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금공급과정 의도치 않은 과실에 책임 묻지 않겠다...금융, 방역 현장 의료진과 같다”
“앞으로도 상황 전개에 따라 추가 대책이 필요할 수도, 한은 충분한 유동성 공급키로”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기업·소상공인 긴급 금융지원 현장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기업·소상공인 긴급 금융지원 현장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정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6일 기업‧소상공인 긴급 금융지원 현장 간담회를 열어 “소상공인들에게 사업장은 생계 그 자체다. 몰려드는 업무로 힘드시겠지만 당장 생계위협을 겪는 분들을 위한 긴급자금인 만큼 신속성이 특히 중요하다”고 금융권에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 회의실에서 김태영 전국은행연합회 회장 및 5대 금융지주 회장 및 국책은행장 등 금융권 단체장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지난 1·2차 비상금융대책 결정과 관련 “대책을 잘 마련했지만 시행이 적시적소에 이루어지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코로나19로 가장 먼저 직격탄을 맞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을 하는 분들께서 대출을 받는데 여전히 어려움이 많은 실정”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기업에 대한 자금 지원도 필요한 곳에 적시에 충분한 공급이 이뤄져야겠다. 코로나19의 충격으로부터 기업을 지켜내야 일자리를 지키고 국민의 삶을 지킬 수 있다”며 “일선 현장, 창구에서 자금 지원이 신속하고 원활하게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일선에서 자금 지원 업무를 하는데 어려움이 많을 것이다. 특히 적극적으로 자금을 공급하는 과정에서 의도하지 않은 과실이 일어날 수 있다. 이에 대해서는 특별히 다른 고의가 없었다면 기관이나 개인에게 정부나 금융 당국이 책임을 묻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약속했다.

또 문 대통령은 “경제활동을 하는 모든 기업과 국민에게 금융은 떼려야 뗄 수 없는 동반자다. 코로나19가 전세계에 몰고 온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전 기업과 국민이 사력을 다하고 있는 이때, 지금이야말로 금융의 역할이 가장 중요한 시기”라며 “금융은 방역 현장의 의료진과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지난 1차․2차 비상경제회의에서 100조원 규모의 비상 금융 조치를 결정했다. 금융권의 적극적 협력이 없었다면 마련할 수 없는 대책들”이라며 “내용 면에서도 소상공인, 중소․중견기업부터 대기업까지 포함하고 대출․보증시장, 회사채시장, 단기자금시장 등 모든 분야를 포괄하고 있다”고 비상금융조치에 대해 얘기했다.

이어 “대출 원금 만기 연장과 이자 납부 유예, 채권시장 안정펀드와 증권시장 안정펀드 등 대다수 정책이 금융권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로 마련된 것”이라며 “코로나19로 인해 금융권도 어려운 상황이지만 금융권 전체가 한마음으로 뜻을 모아주었기에 가능했다. 다시 한 번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앞으로도 상황 전개에 따라 추가적인 대책이 필요할 수도 있다. 더 어려운 상황이 오더라도 정부가 앞장서고 금융권이 함께하면 위기 극복과 함께 우리 경제의 맷집도 더 튼튼해질 것”이라며 “한국은행도 금융권의 노력을 뒷받침하기 위해 충분한 유동성을 지원하기로 한 만큼 앞으로도 금융권이 함께해 주시면 큰 힘이 될 것”이라고 추가대책 가능성도 언급했다.

이어 “‘위기의 순간에 진면목이 나온다’는 말이 있다. 위기의 순간 금융이 국민과 기업에 희망이 되었으면 한다”며 “정부도 금융권의 애로를 경청하고, 도울 일은 적극 돕겠다. 오늘 발표된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금융 노사정 공동선언’을 적극 지지하고, 함께해준 전국금융산업노조에도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긴급 간담회에서는 김태영 회장,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 김광수 농협금융지주 회장,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 방문규 한국수출입은행장, 윤종원 IBK기업은행장, 윤대희 신용보증기금 이사장, 정윤모 기술보증기금 이사장, 조봉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이사장, 김병근 신용보증재단중앙회 회장 등이 참석했다.

정부에서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은성수 금융위원장,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등이 청와대에서는 노영민 비서실장, 김상조 정책실장, 주영훈 경호처장, 황덕순 일자리수석, 이호승 경제수석, 박복영 경제보좌관, 인태연 자영업정책 비서관, 도규상 경제정책비서관 등이 참석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