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당 출범, 중앙선관위 등재 대표에 김정화 바른미래당 전 대변인
민생당 현역 의원 19명으로 원내교섭단체 실패

2월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민생당 박주현(왼쪽 세 번째부터), 유성엽, 김정화 공동대표가 상징물을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2월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민생당 박주현(왼쪽 세 번째부터), 유성엽, 김정화 공동대표가 상징물을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바른미래·대안신당·민주평화 등 호남지지 기반의 3당이 긴 진통 끝에 지난 24일 ‘민생당’으로 출범했다. 

합당 로드맵의 마지막 장벽이었던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의 퇴진 결단으로 민생당은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에 이은 원내 제3당이 됐다. 

이날 3당 대표는 합당선언문에서 “중도통합 정당이 국민 여러분의 성원 속에서 첫걸음을 내딛는다”며 “대한민국의 새로운 미래를 위한 정치 구조 개혁은 중도통합 정당에게 주어진 역사적 사명”이라고 밝혔다. 

이어 “제왕적 대통령제와 극한투쟁의 거대 양당제를 타파하고, 다당제와 합의제 민주주의를 제도화해야 안정적인 국정운영을 도모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민생당 지도부 구성은 공동대표에 김정화 전 바른미래당 대변인, 유성엽 대안신당 통합추진위원장, 박주현 민주평화당 통합추진위원장이 추대됐고, 김 공동대표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상임대표로 등재된다. 

최고위원은 이인희 바른미래당 비서실장, 황인철 대안신당 사무부총장, 이관승 민주평화당 사무총장으로 꾸려졌다. 각 당의 대표, 손학규·정동영·최경환은 대표직에서 물러난다. 

앞서 통합 3당은 합당 합의문에서 “3당의 현재 대표는 모두 사퇴하고 각 당의 대표가 1인씩 추천하는 3인으로 공동대표 선출, 그중 바른미래당이 추천하는 공동대표를 선관위에 통합당의 대표로 등록. 다만, 3인 공동대표의 합의에 의해 당 운영한다”고 정했다. 

2월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주통합의원모임 의원총회에서 민주통합의원모임 원내대표인 민생당 유성엽 공동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2월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주통합의원모임 의원총회에서 민주통합의원모임 원내대표인 민생당 유성엽 공동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현재 의원 19명, 제3당 맞지만 원내교섭단체는 실패…선거보조금 대폭 줄어

하지만 의원수는 바른미래당 6명(박주선·김동철·주승용·채이배·최도자·박선숙), 대안신당 8명(최경환, 천정배, 박지원, 장병원, 유성엽, 윤영일, 김종회·장정숙), 민주평화당 5명(정동영, 조배숙, 황주홍, 김광수, 박주현) 등 총 19명으로 원내교섭단체(구성요건 20명 이상)를 만드는 데는 실패했다.

앞서 권은희 의원을 비롯한 안철수계 의원 김삼화·김수민·신용현 의원이 탈당하고, 이동섭·김중로 의원도 탈당해 미래통합당에 입당했다. 

민생당은 원내교섭단체를 구성하지 못하면 3월 말에 분배되는 선거보조금을 당초 받을 금액보다 적게 받게 된다. 보조금이 70억 원 이상에서 20억 원으로 대폭 줄어든다. 

정치자금법에 따르면 분기별로 중앙선관위가 각 정당에 지급하는 선거보조금은 원내 20석 이상의 교섭단체 정당에 총액의 50%를 먼저 균등 배분하고. 5석 이상 20석 미만 정당에는 총액의 5%씩 나눠 지급한다. 

총선을 현재 40여 일을 남겨둔 지금 선거보조금 이외에도 해결해야 할 과제가 수두룩하다. 

호남 공천 전략, 당대표들의 출사표, 당론으로써의 개헌 등 민생당의 총선 관전 포인트를  3가지로 압축했다.

포인트1. 호남 지역구와 비례대표 공천

합당한 3당의 대부분 의원들은 지난 20대 국회 총선, 호남 지역의 지지율을 얻고 당선됐다. 이번에도 의원들은 현실적으로 호남 지역의 지지를 기대할 수밖에 없다.

이에 따라 호남 지역구와 비례대표 공천을 두고 당 내부적 갈등이 불가피할 것으로 관측된다. 

비록 손 전 대표가 민생당이 지역주의에 매몰되지 않고 미래 세대들과 함께 전국정당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막상 총선 의석수 확보라는 현실 앞에서 녹록지 않아 보인다. 

게다가 상임대표에 바른미래당 김정화 대변인이 단독으로 등재돼 있지만, 대표의 주도권을 기대할 수 없어 보인다. 

손 전 대표는 앞서 “3당 합당이 이뤄지면 그 자리에서 지분·공천·당파 싸움 등 끝없는 싸움이 전개될 것”이라며 “3당 대표가 공동으로 등재를 하게 되면 아무 결론도 내지 못하기 때문 한 사람이 대표를 꼭 해야 한다”고 설명한 바 있다. 

하지만 합의문에 “3인 공동대표의 합의에 의해 당을 운영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는 조항이 달렸다. 

여기에 호남을 정치 기반으로 하는 정당이 민생당 외에도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 등이 있다. 호남에서 당 내외부적으로 범여권의 치열한 격전이 예상된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전 대표가 2월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퇴임 기자회견을 마친 뒤 인사하고 있다.  <사진=엽합뉴스>
▲ 바른미래당 손학규 전 대표가 2월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퇴임 기자회견을 마친 뒤 인사하고 있다.  <사진=엽합뉴스>

포인트 2. 당대표의 총선 출마…민생당 정치적 위상 높이기 위해

일각에서는 각 당의 기존 대표가 지역구 또는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이용해 출마할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됐다. 

손 전 대표는 지난 24일 자신의 퇴진 기자회견 자리에서 총선 출마에 대해서 유보적인 입장을 보였다. 

그는 이날 “민생당 정치적 위상을 높이기 위해서라도 출마해야 한다는 이야기가 있지만, 앞으로 좀 더 생각을 해보겠다. 제가 무엇을 이루겠다는 생각보다는 당과 이 나라의 정치를 위해 제가 할 일이 있다면 여태까지 그것은 피하지 않고 해왔다”고 말했다. 

민생당 측 관계자는 손 전 대표가 선대위원장을 맡을 가능성도 제기했다. 

정동영 전 민주평화당 대표의 총선 출마에 대해서는 “자신의 표밭인 전주에서 열심히 선거운동을 하고 있다”며 평화당 측 핵심 관계자가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밝혔다. 

그러면서 “경상지역에서 전 자유한국당의 지지율이 높아지면 호남에서 민주당의 지지가 결집된다”면서 “조선시대 때도 전염병이 돌면 임금이 물러나는 판국에, 1당 독식 체제보다 다당제로 호남 유권자들에게 선택지를 주고, 그 안에서 민생당이 힘껏 싸워야 한다”고 말했다. 

최경환 전 대안신당 대표는 이미 이달 초 광주 북구을에 예비후보 등록을 마치고 본격적인 선거운동 중이다. 최 전 대표는 “광주에서 일당 독식을 막아내고 경쟁체제를 만들어 광주와 호남의 권익을 극대화하고 지역정치도 발전시켜 나가는 진정한 대안세력이 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목포에서만 18·19·20대 총선에서 내리 당선된 박지원 대안신당 의원은 비례대표를 포함해 5선 도전에 나섰다. 그러나 박 의원에 대해 무소속 손혜원 의원이 날을 세우고 낙선운동을 벌이고 있다. 

박 의원은 여기에 18·19대 총선에서 정면 대결을 펼쳤던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와도 맞닥뜨리게 됐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2월 25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정세균 국무총리가 2월 25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포인트 3. 민생당의 정책 방향으로써의 개헌

지난 1월 7일 정세균 국무총리는 개헌과 관련, “20대 국회의원들은 거의 90%가 개헌에 찬성하는 입장이어서 21대도 상당히 높은 비율로 의회가 개헌을 찬성할 것”이라며 “대통령도 개헌에 반대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21대 국회에서 논의될 것으로 보이는 개헌은 ‘분권형 권력구조’ 개헌이다. 

정 총리는 “우리 현행 헌법의 권력 구조는 대통령과 행정부에 권한이 집중된 헌법”이라며 “분권화가 이뤄지지 않으면, 입법·행정·사법권의 분권과 수직적으로는 중앙 정부와 지방 정부 간의 분권이 이뤄지지 않고는 대한민국의 미래가 없다”고 주장했다. 

손 전 대표도 “이제 남은 욕심은 단 하나, 대한민국 정치 구조를 개혁하고 세대교체를 이뤄서 대한민국의 새로운 지대, ‘제7공화국 세대’를 열어나가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통령을 직접 뽑는 데서 벗어나 국회에서 총리를 뽑는, 다당제의 현실에서 독일식 책임총리제가 도입돼야 한다”며 ‘이원집정부제’와 ‘분권형 권력구조’에 대해 언급하며 개헌에 동조했다. 

지난 20일 국회 본회의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유성엽 ‘민주통합 의원모임’ 원내대표는 “분권형 개헌과 제대로 된 민심 그대로의 선거제 개혁을 통해 정치구조를 근본적으로 변화시켜 우리의 정치 문화를 바꿔 나가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이것이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주창했던 손 전 대표가 말하는 ‘제7공화국’이다. 이에 따라 민생당은 다당제 구도에서 권력 분권형 개헌을 다음 21대 국회에서 당론으로 밀어붙이기 위해서라도 손 전 대표가 출마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