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구 대표 “최선 다했지만 기본적인 운영자금 확보도 어려워”
기재반납·유휴 인력 조정 등 강도 높은 추가 자구책 검토
이스타항공, 24일부터 한 달간 모든 노선의 운항 중단

이스타항공 항공기. <사진=이스타항공 제공>
▲ 이스타항공 항공기. <사진=이스타항공 제공>

[폴리뉴스 강필수 기자] 이스타항공이 코로나19 확산의 여파에 25일로 예정된 급여 지급을 미룬다.

더불어 기재를 조기 반납하는 등 자구책 강도를 더 높이기로 했다. 이스타항공은 이미 지난달 25일에도 유동성 부족으로 임직원의 지난달 급여를 40%만 지급했다.

23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최종구 이스타항공 대표이사는 이날 사내게시판을 통해 “국내 저비용항공사(LCC)들과 힘을 모아 정부의 긴급운영자금 지원요청 등 특단의 대책을 찾아봤지만 현재까지 가시적인 성과가 없어 부득이하게 이달 25일 예정됐던 급여 지급이 어렵게 됐다”고 전했다.

최 대표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노선 감축을 비롯한 단축근무, 무급휴직, 임금삭감 등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최선을 다했으나 내부 자구노력과 최소한의 영업활동만으로는 기본적인 운영자금 확보도 어려운 현실”이라고 밝혔다.

또한 “지금의 위기 상황을 견뎌내기 위해 더 강도 높은 자구노력에 돌입할 것”이라며 “이는 기재의 운영만으로도 막대한 피해가 누적되는 최악의 상황에서 모두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최선의 선택이며 회사의 존립을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지난 21일 이스타항공은 24일부터 한 달간 국내선을 포함한 모든 노선의 운항을 중단해 사업을 최소화하기로 결정했다. 국내 항공사 가운데 국제선·국내선의 모든 운항을 중지하고 한시적인 셧다운에 들어가는 것은 처음이다.

앞서 에어서울이 이달 초부터 김포-제주를 제외한 전 노선의 운항을 중단한 바 있다. 하지만 국내외의 모든 노선의 운항을 중단한 사례는 없었다.

이스타항공은 다음 달 최소한의 운영 인원을 제외한 모든 인원이 휴직에 들어간다. 또한 기재를 조기 반납해 유동량 악화의 속도를 조절해 시장 상황에 대비하기로 했다. 더불어 내부적으로는 희망퇴직 신청 등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 대표는 “기재 조기 반납과 사업량 감소로 발생하는 유휴 인력에 대한 조정 작업이 불가피하게 됐다”며 “노사협의회를 통해 대상과 방식에 대해 합리적인 기준을 마련해 진행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현 위기 상황을 극복하는 길은 손실 규모를 최소화하면서 최대한 이른 시간에 인수 절차를 마무리하는 것”이라며 “제주항공이 인수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이스타항공의 경영 정상화가 조속히 이뤄져 미지급 급여도 성실히 지급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제주항공은 지난 13일 공정거래위원회에 이스타항공과의 기업결합심사 신청서를 접수했다. 심사가 마무리되면 잔금을 낸 다음 이스타항공 주식을 취득해 경영권을 인수하고 경영 정상화에 직접 나설 계획으로 전해졌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인수 절차가 마무리되기 전까지는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 경영에 관여할 수 있는 법적인 자격이 없다”며 “이스타항공의 경영난을 빠르게 해소하고 항공산업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관련 부처의 신속하고 적극적인 협조를 바라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한편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시중은행들과 함께 제주항공의 이스타항공 인수 자금을 최대 2천억 원 규모로 지원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여기에 정부가 지난달 17일 항공업계 지원을 위해 발표한 긴급 지원 대책이 실행에 옮겨질 전망이다. 산업은행은 지난 17일 티웨이항공에 긴급 운영자금 60억 원을 무담보로 승인한 것을 시작으로 아시아나항공의 자회사인 에어서울과 에어부산에 200억 원과 140억 원을 각각 금융 지원했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