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 수호영웅 애국심 숨 쉬는 한 어떠한 위기도 극복, ‘코로나19’ 극복 의지 다져”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27일 국립대전현충원 천안함 피격 용사 묘역에서 헌화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27일 국립대전현충원 천안함 피격 용사 묘역에서 헌화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정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제5회 서해수호의 날을 맞아 “국가는 군의 충성과 헌신에 끝까지 책임져야 한다. 진정한 보훈으로 애국의 가치가 국민의 일상에 단단히 뿌리내려 정치적 바람에 흔들리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열린 제2연평해전, 천안함 피격, 연평도 포격전으로 희생된 ‘서해 수호 55용사’를 기리는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이같이 말하고 “애국심이야말로 가장 튼튼한 안보다.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의 기반”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서해 수호 영웅들의 애국심이 이어지고 국민의 기억 속에 애국의 역사가 살아 숨 쉬는 한, 우리는 어떠한 위기도 극복해낼 수 있다”며 “우리는 오늘 ‘코로나19’에 맞서며 우리의 애국심이 ‘연대와 협력’으로 발휘되고 있음을 확인한다. 국민 서로가 서로에게 힘이 되고, 그것이 국제사회의 협력으로 넓어지는 더 큰 애국심을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의 애국심은 대한민국을 더욱 튼튼하고 큰 나라로 만들 것이며, 국제사회와의 협력 속에서 평화와 번영의 새로운 역사를 기록할 것”이라며 “‘서해수호의 날’을 맞아 불굴의 영웅들을 기억하며, ‘코로나19’ 극복의 의지를 더욱 굳게 다진다. 서해수호 영웅들의 이야기는 자랑스러운 애국의 역사가 되어 미래 세대에게 영원히 전해질 것”이라고 얘기했다.

또 문 대통령은 “‘코로나19’라는 초유의 위기 앞에서 우리 군과 가족들은 앞장서 애국을 실천하고 있다”며 “‘46용사 유족회’와 ‘천안함 재단’은 대구·경북 지역에 마스크와 성금을 전달했다. 아픔을 디딘 연대와 협력의 손길이 국민의 희망이 됐다. 신임 간호장교들과 군의관들은 임관을 앞당겨 ‘코로나19’의 최전선 대구로 달려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3만5,000장병들은 자발적으로 헌혈에 참여해 주었다. 국군대구병원에 투입된 공병단은 확진자들을 위한 병상을 만들었고, 만2,000명의 병력과6,000대의 군 장비가 전국 각지에서 방역과 소독을 지원하고 있다. 공군 수송기는 20시간 연속 비행으로 미얀마에서 수술용 가운 8만 벌을 가져왔다”고 군의 활약상을 언급했다.

이어 “서해수호 영웅들의 정신이 우리 장병들의 마음속에 깃들어 있다. ‘국민의 군대’로서 ‘위국헌신 군인본분’의 정신을 실천하는 모습을 보며 영웅들도 자랑스러워할 것”이라고 격려했다.

또 문 대통령은 “국가를 위해 희생하고 헌신한 분들을 위한 예우에도 최선을 다하겠다”며 “제2연평해전의 ‘전사자’들은 한때 법적으로 전사가 아니라 순직으로 처리됐다. 참여정부에서 전사자 예우 규정을 만들었지만, 소급 적용이 되지 않았다. 2018년 7월, 마침내 ‘제2연평해전 전사자 보상 특별법 시행령’을 국무회의에서 의결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12월에는 ‘순직유족연금 지급기준’을 개선해 복무 기간과 상관없이 지급률을 43%로 상향하여 일원화했다. 또한 ‘유족 가산제도’를 신설하여 유가족의 생계지원을 강화했다”며 “전투에서 상이를 입은 국가유공자들에 대한 추가 보상책도 마련하고 있다. 올해 163억원 수준인 ‘전상수당’을 내년 632억원 수준으로 다섯 배 인상하고, 점차로 ‘참전 명예수당’의 50% 수준까지 높여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기념식은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예년보다 축소되었으나, 서해수호 55용사 유가족과 참전 장병 위주로 초청해 ▲국민의례 ▲현충탑 헌화・분향 ▲추모공연 ▲기념사 ▲우리의 다짐 ▲묘역 참배 순으로 진행됐다. 문 대통령은 취임 후 처음으로 올해 기념식에 참석했다. 서해 수호 55용사는 천안함 전사자 46명과 한주호 준위, 제2연평해전 전사자 6명, 연평도 포격전 전사자 2명 총 55명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