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들보다 여성들에게 더욱 많이 나타나는 방광염은 특히 요즘처럼 더운 날씨 속 면역력이 저하되고 맥주나 음료 등의 섭취량이 늘어날 때 더욱 주의가 필요한 질환이다.
실제로 여성들에게는 감기만큼이나 흔한 질환인 방광염은 제 때 치료하지 않을 경우 쉽게 재발하며, 1년에 3번 이상 재발하는 만성 방광염은 물론 방광 근육이 비정상적으로 수축하는 과민성방광 증후군, 소변이 새어 나오는 요실금 등의 또 다른 배뇨 장애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여성들은 남성에 비해 요도의 길이가 짧기 때문에 쉽게 세균이 침입해 방광염에 걸릴 가능성도 더욱 높다. 방광염에 걸리게 되면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 소변이 매우 자주 마려워 하루 8번 이상 화장실을 찾게 되는 빈뇨, 갑작스럽게 소변이 마려우면서 참기 어려워지는 요절박부터 소변을 보고 나서도 아직 덜 본 것 같은 느낌이 남아 있는 잔뇨감, 소변을 볼 때 느껴지는 통증, 심각한 경우 소변에서 악취가 나거나 피가 섞여 나오는 혈뇨 등이 나타나기도 한다.
한 번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면 일상 생활에 큰 지장을 받게 된다. 화장실에 가느라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거나 통증, 자극감으로 인해 업무 및 학습에 집중하지 못하는 등 다양한 문제를 야기하며 심리적으로도 위축되게 만든다. 방광염 증상이 나타난다면 참거나 숨길 것이 아니라 빠르게 적절한 치료를 시작해야 하는 이유다.
현재 한의학에서는 더욱 심화되기 전 즉시 이러한 방광염이나 과민성방광 증상 개선을 시작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12가지 복합약재를 활용해 만든 ‘치뇨단’을 이용해 하복부 순환을 촉진함으로써 주변 근육 긴장을 해소하고 증상 개선에 도움을 주고 있다.
이러한 치뇨단은 과민성 방광 개선에도 도움을 주며, 방광 외 신장 기능을 근본적으로 바로 잡을 수 있도록 해 균형 잡힌 신체를 만드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이처럼 자신에게 적합한 치료를 받는 한편, 방광에 좋은 음식을 적절히 섭취하고 컨디션 관리를 이어가다 보면 조속한 회복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허나 긍정적인 부분만 고려해 무작정 복용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는다. 복용 이전에 정확한 진맥 진찰을 받을 필요가 있다. 아울러 오남용을 할 경우 체내에 부정적 영향을 가져다 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글: 성지한방내과한의원 우성호 원장
ⓒ 폴리뉴스(www.poli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폴리뉴스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인터넷신문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코로나는 인류에게 공통의 시험문제를 주었다. 新문명의 주인공, 누가 될 것인가? 코로나가 던지는 질문: 인간이란 무엇인가? 마스크 없이 사는 세계 최초의 나라 한국판 뉴딜 전략 삶의 질 1등 국가 -내 삶을 바꾸는 뉴딜, 내 지역을 바꾸는 뉴딜, 한반도의 미래를 바꾸는 뉴딜 새로운 나라, 문명 창조 국가 한국판 뉴딜 자신감을 갖자 변방의 진(秦)은 중국을 창조 후진국 반도국가 그리스는 서양의 기원을 잉태 저지대의 작은 땅 네덜란드, 자본주의와 근대 서양의 시작 한국판 뉴딜로 진화하자 호모 사피엔스(“지혜로운 인간”) 한국판 뉴딜 성공한다면 싱가포르식 선진 시스템 도입 ⇒ 한국 경제규모 3조6천억 달러 실리콘밸리식 혁신 경제 ⇒ 한국 경제규모 6조 달러(세계 3위) 네덜란드식 스마트 팜 ⇒ 한국 농촌 세계 농업 수출 확대 데이터 댐을 통한 국민 건강 부문의 변화 디지털 집현전: 공공도서관을 학교, 마을, 국민들에게 자료의 신속한 디지털화 국가전자도서관의 고도화 → 체계적인 통합 전자도서관 구축 교육판 넷플릭스의 창조 한국판 뉴딜에 대한 우려① 너무 성급한 것 아닌가 -거대한 정책들이 성과를 보이기 위해서는 발전과 진화의 시간 필요(약 5~10년) · 루즈벨트의
일상생활에서 5가지 전파위우험 조건에 유의하여 코로나19를 예방하는 방법 계속되는 코로나19 확산세에도 끝까지 방역에 참여하는 시민 여러분! 마스크 착용 유무, 접촉 시간, 환기 상태, 밀집도, 비말 발생 여건 등 5가지 전파위험 조건에 유의하여 일상생활에서 코로나19를 예방합시다. 1. 혼잡한 지하철에서 전화 통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2. 창문을 열어 둔 승용차에서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3. 학교 교실에서 질문에 답하며 수업하기 마스크 착용시 : 중간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4. 야외카페에서 차 마시며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5. 사람이 많은 극장에서 영화관람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서울시 공공보건의료재단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