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일부 공천 바꿔야 선대위 맡겠다”... '김종인 원톱체제?'
김형오, 친문 김미균 공천 파문 책임지고 사퇴
홍준표, 김형오 사천 맹공

<사진=연합뉴스>
▲ <사진=연합뉴스>

미래통합당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이 13일 사퇴 의사를 표명했다.

전날 황교안 대표의 공천 재의 요구로 ‘사천 논란’이 수면 위로 떠오르는 가운데, 통합당의 요지인 서울 강남병에 단수추천한 김미균 후보가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자라는 정황이 드러나면서 당내외에서 반발이 크게 일었고 그 책임을 지고 결국 자리에서 물러났다.

김형오 공관위원장 후임에는 김종인 전 민주당 비대위원장이 통합당의 선대위원장으로 등판하면서 새로운 공천위를 구성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

특히, 김종인 전 대표는 '김형오 공천을 일부 바꿔야 선대위원장직을 맡겠다'는 의사를 밝혀 통합당 선대위가 '공천권을 가진 김종인 원톱체제'가 될지 주목된다. 

김형오 “사천 논란, 하늘을 우러러 부끄럼 없다”

김형오 위원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우선추천 지역으로 정해졌던 서울 강남병 김미균 후보에 대해서 공천을 철회한다”고 선언하고 뒤이어 “모든 사태에 대해 책임지고 오늘부로 공관위원장직을 사퇴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사퇴의 변에서 “어렵게 힘들게 영입을 하면 사천이라고 하고, 경륜 있는 분을 추천하면 돌려막기·구태라고 이야기하는 지적은 극소수”라며 “별로 염두에 두지 않아도 될 사안”이라고 선을 그었다. “저를 비롯한 모두가 이 부분에 있어서, 하늘을 우러러 부끄럼이 없다, 떳떳하고 당당하게 임했다”라고 사천 논란을 일축했다.

그러면서도 김미균 대표 공천 철회를 언급하며 “아무리 우리가 잘해도 진심으로 보지 않으려는 분들에게는 설명 도리가 없는 것 아니겠는가”라며 “상품이 아무리 좋아도 고객이 사지 않으면 안 되는 것처럼, 좋은 인재를 발굴하기 위해서 공관위원들께서 노력을 많이 했는데 그것이 유권자의 취향과 거리가 있어서는 안 된다”라고 밝혔다.

사의를 표명한 김 위원장이 책임을 진다는 ‘모든 사태’가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구체적으로 언급되지 않았지만, 황 대표의 공천 재의 요구와 김미균 후보 공천 문제까지 터진 것이 김 위원장의 결단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란 분석이 유력하다.

지난 12일 황 대표는 김 위원장에게 6곳의 공천 결정을 재고해 달라고 요구했고, 이에 김 위원장은 이 중 민경욱 의원이 컷오프됐던 인천 연수을, ‘낙하산 논란’이 제기된 대구 달서갑에 대한 우선추천 방침을 철회하고 경선을 진행하기로 했다.

이런 가운데 김미균 후보 공천 문제까지 터지자 김 위원장이 결국 사의를 표한 것으로 보인다. 전날 김 위원장은 김 후보를 통합당의 양지인 강남병 지역에 단수 추천했다. 그 직후 김 후보의 ‘친문 행적’이 통합당 지지자들에 의해 발견됐고 지지자들은 철회를 요구했다.

새 선대위장 김종인, 공관위원장도 맡을까

김형오 위원장이 물러나면서 통합당 공천을 둘러싼 분란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됐다. 김 위원장은 김종인 전 대표가 공관위원장직을 받는 게 아니냐는 한 언론의 질문에 “전혀 아니다”며 “우리 공관위는 공관위 자체로 하는 것”이라고 답했지만, 김종인 전 대표는 기존 공관위를 해산하고 새로운 공관위를 구성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아직 김 전 대표가 새 공관위원장도 겸임할지는 결정된 바 없다. 이유는 공관위에 대한 황교안 대표의 영향력 행사 문제와 김종인 전 대표에게 막강한 공천권과 선대위원장직을 주었을 경우,  공천 전권을 주어 결국 사천논란에 휩싸였던 ‘김형오 공천’ 사태가 반복되지 않을까하는 문제의식 때문이다.

김 전 대표는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사천 논란을 빚는 일부 공천 인사들을 바로잡지 않는다면 선대위원장을 맡을 생각이 전혀 없다”고 못박았다. 김 전 대표는 서울 강남 갑·을·병 등 통합당의 ‘텃밭’이라 불리는 지역에 대한 공천을 문제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대표는 태영호 전 북한 주영대사의 강남갑 공천을 두고 "국가적 망신, 공천을 이벤트화한 것"이라고 비난하기도 했다. 

문제는 보수통합 과정에서 입당한 새로운보수당 출신 인사들과 중도·보수혁신통합위원회에 참여한 사회단체 인사들의 반발이다. 새보수당 몫으로 통합당 지도부에 포함된 이준석 지명직 최고위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지금의 갈등은 조정할 수 있는 갈등”이라며 “김형오 위원장이 계속 해주셨으면 한다”고 했다.

소위 20대 총선 당시 있었던 공천 갈등으로 인한 공멸 위기의식으로, 황 대표 측이 새 공천위원장을 위촉하고 공천위 공천 결과에 대해 국민공천배심원단이 부적격 심사를 하는 선에서 양측이 타협할 가능성도 거론된다.

한편, 경남 양산을에서 컷오프된 뒤, 대구 출마를 선언한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는 김형오 위원장의 사퇴가 발표된 직후 페이스북에 “공당의 공천을 막천으로 만들고 혼자서 사퇴한다고 해서 그 죄상이 묻히는 것이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