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여러 요인으로 인해 치아를 상실해 임플란트를 고려하는 사람이 많다. 이는 자연치아를 대체할 수 있는 인공치아를 식립하는 치료법으로 치아의 기능적, 심미적 역할을 대신할 수 있는 방법이다.

아무래도 상실된 치아를 그대로 방치하게 될 경우 치아는 빈 공간을 메우려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치열이 전체적으로 이동을 한다거나, 치아가 옆으로 눕는 등의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이 외에도 잇몸뼈가 흡수될 확률이 높아지며, 저작기능이 저하되는 등 기능적인 측면에서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이에 오늘날 비교적 단시간 식립이 가능한 원데이 임플란트라고 불리는 ‘네비게이션 임플란트’가 주목받고 있다. 이는 3차원 CT를 통해 환자의 잇몸뼈와 신경의 위치를 명확하게 파악한 후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모의시술을 진행 후 식립하는 방식으로 오차가 0.1mm이하일 정도로 정교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3D 프린터를 이용하여 맞춤형 가이드를 제작한 후 맞춤형 수술 유도 장치를 통해 식립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정확한 위치와 각도로 수술이 가능하며 수술시간이 짧고 불필요한 잇몸절개가 필요 없기 때문에 전신질환 환자들에게도 적합한 수술 방법이다.

단, 정교한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시술도 치아와 잇몸 상태에 따라서 시술 방법이나 기간의 차이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시술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으로부터 식립을 받는 것이 좋다. 또한 치료 시 필요한 장비와 시스템을 갖춘 곳인지, 체계적으로 사후관리를 받을 수 있는 곳인지 여러 요인들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

글: 대전 목동 본치과 임선우 원장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