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은 혈압, 혈당, 지질 등을 높여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으로 연결된다. 고혈압, 당뇨는 코로나 19의 유병률과 사망률을 높이는 기저질환일 뿐 아니라 동맥경화를 통해 심혈관 질환, 뇌혈관질환, 신장 손상 등을 유발하는 무서운 질환이다.

혈압과 혈당의 조절이 합병증 예방을 위해 중요하고 혈압과 혈당을 낮추는 약 시작을 미루거나 꺼리는 것이 좋지 않지만 비만을 치료하는 것이 고혈압, 당뇨의 근본 치료임을 모두가 알고 있다. 하지만, 살을 빼는 약이나 과격한 운동은 혈압을 상승시킬 수 있고 식이조절은 저혈당을 유발할 수 있어 고혈압, 당뇨 치료를 위한 다이어트는 주의를 요한다.

고혈압 다이어트 한약을 처방할 때는 혈압을 상승시킬 수 있는 마황을 사용하지 않거나 신중하게 사용할 필요가 있다. 또한, 고전을 참고해 고혈압은 간양상항, 당뇨는 소갈 등으로 해석하는 것보다 고혈압, 당뇨의 원인이 되는 비만 습담을 해독하고 체질을 개선하는 탕약(이하 습담개선탕)이 효과적일 수 있다. 의이인, 숙지황 등 혈압 상승 가능성이 없는 약재로 포만감을 주고 면역력과 기운을 보하는 한약재가 면역력 저하 가능성이 있는 고혈압, 당뇨의 건강한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혈압을 급격히 상승시키는 과격한 운동보다 몸에 무리가 되지 않는 꾸준한 운동과 밤, 새벽 저혈당 없을 정도의 식이요법 또한 고혈압, 당뇨 치료를 위해 중요하다.

글 - 강남탑한의원 박창은 원장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