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태도가 걸림돌, 이에 대한 입장 내야”, 민주당 몫 비례공천 최소화 요구 뜻

김종대 정의당 의원
▲ 김종대 정의당 의원

[폴리뉴스 정찬 기자] 김종대 정의당 의원은 4일 범진보진영 비례대표 선거연합정당 참여 여부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에서 자신의 비례대표 의석 확보용인지 아닌지에 대한 분명한 입장이 나와야 정의당 입장도 내놓겠다는 뜻을 밝혔다.

정의당 수석대변인직을 맡고 있는 김 의원은 이날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와의 인터뷰에서 하승수 정치개혁연합 집행위원장으로부터 정의당의 선거연합 참여 요청을 받았다면서 “그러나 민주당이 참여하는 선거연합당 또는 비례연합당 시도라면 응하기 어렵다”면서 이 같은 취지의 발언을 했다.

이어 “이걸 용인하게 되면 여태까지 비판했던 논리가 다 무너지고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여기서 증발된다. 선거제 개혁이라는 의미는 완전히 날아간다”며 “양당의 꼼수 정치, 불의에 불의로 맞서는 선거제도 왜곡 시도는 정의당이기 때문에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선거법 취지에 위배되기 때문에 하고 싶어도 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민주당 이해찬 대표에게 “(민주당이 선거연합당에 선을) 그어주면 우리는 범진보진영의 공동대응을 위한 논의에 얼마든지 문을 열어놓을 수 있다”며 “녹색당이라든가 청년우리미래당이라든가 이런 군소정당들하고 충분히 대화를 할 수 있다”고 민주당이 이에 대한 입장을 낼 것을 요구했다.

이어 “우리가 정확히 알고 싶은 것은 민주당이 자기 기득권을 내려놓고 연동형 비례를 온전히 구현할 수 있는 정말 진정성을 갖고 있다면 왜 논의가 불가능하겠느냐?”며 “심상정 대표가 민주당 (이해찬 대표) 쪽에 얘기하자고 그랬는데, 아직까지 응하지 않고 있고 입장이 뭔지 모르겠다”고 얘기했다.

또 그는 “민주당 태도가 걸림돌이 되기 때문에 민주당이 단순히 과반의석을 뺏길 수도 있다는 위기감으로 접근하는 것이라면 응하기는 어렵다”며 민주당이 선거연합정당을 통한 비례의석 확보를 도모하면 참여할 수 없다는 뜻을 분명히 하면서 “민주당이 어떻게 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내준다면 거기에 맞게 정의당도 합리적 입장을 (낼 수 있다)”고 했다.

이는 선거연합당이 만들어질 경우 민주당이 자기 당 비례대표 공천을 얼마나 최소화할 것인지에 대한 입장을 내라는 뜻이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 즉 당선 가능한 순번에 민주당 몫의 비례대표 후보자를 최소화해야 정의당이 참여할지 말지를 비로소 논의해 결정할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