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당, 공관위원으로 강영화, 권보람, 김솔하 등 10명 임명 
민주당, 비례후보 검증 위해 검증팀 시민당에 파견
범여권 졸속 검증 우려...각 당 후보 문제점 드러나며 논란 

더불어시민당이 일주일 내에 비례대표 후보 검증작업을 완료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시민당이 일주일 내에 비례대표 후보 검증작업을 완료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참여한 비례연합정당 더불어시민당(시민당)이 공천관리위원회를 구성하고 비례대표 후보 선출 절차에 돌입했다.

시민당은 공관위가 구성된 만큼 후보 등록일(26일)전 일주일내에 비례공천작업을 완료하겠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정치권에서는 너무 촉박한 시간에 쫒겨 후보자들에 대한 검증이 졸속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20일 시민당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당헌 제58조, 당규 제19조에 따라 설치된 공관위를 오늘 구성하고 공정하고 민주적인 비례대표 후보자 추천 및 관리를 위해 공관위원들을 임명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관위원장은 절차의 민주적 공정성과 평가의 투명성을 위해 곧 있을 공관위 첫 회의에서 공관위원들 간 호선으로 선출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시민당은 공관위원으로 강영화 변호사, 권보람 크리에이터, 김솔하 변호사, 김제선 희망제작소장, 이경섭 엑스텍 대표, 정도상 소설가, 정재원 교수, 조민행 변호사 등을 비롯해 10명을 임명했다. 

시민당은 이번 주말 공관위 첫 회의를 열어 비례후보 선출 작업에 나설 예정인데, 시민당의 후보 검증 작업을 돕기 위해 민주당은 후보 검증 팀을 시민당에 파견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시민당은 빠른 시간내 후보 검증을 하기 위해 민주당의 검증 시스템을 활용하기로 했다. 시민당의 우희종 공동대표는 YTN과의 인터뷰를 통해 “민주당 시스템을 빌려오는 것은 원래부터 이야기가 되어 있었다”며 “이미 어제 민주당 파견 인력이 2명 정도 와서 검증팀 구성 작업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또한 시민당의 비례대표 후보는 민주당을 비롯해 원외 소수정당 4곳, 시민당 자체 공모 후보로 구성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비례연합정당의 당선안정권을 약 16번으로 가정하면 1번부터 9번까지는 원외 소수정당과 시민당 자체 공모 후보가 등록되고 민주당 후보가 10번 이후부터 7석+α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같은 절차에 따라 원외 소수정당들은 단시간내 자체 후보 검증을 마무리 한 뒤, 각 당에 할당된 의석 1개의 3배수 후보를 시민당에 추천할 것으로 알려졌고, 민주당은 이미 자체로 선출한 비례대표 후보 25명을 시민당의 비례대표 후보로 추천할 예정이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가자환경당의 물구나무 입당시험을 비판했다. <사진=진중권 페이스북>
▲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가자환경당의 물구나무 입당시험을 비판했다. <사진=진중권 페이스북>

 

시민당 참여정당 후보들...문제점 속속 드러나
진중권 “미성년 성추행, 환단고기, 물구나무 심사” 졸속 검증 비판 
차재원 “시민당, 민주당 위성정당될까 우려스러워”

하지만 정치권에서는 후보 등록시간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신생 군소정당이 대거 포함된 만큼 졸속으로 후보를 검증하게 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현재 시민당에 참여가 결정된 당들은 대부분 창당한지 얼마 안 된 정당들이라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는데 가자평화인권당, 가자환경당, 기본소득당, 시대전환당은 전부 지난 1~2월 사이에 창당했거나 선관위에 이름을 등록한 정당들이라 개정된 선거법을 노리고 급하게 창당된, 소위 ‘떳다방 정당’이라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아울러 이들 당이 이번에 시민당의 합류를 통해 원내로 진입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각 당 후보들의 문제점도 속속 드러나고 있다.
 
먼저 가자환경당의 권기재 대표는 미성년자 성추행 전력논란이 불거진 바 있고, 환경당의 비례대표 면접장에서는 한 후보가 물구나무를 서는 영상이 유투브에 올라오며 졸속으로 입당식을 치뤘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또한 가자평화인권당의 이정희 공동대표는 ‘마고력’이라는 유사역사학 저서를 낸 전력이 있어 역사관이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진중권 전 동양대교수는 페이스북을 통해 시민당의 졸속 검증을 비판했다. 진 전 교수는 가자환경당의 권기재 대표의 성추행 전력논란을 거론함과 동시에 비례후보 심사과정을 비판하는 게시물을 올리며 “미성년 성추행에 환단고기에 물구나무 심사에...앞으로 뭐가 더 나올지 궁금하다. 민주당 후보(홍성국 세종갑 후보)는 상습적인 성차별 발언을 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하승수 정개련 집행위원장의 발언을 빌어 “이번 사태에서 읽어야 할 것은 민주당의 성격변화다. 현재의 민주당은 김대중, 노무현의 민주당이 아니다”라며 “자유민주주의 시스템에 적응한, 전체주의정당의 이상한 변종이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철학이나 이념이 아니라 적나라한 이권으로 뭉친 집단이다. 시민사회에서 그걸 모르고 짝사랑했던 거죠. 작년에 조국사태를 보았다면, 그 점을 깨달았어야 한다”며 “민주당은 더 이상 시민사회의 가치를 대변하지 않는다. 지지기반이 달라졌다. 지금 민주당을 지지하는 문빠들은 민주화운동과 관계 없다. 이런 꼴통(시민당 참여정당)들로 이루어진 '팬덤'과 연합한 정치. 그게 요즘 민주당의 모습이다. '그래도 우리가 쟤들보다는 낫지 않냐', '그렇다고 너희들이 통합당 찍을 거야?', 이 우격다짐으로 먹고사는 정당이다”며 민주당의 행보를 신랄하게 비난했다. 

또한 차재원 부산가톨릭대학교 초빙 교수도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시간이 너무 촉박한 상태에서 진행하니까 제대로 된 후보검증 우려가 제기된다”며 “민주당에서도 검증 인력을 파견했다고 하는데 그것은 곧 민주당 위성정당이라는 것을 드러내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어 “비례정당을 만드는 과정에서 민주당은 탄핵세력, 적폐세력의 원내 과반을 막고 소수정당의 원내 진입을 돕는다는 명분이지만 실질적으로는 민주당 후보들이 독식하는 구조로 갈 수밖에 없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이대로는 시민당은 민주당의 위성정당이 될 수밖에 없다. 현재 개정된 선거법은 다양한 소수정당의 목소릴 듣겠다고 하지만 이렇게 되면 다시 양당체제로 돌아간 것이나 다름이 없다”며 “민주당은 당초 비례연합정당의 참여를 놓고 정의당, 민생당, 녹색당, 미래당등 나름의 역사와 전통이 있는 정당들의 참여를 권했으나 지금은 이름도 생소한 가자환경당, 가자평화인권당등이 참여했다. 이렇게 되면 결국 시민당은 민주당의 입맞에 맞는 정당이 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설훈 “이런 형식으로는 제대로 될 수 없어”
강창일 “국민 눈살 찌푸리게 하는일 없어야” 

졸속검증에 대한 우려는 여당에서도 제기됐다. 설훈 민주당 최고위원은 이날 YTN 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 아침'에서 “오는 26일까지 후보 등록을 해야 하는데 제대로 된 게 하나도 없다”며 “번갯불에 콩 구워 먹는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이런 형식으로는 제대로 될 수가 없다. 차라리 통합당처럼 독자 위성정당으로 가는 게 나을 수 있다”고 말했다.

강창일 위원 역시 이날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19국난극복, 선거대책위원회 연석회의에서 “비례 위성정당 문제 때문에 국민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일이 없으면 좋겠다”고 졸속 추진을 우려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