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3.19 (목)

  • 구름많음동두천 9.8℃
  • 구름조금강릉 14.3℃
  • 구름많음서울 9.7℃
  • 연무대전 12.6℃
  • 흐림대구 17.5℃
  • 맑음울산 19.7℃
  • 맑음광주 13.0℃
  • 구름조금부산 16.7℃
  • 맑음고창 10.5℃
  • 흐림제주 14.7℃
  • 구름많음강화 9.9℃
  • 구름많음보은 12.0℃
  • 구름많음금산 11.4℃
  • 구름많음강진군 13.4℃
  • 맑음경주시 19.8℃
  • 구름많음거제 16.8℃
기상청 제공

여론조사

[인천 동구미추홀을] ‘남영희32.4% 윤상현28.9% >안상수12%’

비례정당 투표 ‘비례연합22.4%-한국19.3%-정의8.8%-열린민주3.6%’

[폴리뉴스 정찬 기자] 현역인 윤상현 의원이 탈당 후 무소속으로 출마하는 인천 동구미추홀구을 가상대결 여론조사에서 더불어민주당 남영희 후보와 윤상현 후보가 오차범위 내 격차로 경합을 벌였다고 KBS가 지난 15일 보도했다.

KBS가 여론조사기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13~14일 실시한 조사결과 보도에 따르면 전 청와대 행정관 출신 민주당 남영희 후보, 전 인천시장 출신 미래통합당 안상수 후보, 무소속 윤상현 후보 중 누구에게 투표하겠느냐는 질문에 남 후보 32.4%, 윤 후보 28.9%, 안 후보 12.0%였다(기타 후보 5.0%, 투표할 후보 없다 3.9%, 모름/무응답 17.8%).

남 후보와 윤 후보 간의 격차는 오차범위 내인 3.5%p다. 연령대별로 보면 18~20대(남영희 18.1% 대 윤상현 24.3% 대 안상수 13.0%)에서는 윤 후보가 앞섰고 30대(46.9% 대 18.0% 대 2.5%), 40대(52.0% 대 20.1% 대 9.1%)에서는 남 후보가 우위였다. 50대(35.7% 대 31.6% 대 13.8%)에서는 남 후보와 윤 후보가 경합을 벌였고 60대 이상(18.2% 대 42.3% 대 17.5%)에서는 윤 후보가 우위였다. 

민주당 지지층의 73.3%가 남 후보를 지지한 반면 통합당 지지층의 54.4%가 윤 후보를 지지했고 34.7%는 안 후보를 지지했다. 통합당 지지층이 갈라져있음을 알 수 있다. 비슷하게 정의당 지지층의 경우 남 후보 지지가 35.2%인 반면 윤 후보 지지율도 35.6%에 달했다. 

이념성향별로 진보층의 60.1%가 남영희 후보를 지지했고 보수층의 50.1%는 윤 후보, 26.4%는 안 후보를 지지했다. 중도층은 남 후보 30.2%, 윤 후보 24.1%, 안 후보 10.8%로 흩어졌다. 적극 투표층에서는 남 후보 37.3%, 윤 후보 29.6%로 격차는 7.7%p로 벌어졌다. 당선가능성에서는 윤 후보가 35.4%로 가장 높았고 남 후보가 27.8%, 안 후보 13.6%였다.

정당지지도는 민주당 36.9%, 통합당 22.9%, 정의당 8.1%, 국민의당 4.7% 등이었다. 총선 비례정당 투표 의향에서는 민주당이 참여를 논의하고 있는 비례연합정당 22.4%, 통합당 비례위성정당 미래한국당 19.3%, 정의당 8.8%, (가칭)열린민주당 3.6%, 국민의당 2.4% 순이었다.

이번 조사는 지난 13~14일 인천 동구미추홀구을 선거구 거주 만 18세 이상 남녀 유권자 500명을 대상으로 무선 가상번호(94.8%)와 유선 임의전화걸기(RDD, 5.2%)를 결합한 전화면접조사 방식으로 진행했다. 응답률은 15.4%이며 표본오차는 95% 신뢰 수준에서 ±4.4%p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정찬 기자

청와대를 출입하면서 여론조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청와대를 중심으로 돌아가는 정치-외교-안보-통일 등의 현안을 정확하게 보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프로필 사진


















[4·15 격전지 ⑩] 최재성 대 배현진 ‘리턴 매치’ 성사된 송파을, 이번엔 승자 바뀔까
소위 ‘탄돌이’로 내리 4선에 성공한 최재성 의원과 MBC 앵커 출신의 배현진 전 당협위원장 간의 ‘리턴 매치’가 펼쳐지는 서울 송파을은 과거 보수정당이 우세했으나 근래 진보정당이 깊게 파고들게 된 지역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사태와 그를 주도했던 친문 인사인 최 의원과 박 탄핵의 피해자인 배 후보 간의 이 대결은 단순한 보혁 간의 대결에 그치지 않는다. 최재성·배현진, 2년 전과 달리 박빙 승부 통합당이 송파을 지역의 추가 공모를 받는 등 배 후보의 공천 여부가 한때 오리무중이기도 했지만 우여곡절 끝에 배 후보는 지난 2일 최종 공천장을 받았다. 공천이 확정되고 나온 첫 맞대결 여론조사는 초 박빙 판세임을 보여준다. 중앙일보가 여론조사 전문기관 입소스에 의뢰해 지난 13~14일 송파구에 거주하는 18세 이상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총선에서 누구에게 투표할 것인가’를 조사해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배현진 후보가 40.3로 37.5%를 얻은 최재성 후보를 오차 범위 내에서 앞서는 것으로 조사됐다. 배 후보는 통합당의 전통적인 지지층인 60세 이상(57.3%)과 가정주부(52.4%), 자영업자(51.8%)에서 지지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최 후보는


[반짝인터뷰] 조경태, “부산 사하 장림~자갈치 지역 잇는 도시철도 건설 추진”
다가오는 4·15 총선에서 일찌감치 부산 사하을 지역 공천을 확정 지은 조경태 미래통합당 최고위원(4선)은 ‘친노 핵심’이었던 이상호 더불어민주당 후보와의 맞대결을 앞두고 있다. 조 최고위원은 폴리뉴스와 가진 16일 인터뷰에서 이번 총선 출마에 대한 포부와 현재 부산의 민심, 총선 전망 및 전략 등 다양한 현안을 두고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 조 최고위원은 부산 사하을 출마를 놓고 “오직 사하 주민만을 위해 헌신해 왔고, 앞으로도 사하 발전만을 생각하겠다”며 “주민 여러분이 알고 계신 그대로다”라는 포부를 밝혔다. 이번 총선의 의의와 전략에 대해 묻자 조 최고위원은 “이번 총선은 단순히 정권의 중간평가나 좌우 진영의 힘겨루기가 아니라 대한민국이 자유민주주의를 고수하느냐 사회주의로 전향하느냐를 결정하는 중요한 선거라고 생각한다”며 “총선 승리를 위해서는 먼저 지역 발전을 위한 능력을 보여주고, 정책적으로는 자유민주주의 수호를 위한 의지를 보여드려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 최고위원은 최근 창당 준비중인 범여권의 비례연합정당에 대해서는 “비례정당 없다며 호언장담했던 이낙연 위원장이 ‘비난은 잠시’라고 말을 바꿨다”며 “민주당은 준연동형 비례제가 군소정당의 사표를

국내 제약사별 ‘환절기 건강’을 위한 비타민 제안

국내 제약사별 ‘환절기 건강’을 위한 비타민 제안 [폴리뉴스 황수분 기자]비타민을 고를 때에는 특히 ‘활성비타민’ 함유량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활성비타민은 체내 흡수 속도가 빠르고 그 효과가 오래 지속되는 특징을 갖고 있기 때문이지요. 요즘같이 건강에 신경을 써야 할 때, 특히 환절기로 인한 면역 세포로 각종 질환에 시달릴 수 있으므로 특히 유의해야 합니다. 이번 카드뉴스는 국내 제약사별로 환절기와 미세먼지 등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에 대해 알아봅니다. ▲유한양행, ‘삐콤씨 파워정’ 삐콤씨 파워정은 대표 품목인 삐콤씨 함량을 증가해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삐콤씨'는 처음 출시됐을 때 '비타민B 콤플렉스'라는 의미에서 '삐콤'이라고 했다가 후에 비타민C 성분을 강화하면서 기존의 삐콤에 '시(C)'를 더해 '삐콤씨'가 됐답니다. 제품명 자체가 비타민B·C 복합제를 뜻합니다. 삐콤씨 파워정은 B군 중 흡수율이 높은 활성비타민 B1, B2, B6과 비타민 D 함유로 햇볕을 쬐지 못하는 현대인의 면역력 개선, 뼈 건강에 도움을 주며 비타민 E 함량 증가로 혈액순환 개선, 면역력에도 도움이 됩니다. ▲동아제약 고함량 기능성 활성비타민 '오늘비타고 정' 동아제약의

[카드뉴스] 엔진 다운사이징, 정체를 밝혀보자

[폴리뉴스 강필수 기자] 엔진 다운사이징, 어디선가 한번쯤 들어보셨을 얘기입니다. 엔진은 작아지고 힘은 강해진다니 언뜻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어떤 비밀이 숨어있는지 정체를 밝혀보겠습니다. 엔진 다운사이징은 자동차 회사들이 고유가와 배출가스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내놓은 답변입니다. 유럽연합(EU)는 온실가스을 줄이기 위해 유럽에서 판매되는 모든 자동차가 오는 2021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95g/km 수준까지 낮추도록 했습니다. 이에 자동차 회사들은 엔진의 배기량을 줄이고 출력을 높였습니다. 비밀은 바로 과급기(터보차저)와 휘발유 직분사(GDI)에 있습니다. 터보차저는 배기가스의 압력으로 터빈을 돌려 엔진에 들어가는 공기의 양을 늘려 출력을 높여줍니다. 예전에는 외부의 공기가 엔진의 실린더 내부로 들어가는 시간이 늦어지는 터보랙이 발생했지만, 현대에는 기술의 발전으로 이런 문제가 해결되는 추세입니다. 국내에서는 현대자동차가 지난 1991년 승용차 ‘스쿠프’에 최초로 터보엔진을 장착했습니다. 휘발유 직분사(GDI)란 말그대로 엔진에 연료인 휘발유(Gasoline)를 실린더에 직접(Direct) 분사(Injection)합니다. 이미 공기가 충전된 실린더 안에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