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희 본부장, ‘포스트 코로나 新 통상전략’ 업계 간담회 개최
“코로나19 이후 경제민족주의 부상, 각국의 각자도생식 대응 전망”
산업부, 국제 공조로 글로벌 무역질서 마련·디지털 통상협정 추진

코로나 이후 통상 키워드는 ‘경제민족주의’와 ‘각자도생’.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제공>
▲ 코로나 이후 통상 키워드는 ‘경제민족주의’와 ‘각자도생’.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제공>

[폴리뉴스 강필수 기자] 정부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통상환경 변화에 국제 공조를 통한 무역질서 마련을 대응책으로 제시했다. 개방경제 기조를 유지하고 우리와 유사한 국가들과의 공조해 글로벌 무역질서를 마련한다는 것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0일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 주재로 ‘포스트 코로나 新통상전략’ 업계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대한상의·무역협회·KOTRA 등 유관단체 관계자와 삼성전자·현대차·LG디스플레이 등 기업의 글로벌 통상 담당 임원들이 참여했다.

유 본부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코로나19는 각국의 경제사회 구조는 물론 글로벌 통상질서에도 여러 변화들을 가져올 것”이라 언급했다.

또한 “코로나19 이후 경제회복 과정에서 경제민족주의가 부상하고, 세계화를 이끌던 다자체제 위기로 각국의 각자도생식 대응이 지속될 것”으로 분석했다.

아울러 “국가안보를 명목으로 한 무역·투자 제한조치가 여러 분야로 확산되고, 자국산업 보호를 위한 새로운 도구로 부상하면서 안보와 통상의 경계가 사라질 것”으로 전망했다.

간담회 참석자들은 현 상황에 대한 인식을 같이하고, 포스트 코로나 무역‧통상질서 대응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유 본부장은 이러한 글로벌 통상환경 변화에 대응할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또한 코로나19 이후 통상정책 방향을 소개했다.

산업부는 개방경제 기조를 유지하면서 우리와 유사한 국가들과의 공조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포스트 코로나 대응을 위한 글로벌 무역질서 마련할 방침이다.

핵심 국가별‧권역별 통상협력도 추진한다. 글로벌 공급망 재편에 대응하기 위해서다. 구체적으로 신남방‧신북방 국가와 FTA 추진 통한 우리기업의 공급망 다변화 지원에 나선다.

아울러 디지털 통상협정을 본격 추진한다. 협정은 데이터의 국제유통과 관련된 내용을 담게 된다. 산업부는 연내 첫 성과를 도출하고 주요 국가별로 디지털 협력 사업을 발굴해 추진한다.

이원석 한국무역협회 차장은 “코로나19는 미국의 자국우선주의, 미중 통상분쟁 심화, WTO 기능 약화 등 보호무역주의의 확산 와중에 발생해 세계교역 환경 회복을 위한 국제공조를 어렵게 하는 환경적 요인을 조성”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보호무역 확산에 대비하기 위해 우리와 비슷한 처지의 국가들과 국제공조가 필요하다”며 “코로나19로 인한 기업가치 하락을 틈타 국내 기업을 저가에 매수하기 위한 외국인 투자에 대한 대비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