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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론조사

[한국갤럽] ‘여당 많이 당선돼야46%-야당 많이 돼야40%’, 중도층 정부지원으로 이동

코로나19 우려감, 2월4주 77%→3월4주 68%,  감염 가능성 2월4주 59%→ 3월4주 48%

[폴리뉴스 정찬 기자] 한국갤럽이 4.15 총선 의미에 대해 조사한 결과 ‘정부 지원론’이 오차범위 내에서 ‘정부 견제론’에 높게 조사됐다고 27일 밝혔다.

24~26일 실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총선 의미에 대해 물은 결과 '현 정부를 지원하기 위해 여당 후보가 많이 당선돼야 한다'가 46%, '현 정부를 견제하기 위해 야당 후보가 많이 당선돼야 한다'가 40%로 나타났다. 14%는 의견을 유보했다. 올해 1월에는 정부 지원론이 정부 견제론을 12%포인트 앞섰고, 2월과 3월 둘째 주(여당 43% 대 야당 43%)에는 지원·견제 응답이 팽팽하게 갈렸으나 2주 만에 다시 간격이 벌어졌다.

연령별로 보면 30대와 40대에서는 '여당 승리(정부 지원론)'가 약 60%, 60대 이상에서는 '야당 승리(정부 견제론)' 의견이 49%다. 20대와 50대에서는 양론이 엇비슷하다. 성향별로 보면 진보층의 79%는 여당 승리, 보수층의 72%는 야당 승리를 기대하며 이는 앞선 세 차례 조사와 비슷하다.

즉, 전체 결과는 성향 중도층에 좌우됐다고 볼 수 있다. 중도층에서는 지난 1월 여당 승리(52%)가 야당 승리(37%)보다 많았는데, 2월(39%-50%)에 뒤바뀌었고 3월 둘째 주(40%-47%)도 마찬가지 경향이었으나 이번에 재반전했다(45%-41%). 현재 지지하는 정당이 없는 무당층에서도 여당 승리 28%, 야당 승리 37%로 2주 전(20%-47%)보다 차이가 줄었다.

코로나19 감염 우려감, 2월 4주 77% → 3월 1~3주 70%대 초반 → 4주 68%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이하 '코로나19') 본인 감염이 얼마나 걱정되는지 물은 결과 '매우 걱정된다' 32%, '어느 정도 걱정된다' 36%, '별로 걱정되지 않는다' 22%, '전혀 걱정되지 않는다' 9%로 나타났다.

코로나19 감염 우려감('(매우+어느 정도) 걱정된다' 응답 비율)은 2월 1주부터 3주 연속 60% 안팎이다가 2월 4주 77%까지 늘었으나, 3월 들어 지난주까지 70%대 초반이었고 이번 주는 68%다. 코로나19 감염이 '매우 걱정된다'는 응답은 2월 4주 46%에서 3월 2주 39%, 이번 주 32%로 줄었다. 

코로나19 감염 가능성 2월 4주 59% → 3월 1~3주 50%대 초반 → 4주 48%

코로나19에 대한 우려 정도(정서적 반응)와는 별개로, 본인 감염 가능성(인지적 판단)은 어느 정도로 보는지 물었다. 그 결과 감염 가능성이 '많이 있다' 10%, '어느 정도 있다' 38%, '별로 없다' 30%, '전혀 없다' 13%로 나타났으며, 9%는 의견을 유보했다.

감염 가능성 인식('많이+어느 정도' 있다)은 2월 1~3주 40% 안팎에서 2월 4주 59%까지 늘었다가 이번 주 48%로 줄었다. '감염 가능성이 많이 있다'는 응답은 2월 4주 19%, 지난주부터 약 10%로 코로나19 확산 초기(2월 1~3주)와 비슷한 수준이 됐다.

연령별로 볼 때 '감염 가능성이 많이 있다'는 응답은 10% 안팎이지만, '어느 정도 있다'는 젊은 층에서 상대적으로 많은 편이다(20·30대 약 50%, 40대 42%, 50대 34%, 60대+ 20%). 

이번 조사는 지난 24~26일 사흘간 휴대전화 RDD 표본 프레임에서 무작위 추출(집전화 RDD 15% 포함)한 전국 만 18세 이상 1,001명을 대상으로 전화조사원 인터뷰 방식으로 진행했다. 표본오차는 ±3.1%포인트(95% 신뢰수준)이며 응답률은 14%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정찬 기자

청와대를 출입하면서 여론조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청와대를 중심으로 돌아가는 정치-외교-안보-통일 등의 현안을 정확하게 보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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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선이슈] 민생당 4·15총선 전략 호남 중도개혁 민주당 차별화
[폴리뉴스 송희 기자] 지금으로부터 한 달 전, 호남에 기반을 둔 바른미래당·대안신당·민주평화당 등 3당이 합당해 민생당이 출범했다. 이번 4·15 총선에는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적용되면서 더불어민주당, 미래통합당은 지역구에만, 국민의당은 비례대표에만 후보자 공천을 한다는 전략이지만, 민생당은 지역구와 비례대표에 양쪽에 후보자를 모두 공천한다는 방침이다. 민생당은 출범 당시 청년 및 미래 세력과 소상공인 세력과의 통합을 주장하며 ‘호남 정당’ 이미지를 벗고 중도개혁의 전국정당으로서의 전략을 내세웠다. 그러나 각 계파 간 정당의 정체성에 대한 이견이 좁혀지지 않으면서 총선이 3주도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당내 갈등이 좀처럼 가라앉지 않는다. 바른미래당계는 호남의 정신을 이어받은 것은 인정하지만, 이대로 호남에 안주해서는 지역주의 정당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반면, 대안신당·민주평화당계는 민생당이 호남의 개혁 가치를 지역 정당으로 폄훼하지 말고 반호남주의와 반개혁주의를 시정하라는 입장이다. 또한 지도부는 민주당과의 차별화를 앞세우며 범진보 비례대표 연합정당(비례연합정당)에 불참한다고 밝혔지만, 지역에서 뛰고 있는 후보자들은 민주당의 유명 인사를 내세워 선


[김능구의 정국진단] 이태규③ 21대 국회서 국민의당 과제 “제3정당으로 기존 정당 견제”
[폴리뉴스 송희 기자] 이태규 국민의당 사무총장이자 총선기획단장은 2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본지 김능구 대표와 ‘정국진단’ 인터뷰에서 21대 국회에서 국민의당은 “의미 있는 제3정당으로 자리 잡고, 그 힘으로 기존 정당을 견제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 사무총장은 “20대 국회 때처럼 죽기 살기로 싸웠던 두 세력이 다시 21대 국회의 중심세력이 되면 안 된다. 여소야대 다당제구도가 가장 좋다”면서 “소수정당들이 원내에 자리 잡으면서 자기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래서 기존의 큰 정당도 자기 마음대로 못하고, 작은 정당의 힘으로 기존의 큰 정당도 견인해내는 정치구도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사무총장은 21대 국회의 과제로서 개헌에 대해 “제왕적 대통령제를 내각제나 이원집정부제로 바꿀 것이냐 하는 것도 중요한 문제지만 그것과 더불어 국가의 책임과 역할을 명확하게 헌법에 명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래야만 권력구조 개편도 의미를 갖고 연계성이 있다는 것이다. 그는 “국민이 부여한 권력을 위임받은 자에 대한 의무 조항이 없다. 그래서 권력이 공공화가 아닌 사유화 된다”며 “권력이 사유화되면 법치가 무너진다”고 말했다. 권력은

[카드뉴스] ‘한국판 양적완화’가 뭐길래?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코로나19 확산에 한국은행이 사상 첫 ‘한국판 양적완화’ 카드를 꺼냈습니다. 양적완화란 정부나 중앙은행이 시장에 직접 돈(유동성)을 공급하는 경기부양책입니다. 한은이 쓰려는 양적완화는 3개월 간 환매조건부채권(RP)을 무제한 매입하는 방식인데요. RP는 금융사가 일정한 이자를 주고 되사는 것을 전제로 판매하는 채권입니다. 주로 단기적인 자금부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발행합니다. 통상적으로 한은은 시장에 돈을 풀어야할 때 RP를 매입하고, 반대의 경우 RP를 매각해 돈을 거둬들입니다. 결국 RP의 무제한 매입은, 한은이 금융사에 얼마든지 필요한 만큼 돈을 빌려주겠다는 뜻입니다. 이런 건 1997년 외환위기,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도 쓰지 않은 파격적인 정책인데요. 한은이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경제불안 상황을 그만큼 엄중히 보고 있다는 의미겠죠. 신동수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한은의 RP 매입이 “시장의 단기 자금 수요를 낮추고, 결국 금리 안정에 기여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사상 첫 ‘한국판 양적완화’ 카드가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됩니다.

술도 이젠 스마트오더로 주문...주류업계 새 판로 역할 할까

[폴리뉴스 송서영 기자]이제 주류도 스마트오더가 가능하게 됐습니다. 국세청은 최근 ‘주류의 통신판매에 관한 명령위임 고시 개정안’을 냈습니다. 코로나19로 저녁 술자리가 줄어들며 위축된 주류 업계에 새로운 판로가 될지 주목입니다. 스마트오더는 소비자가 모바일 앱을 통해 술을 주문・결제한 뒤 음식점, 마트, 편의점 등에서 직접 수령하는 방식입니다. 명욱 숙명여자대학교 미래교육원 교수는 “이번 개정안은 다양한 온라인 주류 판매채널의 확장으로 이어질 전망이다”고 개인 SNS에 밝힌 바 있습니다. 앱 구매를 통한 다양한 프로모션 증가, 제품에 대한 상세한 정보 제공 등이 이루어지며 무엇보다 집 근처에서 간편에서 픽업할 수 있는 편의점 고객이 증가할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반면 실효성 논란도 있습니다. 배달 판매는 현재와 같이 엄격하게 금지돼 무거운 주류를 찾아가야만하기에 굳이 스마트 오더를 사용할 필요성이 적다는 지적입니다. 국세청은 ‘주류 통신판매 규제 완화를 통해 주류 소매업자 입장에서는 매장관리의 효율성 증대, 취급대상 주류 확대 등으로 영업환경이 개선될 것이다’고 말합니다. 또한 소비자 입장에서는 대기・주문시간 절약, 매장 내 체류시간 최소화, 주류 선택권 확


해외직구사이트 겟딜 대표 잠적, 소비자들 피해 속출
[폴리뉴스 송서영 기자]해외직구 대행 사이트인 겟딜의 대표가 돌연 잠적하며 돈을 떼여 피해를 입은 소비자가 속출하고 있다. 27일 피해자에 따르면 겟딜 대표는 시중보다 반값 이상 저렴하게 LG, 삼성 TV를 소비자에게 판매한 후 물건을 인도하지 않은 채 잠적했다. 이번 겟딜 사건의 피해 형태는 이미 TV 값에 포함된 관세 등을 통관업체에 재지불한 뒤 물건을 수령하는 부분과 아예 제품을 수령하지도 못한 경우다. 최장 6개월, 최소 3개월 전 TV를 구매한 300여명의 소비자 중 150여명은 국내 통관업체에 제품이 보관된 상태로 통관업체와 합의하에 제품을 수령하기로 했지만 이마저도 애를 먹은 것으로 알려졌다. 해운 통관업체와 50여명의 소비자는 합의하에 겟딜이 전달하지 않은 보관료, 관세 등 2000여만 원을 추가적으로 지불하고 제품을 수령하는 것으로 마무리됐다. 문제는 겟딜과 다량의 부채가 얽힌 항공 통관업체였다. 피해자 A씨는 “A 항공 통관업체는 겟딜에게로부터 받지 못한 미수금이 많아 부채가 해결되기 전에는 제품을 줄 수 없다고 주장했다”며 “소비자들이 추가적으로 지불하겠다는 의사를 밝혀도 부채액수를 공개하지 않으며 대납만 요구하는 미온적 태도로 소비자들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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