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신도 전체 2만 8317명 전수조사...유증상자 검체채취
“2011년 설립된 신천지 법인 있어, 검토해 취소 절차 밟을 것”
“잠적한 이만희, 빨리 나와서 검사받아야...불응시 고발 검토”
박원순 “신천지 협조 불응,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만희 사죄해야”

21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신천지예수교 서대문시온교회에서 방역업체 직원이 방역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21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신천지예수교 서대문시온교회에서 방역업체 직원이 방역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서울시는 28일 “사단법인으로 등록된 신천지 관련 법인에 대해 허가 취소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이만희 신천지 총회장에 대한 고발도 검토 중이다. 

유연식 서울시 문화본부장은 이날 코로나19 현황 정례브리핑에서 “2011년 11월 서울에 설립된 신천지 법인이 있다”며 “설립 목적 외 사업 수행, 설립 허가 조건 위반, 기타 공익을 해하는 행위를 했을 때 설립 허가를 취소할 수 있다. 그런 부분에 해당하는지 검토해 취소 절차를 밟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천지는 2011년 11월 ‘영원한 복음 예수 선교회’라는 이름으로 서울시로부터 사단법인 허가를 받았으며, 이듬해 ‘사단법인 새하늘 새땅 증거장막성전 예수선교회’로 명칭을 변경했다. 법인 대표자는 교주인 이만희 신천지 총회장이다.

유 본부장은 또한 “이 총회장이 하루 빨리 나와서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솔선수범해 신천지 교도들도 모두 검사를 받아달라고 신천지 측에 계속 요청하고 있다”며 “불응 시 고발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27일 MBC ‘100분 토론’에 출연, “이만희 총회장이 지금 잠적해 있을 상황이 아니다”라며 “본인이 직접 나와서 스스로 검사도 받고 국민에게 사죄해야 한다”고 비난한 바 있다.

박 시장은 신천지가 관련시설 위치를 제대로 밝히지 않는 등 방역에 협조하고 있지 않은 상황을 지적하며 “신자들이 어떤 상황일지 모르고, 또 그 사람들이 어떻게 국민들을 감염시킬지 모르는 상황 속에서 이런 인식을 용인한 것은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에 다름아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서울시는 한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로 받은 서울 거주 신천지 신도 2만 8317명에 대한 전수조사를 27일 완료하고, 응답자 중 유증상자가 217명이었다고 발표했다. 시는 이들 중 이미 검체채취를 완료했다고 응답한 31명을 제외한 186명이 각 구청 보건소 선별진료소에 방문해 검체를 채취하도록 안내했다. 

시는 1:1 전화상담으로 이뤄진 전수조사 결과에 대해 “전체 2만 8317명 중 2만 6765명(95%)에 대해 조사를 완료했으며, 통화하지 못한 인원은 1485명”이었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이날 중 2차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며, 조사거부자 67명에 대해서는 계속 조사를 거부시 감염병 예방법 처벌규정을 안내하고 경찰과의 합동조사를 추진할 계획이다. 

지난 14일 동안 대구·경북을 방문했거나 확진자가 발생한 과천 예배에 참석했던 인원은 2164명이다. 시는 이들에 대해 각 구청 보건소를 통해 역학조사를 진행하고 자가격리 조치하도록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코로나19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