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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중소태양광발전사업자들, “재생에너지3020은 공급계획일 뿐, 수요대책 없어” 정면 비판

“태양광은 밟는대로 들어간다” 자조 섞인 발언도…집단행동 이어질 듯

[폴리뉴스 안희민 기자]공급인증서(REC) 가격하락으로 경영난에 시달리고 있는 중소태양광발전사업자들이 한 대모여 공급 중심의 태양광정책을 비판하고 나섰다. 수요자 입장에서 태양광발전보급 정책을 수립해달라고 요구하는 한편 생존권 차원에서 단체행동에 나설 것을 결의했다.

홍기웅 회장이 이끄는 전국태양광발전협회는 2020년도 상반기 전국 중소태양광업체 간담회를 광주에서 개최했다고 26일 밝혔다.

홍 회장에 따르면 중소태양광업체가 겪는 가장 큰 어려움은 REC 급락이었다. 올해 REC 1kWh당 20원까지 떨어질 수 있다는 분석에 공감하며 1년 안에 태양광발전사업자들의 수입(SMP+REC)이 kWh당 100~110원이 될 수 있다며 위기감을 호소했다.

중소태양광업체들이 느낀 위기감은 수익성 하락뿐만이 아니다. 이러한 어려움을 산업통상자원부나 한국에너지공단 등 관계요로에 건의해도 먹히지 않는다는 불평이 쏟아졌다. 이러한 불만은 집단행동이 필요하다는 의견으로 이어졌다.

참석자 A는 “태양광발전사업자들이 산업부에 여러 번 건의를 했어도 산업부가 움직이지 않으니 문제해결을 위한 실마리가 집단행동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참석자는 “전태협이 이 일을 추진하지 않는다면 ‘REC급락 비상대책위원회를 결성하자”고 제안했다. 이 제안은 참석한 중소발전사업자들의 박수갈채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RE100에 참여하는 기업들이 직접 태양광발전사업자들과 전력거래를 할 수 있도록 제도 변경을 요구하자는 의견도 나왔다. 필요하면 공청회를 산업부와 에너지공단에 제의해 진행하자는 의견이 이어졌다.

특히 녹색요금제를 한국전력에 수수료 수익을 챙겨주는 제도로 규정하고 강력히 반대하자는 의견이 나왔다. 녹색요금제는 전력소비자가 깨끗한 환경을 위해 재생에너지에서 생산한 전력을 웃돈을 주고 소비하는 제도로 한전을 중심으로 거래되고 있다. 중소태양광발전사업자들은 한전의 중간 개입없이 전력소비자와 태양광발전사업자들의 직접 계약을 주장하고 있다.

전력요금 현실화에 대한 요구도 있었다. 에너지전환은 전기요금 현실화가 이뤄져야 가능하다고 보고 원가 수준의 전력요금을 현실화하자는 요구다. 참석자 B는 “전기요금이 현실화되지 않으면 에너지전환이 어렵다”며 “지금 상태로는 재생에너지 산업 생태계가 몰락할 수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산업용은 원가의 70~80% 수준에서 주택용은 100% 수준에서 전기요금이 결정된다. 한전의 경영지표가 악화될 정도로 전기요금이 값싸니 전력소비자들이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를 구입할 필요성을 못느끼고 결국 한국 재생에너지 생태계 붕괴로 이어진다는 논리다.

재생에너지설비인증 담당자의 재량권이 너무 넓다는 의견도 개진됐다. 양식을 한다는 참석자 C는 양식장에 태양광설비를 설치하려고 지난해 12월 설비인증신청을 했다. 그런데 설비인증담당자가 안된다며 판매실적을 요구했다. 참석자 C는 자신이 양식하는 생물의 특성상 성체의 판매까지 수개월이 걸리기 때문에 당장 매출실적이 없어 제출 못했다고 전언했다. 참석자 C는 “설비인증담당자에게 어떤 근거로 매출실적을 요구하냐고 묻자 본인 재량으로 결정할 수 있다는 답을 들었다”며 “컨트롤타워가 없다보니 중소태양광발전 사업자들이 힘들다”고 호소했다.

신재생에너지의무공급량 비중을 2020년 7.5~8%로 올려달라는 중소태양광발전사업자들의 요구도 수렴되지 않았다. 전태협을 비롯한 중소태양광발전사업자들은 REC 가격안정화대책으로 2020년 신재생에너지의무공급량(RPS)을 7.5~8%로 확대해달라고 요구해왔다.

산업부는 26일 ‘신재생에너지 기술개발 및 이용보급 실행계획’을 발표하며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비율을 2019년 6%에서 2020년 7%로 상향 조정해 REC 수요를 확대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2020년 의무공급량은 2019년 2만6967GWh 대비 16.4% 4435GWh 증가한 3만1402GWh가 됐다.

산업부가  여러가지로 노력함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중소태양광발전사업자와 관계당국의 인식차이가 커서 갈등 요소가 잠재된 상태다.

홍기웅 전태협 회장은 “전태협 이사진들이 중소태양광발전사업자들의 어려움을 듣고 태도에 변화가 생겼다”며 "설립취지대로 활동하는 것이 더 의미있다는 의견이 다수였다“고 밝혔다.



















[폴리 6월 좌담회③] “한국정치의 근본적 변화가 총선민심...민주당, 국민과 야당에 설명했어야”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폴리뉴스>와 월간 <폴리피플>은 지난 22일 폴리뉴스 회의실에서 ‘중첩되는 위기의 2020 하반기 정국, 해법과 전망, 포스트 코로나 패러다임 모색하는 정치권’을 주제로 놓고 좌담회를 가졌다. 김만흠 정치아카데미 원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좌담회에는 홍형식 한길리서치 소장, 차재원 부산가톨릭대학교 초빙교수, 황장수 미래경영연구소장, 그리고 본지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가 참석해 치열한 토론을 벌였다. 이날 참석자들은 대치되는 남북관계, 협치국회, 코로나 경제위기, 민주당 전당대회등을 놓고 각자의 다양한 생각을 밝혔다. 이날 황장수 소장은 국회 쟁점이 된 법사위원장을 여당이 가져간 것을 두고 “통합당이 협상을 저렇게 다닐 게 아니라 그날로 집으로 가야했다. 협상이 잘못됐다. 민주화 이후에 현재 의석 비례대로 서로 간에 나눠왔지 저렇게 독식을 한 적이 있었는가 싶다”며 “30년 넘게 굴러 내려온 부분은 일종의 관습법으로서 원칙이 있다. 그런데 현재 여당이 야당에게 ‘왜 우리가 이번에 상임위를 다 차지해야 되는가’에 대한 설명을 성의 있게 한 것도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리고 야당 입장에서는 ‘법사위를 여당이 가


[김능구의 정국진단] 최인호 ④ “총선, 부산 참패 원인...경제적 처방이 실제 효과로 체감되지 못해”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21대 총선에서 부산 사하구 갑에 출마해 당선 되어 재선에 성공한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의원(부산 사하구 갑, 재선)이 18일 국회의원회관에서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의 ‘정국진단’ 인터뷰를 가졌다. 이날 인터뷰에서 최 의원은 민주당의 총선 압승에 대한 평가와 21대 국회 협치, 전당대회, 점점 심각해지는 남북문제, 포스트 코로나 국면등 다양한 현안을 두고 자신의 생각을 피력했다. 최 의원은 이날 21대 총선에서 민주당이 부산에서 겨우 3석을 얻을 것을 두고 “의석수에만 주목을 하면 6석에서 3석으로 줄어서 부산선거는 패배지만 내용을 살펴보면 부산 18개 지역구에 출마자 평균 득표율은 43%였다”며 “지난번 20대 총선에는 38% 였는데 5%이상 투표율로 보면 우리당 후보들이 약진했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경제 경제난에 허덕이는 기업들. 자영업자들이 불신이 컸다”며 “특히 부산 같은 경우는 소비 도시이기 때문에 자영업자 비율이 다른 도시에 비해 컸다. 그런 상황에서 세운 경제적 처방들이 실제 효과가 시민들에게 체감되지 못해 상당히 불만이 누적되어 있던 것이 표심으로 나타났다”고 패인을 분석했다. 이어 지역의 가장 큰 현안이 가덕도

[카드 뉴스]코로나19가 쑥쑥 키운 HMR, CMR, 밀키트 시장

[폴리뉴스 송서영 기자]조리시간을 줄여주는 가정간편식(HMR), 간편대용식(CMR), 밀키트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코로나19로 인해 더욱 상승하는 추세입니다. HMR은 완전조리 식품이나 반조리 식품을 간단히 데워 먹을 수 있는 가정간편식입니다. CJ제일제당은 ‘비비고 생선구이’의 3월 매출이 2월 대비 두 배 이상 성장했다고 16일 밝혔습니다. 비비고 생선구이는 전자레인지 1분 조리로 완성돼 가격 대비 시간을 의미하는 ‘가시비’ 높은 제품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만두피가 얇은 ‘풀무원 얄피만두’는 출시 1년 만에 누적 판매량 2000만 봉을 넘어섰습니다. 얄피만두는 풀무원의 냉동 HMR 사업의 성장동력이기도 합니다. 풀무원은 얄피만두 등 HMR 제품 출시로 지난해 국내 냉동 HMR 시장 2위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HMR보다 더 간편한 CMR의 인기도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CMR은 간편대용식으로 주로 단백질 바, 영양 분말식을 말합니다. 오리온은 ‘닥터유 단백질바’가 출시 1년 만에 누적 판매량 1300만 개를 돌파했다고 밝혔습니다. 집에서도 단백질로 건강을 챙기고 싶은 소비자의 확산으로 지난 2월에는 지난해 4월 출시 이후 월 최고 매출액을 기록했습니다. 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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