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올해 생산기지 사업지역 최종 선정
삼척시, 올해 수소차 172대 도입··· “정부, 강원도와 협력해 수소차 보급 등 나서”
산업부, 수소 산업진흥·유통·안전 전담기관 선정 공모절차 착수

수소충전소.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제공>
▲ 수소충전소.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제공>

[폴리뉴스 강필수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수소추출 시설 지역으로 중규모 광주, 창원, 소규모 부산, 대전, 춘천을 선정했다. 산업부는 이를 통해 수소 인프라 확충을 모색한다. 지자체와의 협업, 수소산업 관련 기관 선정에도 나선다.

산업부는 올해 ‘수소추출시설 구축사업’ 지원 대상을 최종 선정했다고 19일 밝혔다.

이 사업은 수소차‧버스 등 수소교통망 조성을 위해 수소추출시설의 구축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는 정부가 지난해 1월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의 일환이다.

수소추출시설은 LNG 등에서 수소를 추출‧생산하는 공급시설이다. 정부는 선정 과정에서 시설을 소규모와 중규모로 나눴다. 소규모 수소추출시설은 부산광역시, 대전광역시, 강원 춘천시 총 3개 지역을 선정했다. 중규모 수소추출시설은 광주광역시, 경남 창원시 총 2개 지역을 선정했다.

소규모 수소추출시설은 약 1t/일 이상의 수소를 생산(버스 40대 분량)할 수 있다. 산업부는 올해 총 250억 원을 지원해 총 5개 시설을 구축할 예정이다. 이번에 선정한 3개소 외 나머지 2개소는 하반기 중 공고할 계획이다.

중규모 수소추출시설은 약 4t/일 이상의 수소를 생산(버스 160대 또는 승용차 2만6,000대 분량) 가능하다.

산업부는 “수소추출시설 구축사업을 통해 연간 약 7,400t(버스 760대 또는 승용차 4.9만대 분량)의 수소 공급 여력을 추가적으로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수소추출시설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라며 “수소 모빌리티 인프라를 조기 구축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산업부는 지난해 강원 삼척시 등 3개 지역을 선정했다. 이에 삼척시는 중앙정부, 강원도와 협력해 수소차 보급 등 관련 사업을 추진 중이다.

삼척시는 올해 약 74억 원의 예산으로 수소차 172대를 보급할 예정이다. 또한 올해 하반기 이후 수소버스 보급사업 또한 계획하고 있다.

삼척시 관계자는 “수소차 보급, 수소충전소, 분산형 수소생산시설과 같은 기반구축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수소차 보급 등 관련 사업을 중앙정부, 강원도, 삼척시가 함께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산업부는 이날 수소산업진흥 전담기관, 수소유통 전담기관, 수소안전 전담기관 선정을 위한 공모 절차에 착수했다.

이는 지난 2월 제정된 ‘수소법(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의 시행을 준비하기 위한 것이다.

선정된 기관들은 정부가 오는 2021년 신규 사업으로 기획 중인 수소산업진흥 기반구축사업, 수소유통 기반구축사업, 수소안전 기반구축사업 등을 추진한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 선정으로 안전을 기반으로 한 수소경제 이행 촉진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