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측 "오늘 전국위 결정을 추대로 생각진 않는다"

미래통합당 제1차 상임전국위원회가 28일 오후 여의도 63컨벤션센터 2층 그랜드볼룸에서 열렸다. 김종인 비대위체제를 가결시켰다. (사진/통합당 홈페이지)
▲ 미래통합당 제1차 상임전국위원회가 28일 오후 여의도 63컨벤션센터 2층 그랜드볼룸에서 열렸다. 김종인 비대위체제를 가결시켰다. (사진/통합당 홈페이지)

미래통합당이 전당대회 전까지만 운영하는 ‘김종인 비대위’를 가결시켰다. 28일 오후 열리기로 했던 통합당 상임 전국위원회 개최가 정원 45명 중 과반이라는 정족수 미달로 무산됐지만, 전국위의 경우 간발의 차로 정족수를 확보해 개최에 성공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시한부 비대위’를 시한없는 전권을 조건으로 내걸었던김종인 전 총괄선대위원장이 거부했다. 

통합당 전국위의 경우 정원 639명 중 330명이라는 과반 이상의 성원이 참석하면서 오늘 오후 3시쯤 열렸다. 반면 이전의 상임전국위는 45명 정족수 중 17명만 참여함으로서 과반이라는 의결정족수에 미치지 못해 개최에 실패했다.

이는 ‘8월 말 전당대회 개최’라는 당헌 부칙 개정에 실패한 것으로, 전국위원회에서 ‘김종인 비대위’가 통과됐지만 김 위원장의 비대위원장 임기는 8월 말까지로 한정되는 것을 의미한다.

전국위가 ‘김종인 비대위’를 의결하더라도, 임기 연장을 의미하는 부칙 개정 실패로 인해 비상대책위원장직을 맡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는 추측이 나오는 가운데, 이런 상황을 당 중진들이 ‘설계’ 했다는 분석도 제기된다. 비대위가 가결되더라도 기간 때문에 김 전 위원장이 거부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실제로 통합당 중진들은 상임전국위, 전국위 개최를 앞두고 위원들에게 전화를 돌렸던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이날 가결 소식이 알려지자 김종인 위원장의 측근인 최명길 전 의원은 “김종인 대표는 오늘 통합당 전국위원회에서 내려진 결정에 대해 비대위원장 추대로 생각하진 않는다“며 거부 입장을 밝혔다.  

한편 3선 고지에 오른 하태경 의원은 자신의 sns를 통해 이날 “오늘 당선자 총회와 전국위에서 김종인 비대위 추인해야 한다. 그것이 총선 참패한 미래통합당 회생의 출발점”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