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를 상실하게 됐을 때 이제는 자연스럽게 주로 찾게 되는 치과시술이 임플란트로써 그만큼 임플란트의 장점들도 대중적으로 잘 알려지고 있다. 늘어나는 수요에 비례해 다양한 구강상태와 사례가 축적되면서 선진 임플란트 시술방법도 새롭게 고안되고 있는 중인데 내비게이션 임플란트가 대표적이다.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일반 임플란트와 식립 방법에서 큰 차이를 보이는 시술이다. 일반 임플란트는 환자의 치아 상태를 점검한 후 그 자료만을 토대로 의료진의 손 감각에만 의존하여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방식인데, 이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는 3D CT와 3D 구강스캐너 등의 첨단 촬영 장비를 치조골, 잇몸위치, 신경위치, 혈관위치 등의 치아 구강정보 데이터를 토대로 환자의 치아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하고 임플란트가 실제 식립될 위치를 파악해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위치, 각도 등을 계획하게 된다. 이후 임플란트 시술 가이드를 만들어 계획한대로 정확하게 시술한다는 점이 일반 임플란트와의 차이점이라 할 수 있다.

또한 가상모의 수술 후 실제 수술이 진행되므로 환자의 치아 상태를 면밀히 파악해 임플란트의 수명을 늘리는데도 도움이 되고 보다 높은 성공률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것 역시 장점이다. 온전히 의료진의 손 감각에만 의존했던 기존 임플란트와 달리 가상수술을 진행해 교합되는 하중의 힘을 자연치아와 잇몸 뼈로 교합 하중을 분산시킬 수도 있다.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는 환자의 저작, 심미, 발음까지 맞춤형 진단이 가능한 시술이라는 점도 환자 입장에서 선호될만한 부분이다. 특히 고난도 수술에 대한 신체적 부담이 있다거나 고령 환자, 고혈압 및 당뇨 등 장기간의 전신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에게도 부담감이 현저히 낮아질 수 있는 임플란트 시술 방법으로 환영 받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내비게이션 임플란트 시술은 기본적으로 임플란트 시술에 대해 훈련이 잘 되어있고 경험이 축적된 의료진으로부터 받는 것이 권장되기 때문에 경험 많고 장비도 갖춰진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우선이라 할 수 있다.

글 : 천안임플란트 치과 이가웃는치과 김현하 대표원장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