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중 “오늘 아니면 주말쯤 윤리위 열어 오거돈 처벌할 것”
이인영 “앞으로 선출직 공직자, 당원 모두에게 성인지 감수성 교육 실시”

윤호중 민주당 사무총장이 오거돈 부산시장 성추행 사건에 대해 사과했다. <사진=연합뉴스>
▲ 윤호중 민주당 사무총장이 오거돈 부산시장 성추행 사건에 대해 사과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성추행을 인정하고 사임한 오거돈 부산시장 이후 내년 4월 부산시장 보궐 선거에 후보를 낼 지 여부에 대해 “현재 선거를 거론하는 것조차 적절치 않다”고 답했다.

24일 윤호중 민주당 사무총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이 같이 밝히며 오 전 부산시장의 거취와 관련된 당의 입장을 밝혔다.

윤 사무총장은 오 전 시장의 징계와 관련해 “당 최고위원회와 논의해서 가능하면 오늘 윤리위를 소집할 것이고 만약 오늘이 불가능하다면 주말에도 윤리위를 열어 결론을 내려달라고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윤 사무총장은 ‘일정이 미뤄지게 된 속사정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다른것은 없다”고 의혹을 부인했다.

또한 윤 사무총장은 민주당의 보궐선거와 관련되어 후보자를 내지 않는다는 조항(민주당 당헌 96조2항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한 잘못으로 그 직위를 상실하여 재·보궐선거를 치룰 때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아니한다)을 두고는 “현재 재·보궐을 논의 할 만큼의 단계가 아니다. 부산 시민께 반성하고 자숙하는 것이 우선이다”며 오 전 시장의 처벌이 우선임을 명확히 했다.

아울러 “당은 사전에 오 전 시장의 비위사실을 전혀 인지하지 못 했으며, 부산시당에서도 구체적인 내용을 전혀 모르고 있었다”며 야당에서 제기한 의혹을 거듭 부인했다.

또한 당내외에서 김영춘 의원, 조국 전 법무부장관등이 내년 선거 후보군으로 거론된 것을 두고도 “선거와 관련해 그 어떤 것도 거론할 때가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이날 민주당 최고위에서는 오 전 시장의 사퇴와 관련해 최고위원들의 반성과 재발방지 대책이 이어졌다.

우선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오거돈 부산시장의 성추행과 관련해 피해자와 부산시민, 국민들에게 사과한다”며 “한없이 무거운 책임감을 가지고 있다. 윤리위원회를 열어 납득할만한 징계를 국민들에게 약속 드릴 것이다. 앞으로는 선출직 공직자를 비롯해 당원모두에게 성인지 감수성 교육을 실시하고 젠더 폭력이 재발하지 않도록 엄중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당 최고위원들이 오거돈 시장 성추행 사태에 사과했다. <사진=연합뉴스>
▲ 민주당 최고위원들이 오거돈 시장 성추행 사태에 사과했다. <사진=연합뉴스>

 

남인순 “야당의 정치적 프레임...피해자를 향한 2차 가해”

설훈 “성평등 교육 중요...범죄행위라는 사실을 정확하게 인식 시켜야”

이어 남인순 최고위원은 “오 전 시장에게 피해를 입은 피해자의 고통에 깊은 위로와 사과를 드린다. 저희 민주당은 부산시당과 함께 국민들에게 사과를 드린다”며 “또다시 여당내에서 이 같은 성 폭력 사건이 반복 되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이번 사건은 권력과 지위를 이용한 성폭력 사건이다. 성폭력과 성차별을 여당으로서 뿌리 뽑을 것을 다짐한다. 국민들의 요구에 부합 못해 드린점 거듭 사과드린다”고 사죄했다.

한편 남 최고위원은 “이와 관련해 현재 야당은 사건의 실체와 상관이 없는 정치적인 프레임을 거는데 이것은 2차 가해인점을 명확히 밝혀둔다”며 “하지만 민주당도 막중한 책임을 져야하는 것은 당연하다. 이런 일이 벌어질 때마다 사과로 끝나서는 안된다. 재발방지가 되어야 하는데도 이런 일이 반복 되는것은 민주당이 이후 제대로 된 조치를 취하지 못했다는 것이다”며 자성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있을 윤리 심판원에서 무관용원칙대로 처벌할 것이다. 가해자가 이미 사실을 인정했기에 원칙대로 처벌하겠다”며 “그리고 지난 2018년 안희정 전 도지사 사건 이후 성폭력관련 교육이 있었지만 무엇이 부족했는지 점검하고 공직자 후보들과 당원들에 대한 성인지 감수성 교육이 필요하다. 당내 젠더폭력 근절 위한 특위를 구성해서 점검하고 개선조치를 마련한 뒤 국민께 보고 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날 YTN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한 설훈 최고위원 역시 “성폭력 사건은 예전에도 있었던 일이고, 앞으로도 이게 있을 가능성이 있겠다는 생각을 한다”며 “언제나 있을 수 있다고 본다. 이번 에 발본색원이 될지 모르겠지만 강력하게 대처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주로 가해자들이 성인지 감수성에 문제가 있는 것은 사실인 것 같다”며 “문제를 보는 시각에서 개선점이라고 하면 성인지 교육을 강화시킬 필요도 있겠다는 생각을 하고 성평등 교육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교육을 받고, 안 받고는 큰 차이가 있는 것 같다. 저도 교육을 받아보니까 교육을 받아야겠다고 하는 생각을 한다”며 전 공무원들에게 확대 교육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것이 범죄행위라고 하는 사실을 정확하게 인식을 시켜야 이런 행위가 안 일어날 수 있는 소지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아울러 걱정스러운 부분은 피해자에 대한 신상털이가 벌써 시작되고 있어 우려스럽다. 대중들이 하는 것이지만 절대 해서는 안 되고, 그런 2차 피해를 막아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