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지국 접속자 1만 905명에 문자 메시지 발송
서울시 ‘익명검사’ 실시 후 검사건수 2배...정부도 ‘전국 도입’ 검토 중

12일 서울시 청사에서 이태원 클럽 관련 코로나19 감염 브리핑을 하고 있는 박원순 서울시장 <사진=서울시 제공> 
▲ 12일 서울시 청사에서 이태원 클럽 관련 코로나19 감염 브리핑을 하고 있는 박원순 서울시장 <사진=서울시 제공>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박원순 서울시장이 12일 서울 이태원 클럽에서 확산한 코로나19 감염과 관련, 전파 추정 시기인 4월 24일~5월 6일 사이 근처에 있었던 기지국 접속자 1만 905명의 명단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이날 시 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경찰청과 통신사의 협조를 통해 어제 오늘에 걸쳐 기지국 접속자 명단 전체를 확보했다”며 “전원에게 이미 문자 메시지를 보냈다. 오늘 오후에 한 번 더 보낼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박 시장은 “문자 안내를 받으신 분들은 빠른 시간 내에 가까운 보건소 및 선별 진료소를 방문해 검사를 받으셔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에 따르면 이 숫자는 해당 기간 사이 매일 자정부터 오전 5시 사이 이태원 클럽과 주점 5곳 일대에 30분 이상 체류한 인원을 파악해 나왔다. 업소 5곳의 주소지를 기준으로 한 것이며, 기지국 접속 반경은 통신사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다.

기지국 접속자로 파악된 이들은 박 시장이 클럽 방문자를 대상으로 내렸던 ‘검사 이행 명령’ 대상자는 아니다. 박 시장은 “기지국 접속자는 (클럽) 밖에 있던 분들이 숫자적으로는 훨씬 많을 것”이라며 “그분들 전체에 대해 이행 명령을 내리기보다는 자발적으로 검사하실 수 있도록 권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박 시장은 “동시에 카드사로부터 카드 이용자 494명의 명단도 확보해 검사 및 자가 격리토록 했다”고 밝혔다. 카드 이용은 업소 5곳 내에서 이뤄진 것이다. 

한편 박 시장은 이태원 클럽 집단감염 사태에 성소수자들의 신변 노출 및 혐오 우려가 있는 것을 고려해 시행한 익명검사가 효과가 있다고 진단했다.

서울시는 11이부터 본인이 원할 경우 전화번호만 확인하는 익명 검사를 실시했다. 박 시장은 “익명검사를 시작한 이후 5월 10일 약 3500건이던 검사건수가 11일 6544건으로 2배 가량 대폭 증가했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이태원 인근 방문자 및 확진자, 밀접접촉자의 사생활이 침해되는 일이 없도록 해당정보를 목적 외에 사용하지 않을 것임을 약속드린다”며 “동선 공개에 있어서도 실제 방역에 필요한 정보만 공개하는 원칙이 잘 지켜질 수 있도록 25개 자치구들과 협력해 관리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서울시는 인권단체와 협력해 코로나19로 인한 신분노출 등 인권침해 예방을 위한 핫라인을 개설하겠다”며 “의심증상이 있거나 감염가능성이 있는 분들은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사회적 책임감을 가지고 검사를 받으라”고 거듭 당부했다. 

정부 또한 이러한 익명 검사 방식이 효과가 있다고 판단, 전국적으로 도입하는 것을 검토중이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은 12일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가진 정례브리핑에서 “서울 등 일부 지자체가 시행하는 익명검사를 상당히 긍정적인 접근이라고 생각한다”며 전국 일괄 적용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이날 오전 10시 기준 이태원 클럽 관련 전체 확진자는 101명, 서울 확진자수는 64명이라고 밝혔다. 서울시의 경우 클럽 방문자 및 접촉자 등 현재가지 7272명이 검사를 받았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