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 당선인 신분에서 사퇴하는 것만이 옳은 길”
윤호중, 양정숙 복당 불가 방침 밝혀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경제를 공부하는 국회의원 모임에 더불어시민당 양정숙 비례대표 국회의원 당선인이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경제를 공부하는 국회의원 모임에 더불어시민당 양정숙 비례대표 국회의원 당선인이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더불어민주당이 29일 비례연합정당 더불어시민당 양정숙 비례대표 당선인의 부동산 실명제 위반, 명의신탁 등 의혹에 대해 검증이 미흡했음을 인정하고 사과했다. 

송갑석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은 양정숙 당선인에 대한 비례대표 후보 검증 과정이 미흡했던 점에 대해 책임을 통감하고 국민 여러분께 깊이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송 대변인은 “28일 더불어시민당 윤리위원회는 양정숙 당선인 제명을 결정하고 최고위원회에 형사고발을 요청했다”며 “양정숙 당선인을 둘러싼 의혹들은 어느 하나 제대로 해명되고 있지 않다. 본인 스스로 당선인 신분에서 사퇴하는 것만이 옳은 길”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최고위에서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당 차원의 유감과 사과 표명을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 당선인은 총선 전 민주당의 비례대표 후보로 영입됐다가 더불어시민당으로 이적했다. 이후 비례대표 후보 순번 15번을 받고 제 21대 총선에서 당선됐다.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후보 중 민주당 몫 후보 순번은 11번부터였다. 검증에 대한 1차 책임이 민주당에 있는 이유다.

변호사 출신인 양 당선인은 총선에 출마하면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약 92억원 규모의 재산을 신고했다. 이는 4년 전과 비교해 43억원 가량 늘어난 것이다. 이에 재산 증식 과정에서 양 당선인이 가족 명의를 도용하고 세금을 탈루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또한 뇌물수수가 인정된 진경준 전 검사장 변론에 참여했다는 의혹, 정수장학회 임원을 맡았다는 의혹, 당 검증과정에서 거짓말을 했다는 의혹도 불거졌다. 더불어시민당은 28일 윤리위원회를 열고 양 당선인을 제명하기로 결정했다. 

윤호중 민주당 사무총장은 이날 최고위원회 후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양 당선자의 복당심사를 하지 않을 것이냐’는 질문에 “그렇게 이해해도 좋다”고 말했다. 

윤 사무총장은 “양 당선인이 20대 총선에서 비례 후보였고 당 법률위원회에서 활동했기에 검증이 조금 부실했던 것 아닌가 한다”며 “"정수장학회 출신인 것도 이번에 알았다”고 유감을 표시했다.

또 “총선이 며칠 남지 않은 상황이어서 징계 절차에 들어가기보다는 후보직 사퇴를 권고한 것으로 안다. 이미 등록된 후보 신분이라 자진 사퇴 외에 물러나게 하는 방법이 없었다”며 “시민당이 총선 전 사퇴를 권고한 것은 민주당과 협의를 거친 후에 이뤄진 일”이라고 밝혔다.

박광온 최고위원도 기자들을 만나 “양 당선인이 4년 전 당 검증위 부위원장, 인권위원회 이사 등을 맡았으니 그 과정에서 검증됐다고 생각한 것 같다”며 “당에서 사과 표명을 해야 할 것 같다는 이야기가 나왔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