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 <사진=연합뉴스>

정의기억연대의 활동과 성과를 거론하며 지지 의사를 밝힌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에 대해 하태경 미래통합당 의원이 “정의연이 위안부 할머니들 쉼터가 아닌 윤미향 가족 쉼터였음이 드러났는데도 여전히 윤미향과 정의연을 지지하나”라며 날선 비판을 가했다.

하 의원은 18일 자신의 SNS에 글을 올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 15일 회계부정 논란이 심각한 윤 당선자와 정의기억연대에 대한 지지 입장을 밝혔다”며 “하지만 그 이후 회계부정보다 더한 의혹들이 쏟아졌다. 윤 당선자가 안성 힐링센터는 아버지에게 맡기고 단체 소식지는 남편에게 맡겼으며, 후원금은 본인 개인 계좌로 받은 것이 드러났다. 정의연이 위안부 운동과 할머니들 위한 곳이 아니라 윤미향 가족 쉼터였던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하 의원은 “이런데도 계속 윤 당선자와 정의연 두둔할 것인지 김 원내대표에게 묻고 싶다”며 “지금 윤 당선자와 정의연은 위안부 운동의 도덕성에 큰 상처 입히고 있다. 그동안의 공이 있다고 해서 계속 두둔하고 방치한다면 할머니들의 노력과 국민들의 성원마저 모두 물거품이 된다”고 주장했다.

한편 김 원내대표는 15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에서 “기부금 논란으로 지난 30년간 역사와 정의 바로 세우기에 헌신한 정의연 활동이 부정돼선 안 된다”며 윤 당선인에 대한 지지 의사를 강력히 표명한 바 있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정의연은 30년간 1439차례 수요집회를 진행했다. 정의연의 헌신적 활동 덕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의 심각함과 일제의 잔인함이 전 세계에 알려졌다”며 “전 세계에 세워진 평화의 소녀상 역시 정의연 활동이 만든 결과”라고 평가했다.

논란이 되고 있는 기부금에 대해서는 “사실관계를 확인하면 된다”며 “행정안전부도 기부금 출납부를 제출받아 확인하기로 했다. 조금만 더 기다리면 사실관계를 국민께서 다 아실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윤 당선자와 정의연의 기부금 관련 논란은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의 고발성 시자회견으로부터 촉발됐다. 할머니의 기자회견에서 정의연의 부실 회계 의혹이 제기됐고, 이후 언론들이 취재하고 나서면서 위안부 피해자 쉼터의 조성 및 운영이 매우 불투명하게 진행됐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 윤 당선자의 아버지가 2014년부터 총 7500만 원에 달하는 관리비를 받으면서 안성 힐링센터 관리를 맡았던 사실까지 알려져 논란은 가중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