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률 2.1% 미치지 못할 듯…구체 수치 전망 어려워”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6일 중구 한은에서 열린 통화정책방향 기자 간담회에서 금리 인하 배경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6일 중구 한은에서 열린 통화정책방향 기자 간담회에서 금리 인하 배경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제로(0) 수준까지 낮췄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여파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다. 국내 기준금리가 0%대로 내려앉은 건 사상 최초다

한은은 16일 이주열 총재 주재로 임시 금융통회위원회를 열고 기준금리를 연 1.25%에서 0.75%로 0.50%포인트 인하했다. 코로나19 팬데믹(선 세계 대유행) 사태가 한국 및 글로벌 경기에 미칠 충격과 이에 따른 금융시장 변동성 고조에 대응하기 위해서다.

한은이 임시 금통위를 열고 금리를 내린 건 ‘9·11 테러’ 직후인 2001년 9월(0.50%포인트 인하)과 금융위기 때인 2008년 10월(0.75%포인트 인하) 두 차례뿐이다.

금통위는 이날 의결문에서 “지난 (2월 27일) 통화정책방향 결정 이후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글로벌 경기 둔화 우려가 심화되었다”며 “그 영향으로 국내외 금융시장에서 주가, 환율 등 주요 가격변수의 변동성이 크게 증대되고 국제유가가 큰 폭 하락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에 따라 통화정책의 완화 정도를 확대해 금융시장의 변동성을 완화하고, 성장과 물가에 대한 파급영향을 줄여나갈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였다”며 이번 금리 인하 결정 이유를 설명했다.

당초 시장에선 한은이 오는 17∼18일께 임시 금통위를 열고 코로나19 대응 조치로 금리를 내릴 것이란 예상이 많았다. 그러나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15일(현지시간) 2차 ‘빅컷(기준금리의 큰 폭 인하)’을 단행하면서 금통위 일정을 앞당겼다.

이 총재는 이날 임시 금통위 직후 간담회에서 “연준이 기준금리를 단기간에 1.50%포인트 내리면서 한은에 금리 인하 여지를 제공했다”며 “코로나19 확산 정도와 속도가 지난 2월 금리 동결 당시보다 심각해졌고 글로벌 경기 위축이 커진 점도 고려했다”고 밝혔다.

금리 인하가 부동산 가격 상승으로 이어지지 않겠냐는 질문엔 “기준금리를 인하하면 가계 차입 비용을 낮추면서 원론적인 의미에서 주택 수요를 높이는 효과가 있을 수는 있다”면서도 “주택 가격은 금리 요인 외에도 다른 요인도 작용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가 거시건전성 정책 등을 통해 부동산 가격 안정 노력을 기울였고 정책 의지는 일관성 있게 추진될 것이므로 단기적으론 주택가격 상승세가 제한 될 것”이라며 “물론 코로나19 확산세가 진정돼 경제 활동이 정상적인 수준으로 돌아갔을 때(부동산 가격이 오를 수 있다는)에 대한 걱정을 하고 있긴 하다”고 덧붙였다.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에 대해선 “지난 2월에 전망했던 2.1%에는 미치지 못할 것”이라며 “다만 코로나19 확산이 전 세계적으로 언제쯤 진정될 것이냐는 것이 전제돼야 전망이 가능하기에 구체적인 수치로 제시하는 것은 가능하지도, 의미가 있지도 않다”고 답했다.

추가 금리 인하 가능성을 두고는 “실효하한 밑으로 내리기는 어려운데, 실효하한은 국내외 금융시장 상황의 변화, 주요국 정책금리의 변화 등에 따라 상당히 가변적”이라며 “한은은 이런 변화에 대응해 모든 수단을 망라해 적절히 대응할 준비가 돼 있다”고만 밝혔다.

이와 관련해 금통위는 이날 향후 통화정책방향에 대해 “국내외 금융·경제 여건의 불확실성이 매우 높은 만큼 앞으로도 통화정책을 완화적으로 운영하여 거시경제의 하방리스크와 금융시장의 변동성을 완화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