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안정펀드 10.7조 원, 채권시장안정펀드 20조 원
P-CBO·회사채신속인수제 10.8조 원 공급
기업어음 등 단기자금시장에 7조 원 공급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청와대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논의를 위한 비상경제회의에서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문 대통령,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은성수 금융위원회 위원장. <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청와대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논의를 위한 비상경제회의에서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문 대통령,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은성수 금융위원회 위원장.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정부가 금융시장에 48조 원 상당을 투입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불안을 잠재우기 위해서다. 특히 채권시장엔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의 2배 규모, 증권시장엔 20배 규모로 자금이 지원될 전망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제2차 비상경제회의를 열고 이러한 내용의 ‘코로나19 관련 금융시장 안정화 방안’을 발표했다.

우선 채권시장안정펀드가 20조 원 규모로 편성된다. 이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10조 원) 2배 규모다. 기업 금융시장의 신용경색이 심각한 만큼, 정부가 투입자금을 과거보다 확대한 것으로 보인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기존에 조성키로 한 10조 원 규모의 채권시장안정펀드를 즉시 가동하고, 추가로 10조 원을 신속하게 조성할 계획”이라며 “펀드 규모가 커진 만큼 시장 불안심리를 완화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채권시장안정펀드는 은행 등 금융회사 84곳의 출자로 꾸려지며, 투자의사결정기구(투자리스크관리위원회)를 통해 회사채, 우량기업의 기업어음(CP), 금융채 등에 투자될 예정이다.

일례로 3조 원 규모의 1차 캐피털 콜(투자 대상 확정 후 실제 투자 집행 시 자금 납입)이 이날 바로 진행된다. 또 4월 초부턴 본격적인 채권 매입에 들어간다.

정부는 원활한 회사채 발행을 위해서도 총 10조8000억 원을 지원한다.

먼저 회사채 차환에 어려움을 겪는 중견기업과 대기업을 대상으로 최대 2조2000억 원 규모의 회사채 신속 인수제도를 시행한다.

각 기업이 만기 도래액의 20%는 자체 상환하고, 남은 80%를 산업은행이 인수하는 방식이다. 산은은 인수분을 채권은행과 신용보증 기금에 매각하게 된다.

이와 별도로 산은은 기업의 회사채 차환 발행분 등 1조9000억 원어치를 직접 매입한다. 대상은 등급 A 이상 또는 코로나19 피해로 등급이 하락한 기업 중 투자 등급 이상이다.

아울러 앞서 1차 비상경제회의에서 발표된 6조7000억 원 규모의 프라이머리 채권담보부증권(P-CBO) 프로그램이 신속히 가동될 전망이다.

P-CBO는 신용도가 낮아 회사채를 직접 발행하기 힘든 기업의 신규 발행 채권을 기초자산으로 유동화 증권을 발행해 기업이 직접금융 시장에서 저리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다.

정부는 기업어음(CP), 전자단기사채 등 단기자금시장에도 7조 원의 유동성을 공급한다.

구체적으로 증권금융 대출과 한국은행의 환매조건부채권(RP) 매입을 통해 각 2조5000억 원씩 총 5조 원을 증권사에 공급한다. 또 산은과 기업은행이 채권시장안정펀드 가동에 앞서 CP, 전단채 등을 2조 원 가량 선매입한다.

정부는 또 증권시장안정펀드를 10조7000억 원 규모로 조성한다. 이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5000억 원) 규모의 20배 수준이다. 펀드 가동은 4월 초로 예정됐다.

증권시장안정펀드는 개별 종목이 아닌 코스피200 등 증권시장 전체를 대표하는 지수에 투자함으로써 투자자 보호와 증시 안전판 역할을 하게 한다.

정부는 이밖에도 금융회사 펀드 출자금액에 대한 건전성 규제(위험가중치) 비율을 완화하고, 투자손실위험 경감을 위한 세제 지원 방안을 검토할 방침이다.

또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투자 대상에 주식을 포함하고 가입 대상을 ‘소득이 있는 자’에서 ‘거주자’로 확대하는 등 증시 수요 기반 확충을 위한 세제 지원 방안도 강구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