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연방정부 차원의 '국가 봉쇄' 가능성은 일축해...

지난 Weekend NYT의 타임Magazine 표지 인물, 버니 샌더스Bernie Sanders
▲ 지난 Weekend NYT의 타임Magazine 표지 인물, 버니 샌더스Bernie Sanders

 

[폴리뉴스 정하룡 기자] 미국에 코로나19가 빠르게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 21일 오전 9시 기준(현지시간) 미국의 감염 확진자는 2만 명대에 육박하고 있으며 사망자는 250명을 넘었다.(미국 존스홉킨스대학교 발표)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이동금지령'을 내리는 주들이 늘어나고 있다.

20일 캘리포니아주를 시작으로 뉴욕, 일리노이주도 주민의 이동을 제한하는 행정명령을 내렸다. 앤드루 쿠오모 뉴욕 주지사는 20일 이같은 행정명령을 발표하고, 이 조처는 22일부터 발효된다고 밝혔다. 

21일 오전 기준, 뉴욕주에서는 8천 건 이상의 감염사례가 보고됐으며 캘리포니아주는 약 1천150여 건에 달하고 있다.

J.B. 프리츠커 일리노이 주지사도 20일 주 전역에 21일부터 다음 달 7일까지 '자택대기령'을 내렸다. 코네티컷, 오리건 주 등도 비슷한 수준의 자택대기령을 준비 중인데 미국민 7천500만 명 이상이 영향을 받을 전망이다.

그러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연방정부 차원의 '국가 봉쇄' 가능성을 일축했다. 20일 백악관에서 열린 대책 브리핑에서 연방정부는 뉴욕, 캘리포니아 주지사와 협력하고 있다면서, 전국 봉쇄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은 코로나19의 여파에 따른 미국민의 경제적 타격을 완화하기 위해 연방세 보고와 납부 마감 시한을 4월 15일에서 7월 15일로 3개월 연기한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Weekend NYT의 타임Magazine에 게재된 버니 샌더스Bernie Sanders 캠페인 관련 기사에는 므뉘신 재무장관이 코로나사태 긴급지원으로 미국시민 1인당 천 달러씩을 지급하자고 언급하자, 가장 빠르게 버니 샌더스는 1인당 2천 달러씩 지급하는 법안을 제출했고 결국 1,000달러씩 2회에 걸쳐 지급하는 방안에 민주당과 공화당은 합의했다는 내용이 실렸다.

버니 샌더스Bernie Sanders는 버몬트주 벌링턴시장을 5번 역임하고 1990년부터 2006년까지 8번 연방하원을, 그리고 6년 임기의 연방상원직을 3번째 역임하고 있는 중이다.  버니 샌더스는 트럼프가 당선 직후, 국민에 도움되는 정책을 펼치면 협조하겠다는 의사를 보였는데, 트럼프가 최저임금 인상, 반 월가 정책 등의 친 서민 공약을 '불판에 고기 뒤집듯 뒤집는 모습'을 보이자 그를 '매일 말 바꾸는 병적인 거짓말쟁이'라고 강력하게 비판하며 트럼프 행정부에 등을 돌렸던 인물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