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계엄령 선포되면 헌법 정지된다는 발상에서 어떤 개혁이 나올 수 있겠나”

조해진 미래통합당 경남 밀양의령함안창년 지역구 당선인[사진=폴리뉴스DB]
▲ 조해진 미래통합당 경남 밀양의령함안창년 지역구 당선인[사진=폴리뉴스DB]

[폴리뉴스 정찬 기자] 조해진 미래통합당 경남 밀양·의령·함안·창녕 지역구 당선인은 23일  비상대책위원장을 맡기로 한 김종인 전 총괄선대위원장의 비상대권 요구를 받아들이는 것에 대해 통합당 당선인들을 “정치적 무능력자, 금치산자”로 선언하는 것이라며 반발했다.

조 당선인은 이날 YTN라디오 <노영희의 출발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이런 체제를 받아들이는 임기도 시작되지 않았지만 21대 84명의 당선자들은 우리 당을 스스로 다스릴 능력도 없고, 개혁할 능력도 없는 정치적 무능력자들이다, 정치적 금치산자들이라고 스스로 선언하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나한테 전권을 주고, 무제한적인 활동기간을 보장해 달라고 주장하는 김종인 비대위원장의 발언 자체도 아직 임기도 시작되지 않은 21대 미래통합당 의원들은 모두가 스스로 개혁할 능력도 없고, 내가 결정하면 당신들은 두 말 없이 따라와야 한다, 시키는 대로 해야 한다는 표현처럼 들려 이렇게 모욕적인 발언이 있을 수 있는가”라고 얘기했다.

또 그는 “당 의원들이나 당원들의 신임에 의해서 선출되지 않은 분이 무제한, 임기 제한이 없는 권한, 전권을 가지겠다는 발상 자체가 굉장히 비민주적”이라며 “심지어 비상계엄령이 선포되면 국가도 헌법이 정지된다는 말까지 하고 나는 당헌과 당규까지 초월한 비상대권을 가져야 한다는 발상에서 어떤 개혁이 나올 수 있을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심재철 원내대표가 당선인 대상 여론조사 결과에 따라 김종인 비대위 체제로 가기로 했다고 한 데 대해 “여론조사는 토론이나 표결의 합의과정이 아니다. 토론도 있지 않았고, 표결도 없었다”며 “국민적 토론이나 합의과정이 없이 여론조사로 결정할 것 같으면 국회가 뭐 하러 있느냐, 토론이 뭐 하러 있으며 회의가 뭐 하러 있느냐”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20대 국회 4년 동안 3번이나 비대위원장을 모시고 비대위 체제를 결정한 것 자체가 우리 당은 정상이 아니다”며 “그리고 그 비대위가 성공하지도 못했다. 그것을 경험했으면서도 21대 국회 시작부터 비대위, 비정상적인 당 체제로 운영하는 발상 자체는 정말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또 조 당선인은 “21대 의원들은 시작단계에서부터 개혁의 주체로서의 자격이 지금 부정되는 거 아닌가? 당신들은 스스로 개혁할 의지가 없으니까 외부에서 들어와서 우리가 통치하겠다, 이거 아닌가?”라며 “시작 단계에서부터 개혁 주체에서 배제되고, 개혁 대상으로 전락한 현역 의원들이 어떤 것을 실천해낼 수가 있겠나”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