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안전수칙 지키라” 명령
교계 “억압은 반감만 초래한다” 지적
정부와 종교 대립으로 인한 사회 분열 경계해야

코로나19로 인해 굳게 닫혀 있는 서울의 한 교회 모습. 서울시와 일부 교회는 집회금지 행정명령으로 인한 갈등을 빚고 있다. 코로나19 위기 상황에 교회와 정부는 상생점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사진=송서영 기자>
▲ 코로나19로 인해 굳게 닫혀 있는 서울의 한 교회 모습. 서울시와 일부 교회는 집회금지 행정명령으로 인한 갈등을 빚고 있다. 코로나19 위기 상황에 교회와 정부는 상생점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사진=송서영 기자>

[폴리뉴스 송서영 기자]서울시가 집회금지 행정명령을 내리며 일부 교회와 갈등을 빚는 가운데 기독교와 정부가 대립보다는 협력의 구조로 움직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서울시는 최근 예배를 강행한 사랑제일교회를 고발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교계는 집회금지 행정명령이 다소 과하다는 입장이다. 실제 서울의 교회에는 예배 시간에 맞춰 공무원과 경찰이 찾아와 안전수칙을 지키는지 확인을 하거나 예배를 지켜본다고 알려졌다.

교계 관계자는 “경찰이 함께 와 예배를 마치 범법 행위로 감안한 것처럼 느껴져 실제 안전수칙을 잘 지키는 교회들도 위압감을 느낀다”는 입장이다. 교계는 “정부가 코로나19로 인한 정부 비판을 피해가기 위해 교회를 타깃으로 잡아 정치적으로 이용한다면 반감만 커질 것이다”고 우려한다.

서울시 관계자는 “경찰도 공무원 중 하나로 인력 부족에 따라 동원한 것이지 위압을 행사하려는 것은 아니다”며 “행정지도 과정이 앞으로도 별 문제없이 원활히 진행된다면 경찰과 합동 시찰을 할지 말지 여부를 검토해 보겠다”고 전했다.

천주교와 불교 등의 종교 대비 유독 정부가 기독교와 마찰을 빚고 있는 이유로 전문가들은 예배를 중시하는 기독교 신학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꼽는다.

조성호 서울신학대학교 실천신학 교수는 “모이는 예배를 중시하는 데는 다양한 이유가 있는데 역사적으로 본다면 안식일을 유대교 때부터 지켜왔고 초대교회에서도 여러 종교 탄압에도 예배를 유지한 배경이 있다”며 “현대에 넘어와서는 공동체성이 있는 예배가 기독교의 전통으로 자리 잡았다”고 전한다. 조 교수는 “예배를 지켜온 근본정신은 그렇게 볼 수 있으나 지금은 상황이 조금 다르다”며 “예전 로마 정부가 배교를 강요하는 것과 같은 억압이라고는 볼 수는 없는데 정통 예배를 고수하는 보수적 의견이 있다”고 설명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교계에서 온라인 예배로 태세 전환을 하는데 망설임이 있었던 것도 온라인 예배를 예배로 인정할 수 있느냐는 논란의 여지 때문이었다.

집회금지 행정명령에 따른 기독교와 정부의 갈등을 두고 양쪽은 서로를 존중하지 못하는 태도에 아쉬움을 드러냈다. 서울시는 “예배를 못하게 하는 것이라기보다는 시민의 안전을 위해 안전수칙을 지켜달라는 취지이며 이를 지켜주길 바란다”며 “실제 시찰 결과 안전수칙을 지키는 교회도 있고 미흡한 교회와는 협조하고 있다”며 “교회에는 어르신도 많이 참석하고 있어 방치할 수만은 없다. 문제는 안전수칙을 지키지 않아서다”고 말한다.

서울의 A 목사는 “사회지도자들이 협력하는 자세를 먼저 보여주기 보다는 바로 행정명령으로 이어져 안전수칙을 잘 지킨 교회들마저 힘이 빠진다”며 “강제성 보다는 자발적 참여를 유도했다면 지금 같은 교계의 반발을 사지는 않았을 것이다”고 말한다.

전문가들은 안전을 위해 취했던 행정명령이 기독교와 정부의 대립 구조로 변질돼 또 다른 혐오를 낳는 사회적 분열로 이를 수 있다고 경고한다.

조성호 교수는 “교회는 정부가 코로나19 사태에 아무 조치도 취하지 않을 수 없는 점을 감안해 질병의 공포에 떨고 있는 사회에 어떻게 기여하고 상생할 수 있을까를 구체적으로 생각해야 하며 정부도 이 상황이 왜곡돼 사회 분열로 이어지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고 전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