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당, 공관위 원안 고수에 최고위 무력화...이석연 "당헌에 없는 월권행위"
민주당, 총선 후보등록 하루 남기고 박무성으로 교체...김경지 "끝까지 책임 물을 것"

4 · 15 총선 PG 일러스트<사진=연합뉴스>
▲ 4 · 15 총선 PG 일러스트<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정하룡 기자] 21대 총선 후보등록을 하루 앞두고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 부산·금정 후보가 25일 동시에 교체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졌다.

미래통합당은 25일 새벽 안건을 비공개한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부산·금정'의 김종천 후보에 대한 공천을 무효화했다.

부산·금정은 현재 공천관리위원인 김세연 의원이 불출마한 지역구로 김종천 영파의료재단 병원장, 백종헌 전 부산시의회 의장, 원정희 전 금정구청장의 3자 구도에서 백 전 의장이 배제된 채, 경선으로 후보를 선출하기로 했으나 원 후보가 경선 직전 포기를 선언하면서 김 후보가 단수 공천을 받았다.

하지만 당 최고위원회는 공천 여론조사 결과가 무시되고, 경선 중 원 후보가 사퇴한 과정 등에 문제가 있다며 지난 23일 공천관리위원회에 재의를 요구했다. 이에 공관위가 지난 24일 '수용 불가' 입장을 고수하자,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가 이날 오후 늦게 회의를 재소집해 25일 새벽에 부산·금정, 경북·경주, 경기·화성을, 경기·의왕·과천 등 4곳의 공천을 취소하는, 공관위 원안 고수를 최고위가 직권으로 무효화시키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진 것이다.

황 대표가 "이기는 공천이 돼야 한다는 측면에서 최고위가 판단한 것"이라지만 이석연 공관위원장(대행)은 "전혀 수긍할 수 없는 결정"이라며 "당헌에 없는 월권행위"를 수용할 수 없다며 반박하고 나서 보수 진영 전반에 파장이 일었다.

이에 또다시 미래통합당 공천관리위원회가 25일 새벽 최고위가 무효 의결한 "4군데 지역구(부산 금정, 경북 경주, 경기 의왕과천, 경기 화성을) 중 2군데를 단수추천하고 2군데는 최고위에 공천 결정을 유보하는 쪽으로 가닥이 잡혔다"고 26일 발표했다.

즉 통합당 공관위가 부산 금정에 원정희 후보, 경북 경주에 김원길 후보를 단수추천하고, 경기 의왕과천과 화성을 후보자 추천권한을 최고위 몫으로 위임하는 타협안이 확정된 것이다.

이를 두고 부산 정가에서는 "결정이 번복된 지역구 대부분이 황 대표 측근과 관련된 곳이고, 부산·금정 지역구도 황 대표에게 반기를 들었던 김세연 공천관리위원이 있는 지역구"라며 따가운 시선을 보냈다.

공교롭게도 25일 같은 날, 더불어민주당도 부산·금정 후보를 김경지 변호사에서 박무성 전 국제신문 사장으로 전격 교체한다고 발표했다.

민주당 최고위원회가 김 변호사의 개인신상에 관한 투서와 관련 "당에 미칠 파장 등 정무적 판단에 따라 후보자 교체를 결정했다"고 밝힘에 따라 김 변호사와의 경선에서 패했던 박 전 사장이 민주당 후보로 뛰게 됐다.

김 변호사는 이날 "당의 정무적 판단에 대하여는 따르겠다"며 "저와 관련해 제기된 투서의 내용은 명백한 허위다. 선거를 앞두고 한 개인의 존엄성을 심각하게 훼손하는 중대한 범죄행위로 이에 대한 책임을 끝까지 물을 것"이라며 고소·고발을 예고했다.

이를 두고 민주당 한 당원은 "우째~ 이런 일이?" 당혹해 하며 "금정지역구는 부산 정치 1번지라 할 수 있는데, 바람 잘 날 없다"며 여운을 남겼다.

한편 선관위는 26일부터 이틀간 관할 선거구 선거관리위원회에서 21대 국회의원선거 후보자등록 신청을 받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