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어준 “우리 코로나 사태는 대구 사태이자 신천지 사태” 발언 논란
시청자 게시판 발끈...‘퇴출 요구’ 국민청원도 등장
TBS “대구 시민 안전 촉구한 것...일부 언론이 내용 왜곡·삭제해 보도” 해명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 <사진=tbs 제공>
▲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 <사진=tbs 제공>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방송인 김어준 씨가 코로나19사태를 ‘대구 사태’로 지칭해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시청자 게시판에 김 씨의 하차를 요구하는 의견이 속속 올라왔으며, 김 씨를 퇴출하라는 청와대 국민청원도 등장했다. 반면 TBS는 김 씨의 발언이 왜곡됐다며 옹호했다.

김 씨는 지난 6일 자신이 진행하는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어제부로 대구의 코로나 확진자 비율은 대구 시민 560명 당 1명이 됐다. 이런 추세라면 다음 주면 400, 300명당 1명꼴로 코로나 확진자가 대구에서 나오게 될 것”이라며 “중국이 정말 문제였다면 인구 2300만 수도권은 왜 10만 명 당 1명꼴로 확진자가 나오겠나. 우리 코로나 사태는 ‘대구 사태’이자 ‘신천지 사태’라는 걸 숫자가 명백히 말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김 씨는 “그래서 이상한 것이다. 보수 야당은 왜 대구 시민들이 요구하는 강제 수사를 검찰에 압박하지 않는가, 검찰은 왜 움직이지 않는가, 언론은 왜 그들을 비판하지 않느냐”고 덧붙였다.

해당 발언이 대구 비하 발언으로 논란이 되자 시청자 게시판에는 ‘김어준 퇴출하라’, ‘김어준의 퇴출을 강력히 요구한다’는 등의 하차 요구가 쇄도했다. ‘김어준은 아무 잘못이 없다’, ‘응원한다’는 지지자의 반응도 있었다.

9일 청와대 국민청원에는 ‘서울 시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tbs 방송의 김어준씨 퇴출을 청원한다’는 제목의 청원이 올라왔다. 해당 청원에는 10일 오후 5시 기준 1만 5200여명이 서명했다. 10일 등장한 ‘방송인 김어준을 공중파 방송에서 퇴출하라’는 제목의 청원에도 같은 시간 기준 1만 350여명이 찬성했다.

두 청원의 청원인들은 “김어준씨의 정치적인 편향성 발언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박원순 시장은 왜 저런 사람을 그만두게 하지 않느냐”, “국민을 우롱하고 기만하는 사람은 공중파에서 당연히 사라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김재원 미래통합당 정책위의장은 10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김 씨의 발언을 겨냥, “서울시민의 세금이 투입되는 TBS라디오 방송 전파를 타고 ‘코로나 사태’를 ‘대구 사태’라고 주장하는 선동이 여과 없이 흘러나왔다”며 “특정지역을 조롱하고 막말을 퍼붓는 저의가 무엇인지 심히 유감스럽다. 고통받는 국민을 조롱의 대상으로 삼는 삼류 저질 정치를 그만두라”고 비난했다. 

TBS “폄하 의도 아냐, 대구 시민 안전 촉구한 것”

반면 TBS는 9일 공식입장을 통해 “김어준 씨 발언의 핵심은 대구 시민의 안전을 촉구한 것”이라며 “일부 언론의 주장처럼 대구 시민을 비하하고 폄하하려는 의도가 아니라, 오히려 검찰·일부 언론·보수 야당을 상대로 대구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에 둔 방역 대책을 강하게 촉구한 발언”이라고 해명했다.

TBS 측은 “코로나19의 확산이 지역적으로는 대구에, 사회적으로는 신천지라는 종교의 특수성에서 비롯된 만큼 대구 시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방역 대책도 이 두 지점에 초점을 맞춰야한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대구 사태, 신천지 사태’로 표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해당 발언은 지난 달 28일 권영진 대구시장이 신천지 대구교회 총무 등을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경찰에 고발한 상황에서 대구경찰청이 신청한 신천지 교회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두 차례나 반려한 대구지검과 코로나19 확산의 원인을 중국으로 돌리려는 일부 언론을 비판하는 과정에서 나온 표현”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일부 언론이 김 씨의 발언을 전혀 다른 여권 인사의 ‘대구 손절’ 발언과 함께 묶어 김 씨의 발언을 ‘대구 비하’로 왜곡했으며, 오프닝 멘트에서 가장 중요한 대목인 “보수 야당은 왜 대구 시민들이 요구하는 강제 수사를 검찰에 압박하지 않는가, 검찰은 왜 움직이지 않는가, 언론은 왜 그들을 비판하지 않느냐” 부분을 의도적으로 삭제한 채 보도했다고 지적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