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한 지역’ ‘신축 아파트’ 고공상승... 어디까지나 일부
투자심리 자극하는 풍선효과 ‘여론몰이’ 자제해야

부동산 풍선효과로 경기 남부지역 집값이 크게 오르고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예상과 달리 오름 폭이 크지 않거나 집값이 하향하는 추세였다. 사진은 인천 송도 모습. <사진=연합뉴스> 
▲ 부동산 풍선효과로 경기 남부지역 집값이 크게 오르고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예상과 달리 오름 폭이 크지 않거나 집값이 하향하는 추세였다. 사진은 인천 송도 모습.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최정호 기자] 수원‧용인‧성남(수용성)의 부동산 거래 규제 풍선효과로 인천‧안산‧군포‧안성 집값이 들썩인다는 관측이 나온다.

인천의 한 부동산학과 교수는 “정부 규제로 비규제 지역 투자가 몰리고 있다”면서 “그중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가 잘 구축된 지역에 풍선효과가 나타났다”고 주장했다.

언론사들도 앞다투어 이 지역 풍선효과에 대해 보도했다. 최근 폴리뉴스 취재 결과 일부 과열 지역 집값은 올랐지만 그외 지역은 큰 변동이 없었다. 

풍선효과와 GTX 호재로 집값이 오른 것으로 알려진 지역은 인천의 부평‧송도(GTX B노선)와 과천‧군포(GTX C노선)다. 다만 안산의 경우 GTX로 이어진 교통 발달로 집값 상승을 견인했다는 분석이다. 

송도는 청라와 함께 인천 부동산 시장 중 가장 뜨거운 곳이다. 수용성 풍선효과와 GTX 호재가 집값 고공 상승 요인으로 작용한 건 사실이다. 그러나 부평은 달랐다. 이 지역 A부동산 공인중개사는 “풍선효과와 GTX 호재로 집값이 약간 올랐지 피부로 실감할 만큼은 아니다”고 했다. 국내 주요 부동산 사이트 통계를 봐도 부평 지역 112㎡ 아파트가 6억1500만원에 거래되다 최근 6억2750만원 올랐을 뿐이다. 심지어  팔리지 않은 매물과 하락세인 곳도 있다.
 
안산시 단원구 선부동도 집값이 뛴 곳으로 알려졌지만 소문과 달랐다. 이 지역 B부동산 공인중개사는 “풍선효과라고 하지만 안 올랐다”면서 “이 지역 아파트들이 실 거주에 맞춰 있기 때문에 오름세가 크지 않다”고 했다. 선부동은 신안산선과 고속철도(KTX) 등 교통 호재가 있는 지역이다. C부동산 공인중개사는 “교통 호재가 있는 것은 사실이나 집값 상승이라고 보기 어려울 정도로 올랐다”고 했다. 

부동산 거래 사이트에 따르면 이 지역 79㎡ 아파트는 평균 1억5000만원에 거래됐으나 최근 2억원에 거래된 것으로 확인됐다. 그러나 일부 아파트만 5000만원 상승했을 뿐 다른 매물은 하향세이거나 거래량이 없었다.
 
안성은 4년 만에 집값이 고공 상승했고 미분양 아파트도 절반 정도 줄어든 것으로 알려졌다. 가장 상승률이 큰 곳으로 알려진 곳은 당왕동이다. 이 지역 85㎡ 아파트는 1억원에 거래되고 있으며 최근 거래량이 없거나 하락세를 거듭했다.
 
군포는 풍선효과와 GTX 호재로 가격 상승이 컸다. 산본동 112㎡ 아파트의 경우 8억8000만원에서 9억4000만원으로 올랐다. 또 72㎡가 3억원에서 3억4000만원에 거래됐다. 이 지역 D부동산 공인중개사는 “풍선효과와 GTX 호재로 많이 올랐다”며 “비규제 지역이다 보니 오르는 게 사실이다. 1월에 비해 1억원 정도 올랐다”고 했다. 이 중개사는 “1가구 1주택 자는 양도소득세에서 자유롭기 때문에 교통 호재가 있는 군포 지역으로 오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취재 결과 풍선효과와 교통 호재가 겹친 경기 남부 지역은 일부 부동산 투자 과열 지역만 집값이 고공 상승했다. 다른 지역들은 오름세가 미미하거나 하락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일부 유명 브랜드 아파트만 상승했고 이외 아파트들은 큰 변동이 없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풍선효과를 따라다니며 부동산에 투자하는 것을 경계하라고 당부했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선호도가 높은 곳은 일부 지역에 불과하다”면서 “풍선효과나 교통 호재 이슈들은 심리적 편향을 일으킬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 여파로 인한 집값 하향과 부동산 통계 등 다양한 자료들을 참고해 집을 구매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