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턱관절 치료를 고민하는 사람들이 늘었다. 턱관절은 치료를 장시간 방치하게 되면 안면비대칭뿐만 아니라 신체의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제대로 된 치료 방법을 시행할 필요가 있다.

사람의 턱관절은 하루 중 많이 쓰이는 신체 부위로 다른 부위에 비해 쉽게 손상이 될 수 있다. 대표적인 턱관절 장애 증상으로는 통증이 유발된다. 음식을 씹거나 하품을 할 때 아래턱뼈에 심한 통증이 느껴질 수 있고 입을 열 때 턱관절 소리가 딱딱 나거나 입과 턱의 움직임이 제한되게 된다. 

이와 같은 턱관절 장애는 잘못된 생활습관이나 바르지 않은 자세로 인해 생길 수 있다. 신체 구조와 같은 선천적인 요인에 의해서 생길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후천적인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것이다. 

평소 이를 자주 갈거나 악무는 습관이 있을 때에도 턱관절 장애가 생길 수 있고, 한쪽으로만 엎드려 자는 습관에도 생길 수 있다. 그 밖에도 잦은 스트레스로 인해 근육이 경직될 때 일시적으로 나타났다가 추후에 만성화가 되는 경우도 있다.

이와 같은 턱관절 장애는 통증이 시작되면서 이명, 편두통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여기에 목 근육, 어깨 근육의 불편함이 발생할 수 있고 수면장애, 소화불량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일시적인 통증일 수 있으나 오랫동안 진행되면서 불편함이 커질 수 있다. 

한의원에서는 턱관절 치료를 위해 인체 전방의 균형을 바로잡는 치료법을 진행한다. 한약치료, 추나요법, 침치료, 교정치료 등 다양한 방식으로 손상된 뼈와 턱관절의 중심축인 척추 전반의 틀어짐을 교정하고 있다. 이와 같은 한방 치료를 통해 재발을 예방하고 있으며 턱 통증을 완화하거나 안면비대칭 치료 등 전반적인 회복을 도모하고 있다.

턱관절 장애는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방치한다면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다. 또한 얼굴의 불균형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평소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신체형과 신체 구조에 따라 체계적인 한의원 치료를 실시해야 할 필요가 있다. 

글 - 미올한의원 강남점 정태원 원장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