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2월 4일 이후 입국 중국인 확진자 없어...외교적으로 국민 불이익 없도록 해야”
“대구·경북 신천지 신도 확산 우려...타 지역 병상 확보 문제는 신중해야”

문재인 대통령이 중국인을 입국금지하면 우리나라가 다른 나라의 입국금지 대상이 될수 있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이 중국인을 입국금지하면 우리나라가 다른 나라의 입국금지 대상이 될수 있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코로나19 대책 마련을 위해 국회를 찾은 문재인 대통령이 “중국인 입국을 전면 금지 할 경우 우리 사례가 다른 나라에 치환되어 오히려 우리나라가 다른 나라의 입국금지 대상국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28일 국회에서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문 대통령과 여야4당 대표들의 회동이 끝난 이후 문 대통령이 “2월 4일 이후 중국인 입국자 중 새로운 확진자가 없고, 하루 2만명 가까이 들어오던 중국인 숫자가 1천명으로 줄었다”며 ‘중국인 전면 입국금지’ 의견에 이렇게 답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이 “국내 확진자가 늘면서 다른 나라가 우리국민의 입국을 제한하고 격리하는데 있어 걱정이 있다”며 “외교적으로 우리국민들이 불이익이 없어야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대구의 신천지 검사 결과가 심각하다”라며 “전국 곳곳에 신천지 신도들이 있어 대구 사태와 비슷한 상황이 벌어질까 걱정도 되고 방역 차원에서 걱정이 많다”고 덧붙인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대구·경북 지역 병상 확보가 안되어 우려가 제기된것에 대해서는 “현재 질병관리본부와 대구시가 함께 논의, 검토하고 있다”며 “대구 지역사회 감염이 다른 지역으로 확산되는 것을 막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회동이 끝난 뒤 강 수석대변인은 “이날 대통령과 여야 정당대표가 코로나19에 대한 방역 대응 상황 및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대책 등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하고 아래의 사항에 대하여 합의하였다”며 “코로나19가 엄중한 상황이라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국회와 정부는 초당적으로 국가적 역량을 모아 총력 대응하고 국회의 ‘코로나19 대책 특별위원회’와 정부는 적극적으로 협력한다”고 밝혔다.

이어 “코로나19 사태 확산 방지와 피해 지원 및 경제활력 회복을 위해 추가경정예산 편성을 포함한 과감하고 신속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한다”며 “추가경정예산안은 감염병 대응 및 민생피해 직접지원을 위해 노력한다”고 전했다.

아울러 “코로나19 방역의 최일선에서 헌신하고 있는 보건의료인들께 감사드리며, 의료인력, 치료병상, 시설과 장비 등을 집중 지원하기로 한다”며 “또한 신종 감염병 대응을 위한 보건의료체계 강화대책을 마련한다”고 정부와 국회가 합의했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4당 대표가 국회 사랑재에서 코로나19 대책을 논의했다. <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4당 대표가 국회 사랑재에서 코로나19 대책을 논의했다. <사진=연합뉴스>

 

유성엽 “중국인 전면 입국금지 무리일수 있어”
이해찬 “마스크 공급문제...정부가 관리 해야”
심상정 “중국인 입국금지보다 대구경북 확산자 막는게 우선”
황교안 “박능후, 강경화 장관 경질 요구” 
문 대통령 “책임소재, 코로나19 사태 끝난 뒤 검토할 것”

 

이날 브리핑이 끝난 후 강 수석대변인은 백브리핑을 통해 이날 회담에서 나온 이야기들과 회담 분위기를 전했다. 

이날 회담에서 유성엽 민생당 대표가 “중국인 입국금지는 어떻게 보면 국민들에게 시원하게 느꺼질 수 있지만 여러상황을 고려하면 전면 입국금지가 무리일 수 있다”고 말했고 이에 황교안 대표가 “2월 4일이후 입국한 중국인들중 확진자가 없다고 해서 다행스럽지만 그전에 원천적으로 차단을 해서 막아야 하는 것 아니냐”라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마스크 관련해서 “무상 공급을 검토해 봐야 한다. 시장 가격이 폭등하고 일부에선 사재기가 극성을 부려서 이걸 검토 해볼 수 있는거 아니냐”고 제안했고 이에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이 “현재 마스크 관련해서 진행 되는 절차가 있어 좀 늦어졌지만 하루 이틀안에 공급이 원활히 될수있도록 운영방침을 마련했다”며 “하루 이틀 추이를 보면서 답이 안나오면 추가로 공급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것과 관련해 황 대표는 “중앙정부는 마스크 공급하고 있다는데 현장에서는 마스크가 정작 없어 국민들이 분노한다”고 재차 불만을 표했고, 이에 노 실장은 “원활히 공급될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재차 답했다.  

이어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중국인 입국 금지가 쟁점이 됐고 그런 논의를 할수도 있다고 보지만 지금은 신천지 교인들이 대구와 경북지역에서 어떻게 확산됐는지 그것이 공포다”라며 “중국을 막으면 다른 나라로부터 한국을 봉쇄하라는 명분만 준다. 중국보다 대구차원의 방역차원과 어떻게 할 것인가가 중요하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대구와 경북의 코로나19 환자들의 병상이 부족해 타 지역으로 옮기는 방안에 대해서는 문 대통령이 “타 지역으로 이동하는 문제는 전문가들이 만류했다”며 “고령의 중상자들이 이동하는 도중 사망할 수 있는 것을 우려했고 이동한 후에 코로나19가 확산할수 있는 우려도 있어 타지역으로의 이동은 철저하게 검토해봐야 한다”고 전해졌다. 

또한 이날 황 대표가 “이번 사태의 책임을 져야한다”며 문 대통령에게 사과와 동시에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과 강경화 외교부장관의 사임을 건의했지만, 문 대통령은 “지금의 아쉬운 점과 책임문제는 코로나19 상황이 종료된 후에 검토하자”며 “우선 당면한 과제는 신천지 신도들과 관련한 확산문제와 대구 경북에서의 발병이 다른 지역으로 더 퍼지지 않도록 막는 것을 초당적으로 협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총선 연기에 관해서는 문 대통령이 “다수의 전문가들은 날씨가 좋아지면 상황이 좋아질것이라고 하지만 일부 전문가는 아니라고도 하기에 결정에 신중해야 한다”며 “현재는 확산자를 줄이는게 중요하다. 종교행사 등 밀접행사를 자제 하는게 중요하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강 수석대변인은 추후 ‘청와대에서 여야 대표들이 다시 회동을 하는것이냐’는 질문에는 “논의 된 바 없고, 아직 미정이다”고 답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코로나19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