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3개월 공항시설 사용료 납부 유예
국내 항공사 미취항 노선 신설도 지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왼쪽 세 번째)이 17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일본 수출규제 관련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왼쪽 세 번째)이 17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일본 수출규제 관련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강필수 기자] 정부가 17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피해를 입은 저비용항공사(LCC)에 최대 3천억 원의 자금을 지원해 유동성을 공급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날 오전 열린 ‘코로나19 대응 경제장관회의’에서 항공 분야 긴급 지원대책을 발표했다. 대책에는 공항시설 사용료 납부 등을 유예해 항공사의 부담을 완화하고 신규 시장 확보를 위한 운수권 배분, 신규 노선 발굴 등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내용이 담겼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항공은 국가 간 인적·물적 이동의 핵심수단인 만큼 국제적 감염병이 발생하면 가장 먼저 직격탄을 맞는 분야”라며 “유동성 부족을 극복하기 위한 긴급자금과 함께 항공수요 조기회복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이번 긴급대책에 담았다”고 설명했다.

국토부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산 이후 국내 항공사의 한중 노선 운항횟수는 약 77% 감소했다. 이달 1일부터 10일까지 여객 감소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중국 -64.2%, 동남아 -19.9%로, 동남아 주요노선까지 여객 수요가 위축됐다.

또한 항공권 예약 취소와 환불이 급증하며 최근 3주간 대한항공 1천275억 원, 아시아나 671억 원, 제주항공 225억 원, 진에어 290억 원 등 항공사 환불 금액은 3천억 원에 달하는 상황이다.

특히 지난해 일본의 수출규제로 촉발된 일본 불매운동 이후 중국·동남아에 주력했던 LCC는 주력 항공기인 B737의 운항거리가 최대 6시간 이내의 동남아까지 운항이 가능한 점을 감안할 때 일부 항공기 운항 중단까지 고려해야 하는 실정이다.

이에 정부는 매출 급감과 환불 등으로 유동성 부족을 겪는 항공사에 대해 산업은행의 대출심사절차를 거쳐 필요한 유동성을 공급하기로 했다. LCC에 대해 최대 3천억원 내에서 부족한 유동성을 적시에 지원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경우 자체적으로 자금 조달이 가능한 만큼 이번 긴급 금융지원 대상에서 제외했다고 설명했다.

김상도 국토부 항공정책실장은 “항공사별 지원 규모나 시기는 각자 처한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항공사의 신청에 따라 심사해서 결정할 사항”이라며 “다만 항공업계가 어려움에 처해있는 만큼 금융위, 산업은행과 긴밀히 협의해서 기존 대출보다 더 빠르게 지원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또한 지난 5일부터 한·중 노선에 적용 중인 운수권·슬롯(시간당 항공기 운항 가능 횟수) 미사용분 회수 유예조치는 여행 자제와 여객수요 등을 고려해 대상 지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여객이 감소한 항공사는 다음 달부터 최대 3개월간 공항시설 사용료에 대한 납부를 유예한다. 월평균 공항시설 사용료 납부액이 대한항공 139억 원, 아시아나항공 71억 원, LCC 83억 원인 점을 고려하면 3개월간 국적 항공사에 대한 유예액 규모는 879억 원가량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 상반기 중 항공수요가 회복되지 않을 때는 6월부터 2개월간 착륙료를 10% 감면하고 인천공항 조명료 등 각종 사용료의 감면 기한도 연장할 예정이다.

여기에 신규 과징금 발생 시 1년간 과징금 납부를 유예하고, 올해 6월까지였던 항공기 안전성 인증(감항증명)과 수리·개조 승인에 대한 수수료 50% 감면 기한을 2년 연장하기로 했다.

정부는 향후 사태 악화 여부 등에 따라 사용료 추가 감면 등을 검토한다는 태도다.

김 실장은 “이번에는 과거 사스나 메르스에 비해 정부가 선제적으로 지원에 나섰다”며 “앞으로 추이를 더 지켜보는 측면에서 일단 납부를 유예해 당장 지출해야 하는 부담을 덜어주려는 것이며 상황이 더 악화하고 항공사가 대처하기 힘들다고 하면 추가 감면을 검토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앞서 항공업계는 지난 10일 김현미 국토부 장관 주재로 열린 항공사 최고경영자(CEO) 간담회에서 지난 2001년 발생한 9·11테러 당시에 준하는 금융지원을 요청한 바 있다. 9·11테러 당시 정부는 대한항공 1천400억 원, 아시아나항공 1천100억 원 등 긴급경영안정자금 2천500억 원의 융자를 지원한 바 있다.

또한 정부는 이와 함께 중화권 노선을 대체할 신규 시장 확보를 위해 운수권 배분·신규 노선 발굴 등을 신속하게 추진한다.

먼저 아시아권 이외 대체노선 확보와 중장거리 노선 확대를 위해 프랑스 파리, 헝가리 부다페스트, 포르투갈 리스본, 인도 뉴델리 등에 대한 운수권을 이달 말 배분하기로 했다.

중단거리의 경우 베트남 퀴논·라오스 팍세 등 국내 항공사의 미취항 도시 노선 신설을 지원하고 민관합동 항공시장개척 지원단을 파견하는 등 해외 항공당국과 협력·교섭을 통해 현지 공항의 슬롯 확보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단항·운휴에 따라 대체노선을 개설하는 경우에는 행정절차를 최대한 단축해 신속한 노선허가를 지원할 계획이다. 하계 스케줄(3월말∼10월말), 여름 성수기 등에 대비한 부정기편에 대해서도 탄력적으로 운항할 수 있도록 지원에 나선다.

아울러 코로나19가 종식되는 시점에는 항공수요 조기 회복과 안정적 경영여건이 조성될 수 있도록 착륙료 감면·슬롯 확대·항공기 리스보증금 지원 등을 시행한다.

이번 정책으로 공항공사 등의 재무 지표가 하락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공기업 경영 평가 시 참작하도록 인센티브를 부여할 예정이다.

한편 김 실장은 국토부 제재로 이중고를 겪고 있는 진에어에 대해서는 “진에어에서 국민에게 약속한 경영 문화 개선 방안과 관련해 진전된 흐름이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어떻게 이행되는지 구체적인 이행 결과를 보고 제재 해제 여부를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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