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고 당기기는 하지 않는다, 밀고 당길 일 아니다”, 文 30일 3차 비상경제회의 예정

[폴리뉴스 정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9일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40조 원대 국민채 발행과 관련한 구체적인 안을 제시하면 검토하겠다고 한 발언에 대해 “야당이라도 좋은 제안을 해오면 검토한다. 누구든 좋은 제안을 해오면 검토한다”는 입장을 강조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강 대변인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기자들과 만나 황 대표가 국민채 발행의 구체적 안을 제시하면 검토하겠다고 한 말의 진의를 두고 언론에서 다양한 해석을 하는데 대해 문 대통령이 “엄중한 경제 상황인 만큼 경제를 살리는 데 도움이 된다면 누가 제안하든 검토할 수 있다는 뜻에서 한 말”이라며 이같이 설명했다고 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밀고 당기기는 하지 않는다. 밀고 당기고 할 일이 아니다”며 코로나19로 인한 민생 대책이 정치적 협상의 대상이 되지 않는다는 말도 했다고 전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문 대통령의 제안 이후 황교안 대표가 이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협의체를 만들자는 얘기를 했다는 질문에 “아직 구체적인 제안은 오지 않았다. 협의체는 일단 제안이 온 뒤에 생각해 볼 일”이라며 “제안이 구체적이면 검토를 하겠다는 것이 대통령 입장”이라고 말했다.

정부가 긴급재난지원금을 중위소득 기준으로 지급할 것이라는 언론보도와 관련해 “재난기본소득인지, 긴급생계비지원인지 여부도 아직은 확정되지 않은 상황”이라며 “확정된 범위라든지 여러 언론 보도가 나오고 있는데 대상 범위나 등등해서 정해진 바가 없다”고 아직 확정된 사항이 아니라고 했다.

그러면서 “예를 들자면 하위 70%에서 80%의 소득을 대상으로 한다고 보도한 기사가 있었는데, 다행스럽게 재정 여건을 고려해 80%까지 지급할 수 있으면 얼마나 좋겠나. 그런데 혹여 만약에 70%로 결정이 났을 때 70%에서 80%에 계신 분들은 지금의 피해에 또 하나 더해진 두 번의 실망을 하게 될 것”이라고 언론에 신중한 보도를 요청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30일 3차 비상경제회의를 주재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2차 비상경제회의에서 “3차 회의에서는 실효성 있는 생계 지원 방안에 대해 재정 소요를 종합 고려하여 신속한 결론을 내릴 수 있도록 준비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한 바 있다. 따라서 3일 회의에서 긴급재난지원금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이 나올 가능성이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