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모한 의혹만으로 국민 통합 저해한 행위에 무거운 법적·사회적 책임을 져야 할 것”

서울 송파구 방이1동사전투표소 투표참관인 정모씨 투표함 바꿔치기 의혹 제기에 대한 선관위 반박자료[출처=중앙선관위]
▲ 서울 송파구 방이1동사전투표소 투표참관인 정모씨 투표함 바꿔치기 의혹 제기에 대한 선관위 반박자료[출처=중앙선관위]

[폴리뉴스 정찬 기자]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22일 4.15총선 투·개표조작 의혹 제기에 “근거 없는 의혹 제기”라며 “적법한 절차에 따른 요청이 있을 시 관련 자료를 모두 공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선관위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총선 부정선거 의혹 제기에 대해 이같이 밝히고 “이후에도 근거 없이 부정선거 의혹을 제기하고 허위사실 유포를 멈추지 않는다면 강경하게 대응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자료공개에 대해선 “공직선거법제186조에 따라 투표지·투표록·개표록·선거록 기타 선거에 관한 서류는 보관한다. 따라서 중앙선관위는 선거의 효력에 이의가 있는 선거인은 무책임하고 근거 없는 의혹만을 유포하지 말고 선거소송을 제기하여 모든 의혹을 명백히 밝히자”고 요구했다. 

또 선관위는 ‘서울·인천·경기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 후보의 사전투표 득표 일정 비율 유지’ 의혹에 대해 “사전투표에서 민주당과 통합당 후보의 시·도 평균득표비율이 일정하게 63% : 36%의 비율을 보인다는 것”이라며 “선관위가 확인한 바 사전투표에서 민주당과 통합당 후보들만으로 계산한 득표비율은 서울 평균 63.95 : 36.05, 인천 평균 63.43 : 36.57, 경기 평균 63.58 : 36.42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러나 대구 39.21 : 60.79, 경북 33.50 : 66.50, 울산 51.85 : 48.15 등 지역마다 다른 결과를 보이고 있고, 선거구 전체로 보면 253개 선거구 중에서 17개 선거구(6.7%)만이 63 : 36의 비율인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에 “일부 지역에서 두 정당의 득표율만을 비교한 수치로 결과가 조작되었다고 주장하는 것은 지나친 비약”이라며 “정당의 득표비율은 유권자의 의사가 반영된 결과로 지역별로 나타난 투표결과의 원인을 설명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득표비율만으로 그것이 선관위가 사전투표 결과를 조작하였다는 어떠한 근거도 될 수 없다”고 반박했다. 

다음으로 일부 선거구에서 정당의 관내득표율 대비 관외득표율이 동일하다는 의혹 제기에 대해선 “인천 연수구을 선거구에서 단순히 민주당 후보에 투표한 유권자중 관내투표자와 관외투표자의 비율이, 통합당 후보에 투표한 유권자중 관내투표자와 관외투표자의 비율과 일치하는 결과를 보인 것일 뿐”이라며 “전국 253개 선거구 중에서 11개 선거구(4.3%)만이 같은 비율이므로 전국적으로 유사한 결과를 보였다고도 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아울러 민주당 후보의 사전투표 득표율과 선거일 득표율 10%p 차이가 난다는 의혹에 대해선 “투표결과를 통계학적으로 분석하고 다양한 관점에서 해석할 수는 있으나, 유권자의 투표에는 정치·사회적으로 미치는 변수가 다양하므로 이를 과학적으로 설명하는 것은 불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서울 송파구 방이1동사전투표소 투표참관인이었던 정모씨의 투표함 바꿔치기 의혹 제기에 대해 선관위는 “확인 결과 정씨는 사전투표일인 10일과 11일 참관하여 1일차와 2일차 투표함에 모두 서명했다. 따라서 유튜브 채널에서 공개된 두 장의 봉인지는 각각 1일차와 2일차 투표함 투입구 부분에 부착한 봉인지로 파악된다”고 밝혔다.

이어 “정씨는 본인의 필체가 아니라고 주장하나, 투표참관 당시 투표함 외에도 투표용지발급기 및 투표록 등에 서명한 기록이 있고, 여러 건의 서명을 확인·대조한 결과 두 장의 봉인지 서명 모두 정씨의 필체로 확인된다”고 반박했다.

선관위 청사 앞에서 훼손된 봉인지가 발견됐다는 의혹 제기에 대해선 “훼손된 봉인지는 현장에서 회수·처리했으나 그 중 1개가 투표관리관 신발 바닥에 붙어 투표함 이송과정에서 양천구선관위 청사까지 오게 된 것”이라며 “투표함 봉함·봉인에는 전혀 이상이 없었다”고 설명했다.

또 선관위는 투표지 파쇄 의혹에 대해 “해당 영상의 사진이 여주시선관위에서 배출한 쓰레기봉투는 맞으나, 그 안에 파쇄된 종이는 여주시선관위가 회송용봉투 접수기 테스트 과정에서 시험용으로 사용했던 회송용봉투와 모의개표에서 유효투표집계전으로 만들어 사용했던 색지”라고 반박했다.

이에 선관위는 “제기된 의혹들에 대해 상세하게 모든 자료를 공개할 의향이 있다”며 “정확한 근거 없이 무모한 의혹만으로 국민 통합을 저해하고 사회 분위기를 어지럽히는 행위에 대해서는 무거운 법적·사회적 책임을 져야 할 것임을 엄중히 경고하며, 이러한 행위가 계속될 때에는 당사자 및 관련자 고발 등 강경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거듭 경고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