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은 긴 기간 동안 눈에 띄는 교정기를 달고 있어야 한다는 부담으로 치과를 방문하고도 교정치료 시작은 망설이는 경우가 많다. 사춘기에 접어든 청소년이나 사회생활을 한창 하고 있는 성인들 모두 치아교정 교정장치는 큰 부담이 된다. 치아교정을 시작하게 되도 교정기로 인해 자신감이 떨어지거나 타인을 기피하는 습관이 생기는 경우도 많다.

하지만 최근에는 치과 치아교정술이 발달되며 치아 전체가 아닌 필요한 일부 부분에만 교정장치를 장착하고 그 부분만 집중적으로 교정을 하는 부분 치아교정이 가능해 이런 고민을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는 상태다.

부분교정은 기존의 치아교정이 갖고 있던 단점들을 상당수 해결할 수 있는 방법으로써 일반적으로 약 2년 정도 소요되는 전체교정에 비해 부분교정은 6개월에서 일년 이내로 짧은 치료기간이 소요된다. 필요한 부분에만 짧은 시간 안에 교정치료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교정기간에 대한 부담이 적으며 부분교정 장치의 크기도 작아 이물감이 적으면서도 치아이동에 필요한 힘도 약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통증도 적다는 장점도 있다.

부분교정은 짧은 교정으로 진행 시 작고 얇은 미니튜브 형식인 MTA 교정이, 교정장치 티가 나지 않도록 진행 시 치아 안쪽으로 위치하는 설측교정이 이용되는 등 다양한 교정방법 중 선택 진행도 가능하다.

부분교정은 앞니교정에 더욱 적합한 교정으로써 어금니를 제외한 앞니 부분만 짧은 기간 동안 치료하는 시술식이기 때문에 심미성을 담당하는 앞니문제로 전체교정을 해야 하는 비효율적인 측면에서 벗어날 수 있다. 또한 부분교정은 일반 전체교정보다 필요한 곳만 효율적으로 하는 교정치료이기에 치과 방문 후 치과의사와 치료를 원하는 치아, 원하는 결과에 대해 상세한 상담을 나누어야 되며 일부 부분교정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으므로 이 점도 유의해야 한다.

글 : 갈매치아교정 치과 서울이나랑치과의원 임재수 원장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