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병원 등 국립대학병원 중심으로 병상 확충"

"서울 주요 대학병원서도 '최중증' 환자 받도록 역량 확대"

[폴리뉴스 안희민 기자]대구·경북 지역을 중심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망자가 연일 보고되자 정부가 사망률을 낮추기 위해 중증 환자 치료에 보다 많은 의료자원을 집중하기로 했다.

우선 중증 환자들이 먼저 입원할 수 있도록 병상 활용 방식을 효율적으로 개선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가장 심각한 상태인 '최중증' 환자는 국립대병원 뿐만 아니라 필요할 경우 서울의 주요 대학병원에서 치료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총괄조정관은 2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무엇보다도 중증환자들의 치료, 특히 최중증 환자들에 대한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중대본에 따르면 대구에서는 전날에만 코로나19 확진자 3명의 사망이 보고됐다. 현재 국내 코로나19 사망자는 총 16명이다. 전날 확인된 사망자 3명 중 14번째, 16번째 사망자는 사후에 코로나19로 확진됐다.

김 총괄조정관은 "중증 환자의 경우 병의 진행속도가 예상보다 빠르고 급격하다는 임상 현장의 목소리가 있다"며 "이 부분을 주의 깊게 살펴보면서 어떻게 개선할지를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를 중심으로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우선 환자의 중증도를 신속하게 분류하고, 병상을 효율적으로 배정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중대본은 대구시의사회와 협력해 현장에서 환자의 중증도를 판단하고 있다.

김 총괄조정관은 "크게 네 가지로 분류해 중증도가 높을수록 입원 우선권을 배정하고 있다"며 "나머지 환자에 대해서도 의사 1인당 일정 환자를 배정해서 수시로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급격히 변동할 경우 바로 연락할 수 있는 체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추가 병상 확보를 위해 서울대병원과 다른 국립대병원들이 필요한 조치를 강구 중"이라며 "서울의 주요 대학병원에서도 최중증 환자를 받을 수 있는 역량을 확대하기 위한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코로나19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