게 인종 차별일 수 있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것(코로나19 사태)은 인종과 관련된 이슈가 아니라 전세계적인 이슈이기 때문”이라고 언급했다. 또한 “한국보다 유럽에 확진자가 더 많은 것도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인종차별이라는 지적을 인정하지 않느냐’는 질문에는 “지금까지 밝혀진 사실관계로 봤을 때 회사 차원에서는 이것이 인종차별이 아니라고 판단하고 있다”며 “단순히 영어로 기재하는 걸 잊어먹은, 인적 실수에 의한 사안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