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30일 당선인→국회의원 전환, 불체포 특권 생겨
檢, 26일 정의연 회계담당자 참고인 신분 소환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당선인 <사진=연합뉴스>
▲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당선인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윤석열 검찰총장이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당선인과 정의기억연대(정의연)에 대한 신속한 수사를 주문했다.

26일 검찰에 따르면 윤 총장은 최근 회의에서 대검찰청 간부들에게 정의연 관련 의혹을 철저히 수사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총장은 특히 정의연이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보조금을 지원받는 단체임을 거론, “공적자금이 투입된 것과 동일한 성격의 사건”이라며 “언론을 통해 제기된 모든 의혹에 대한 신속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검찰의 수사 대상은 윤 당선인과 정의연 관계자들에게 제기된 횡령·사기, 업무상 배임, 기부금품 관련 법 위반 등 모든 의혹이 될 전망이다. 검찰이 수사 중인 윤 당선인 관련 피고발 사건은 현재까지 10여 건에 이른다. 

미래통합당도 당내 ‘위안부 할머니 피해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를 설치하고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위원장을 맡은 곽상도 의원은 25일 열린 첫 회의에서 윤 당선인과 그의 부친, 남편이 1995년부터 2017년까지 다섯 채의 집을 모두 현금으로 샀다고 주장하며 “개인 계좌로 모금한 현금이 어디로 흘러갔는지 검찰 수사를 통해 꼭 밝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추경호 통합당 의원은 27일 행정안전부로부터 받은 정의연 기부금품 모집 및 사용명세서에 따르면 정의연이 지난 2018년 위안부 피해자 명예회복 활동 명목으로 받은 6억 3560만원 중 피해자 지원사업에 2240만원(약 3%)만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검찰청은 윤 당선인 관련 의혹을 맡고 있는 서울서부지검 형사 4부에 회계 장부 등을 분석할 자금 추적 전문 수사관 1명을 파견한데 이어 수사관 지원 규모를 늘릴 계획이다. 

검찰은 앞서 20일 정의연과 그 전신인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사무실 주소지인 전쟁과여성인권 박물관에 12시간에 걸친 밤샘 압수수색을 단행한 바 있다. 또 검찰은 이미 윤 당선인의 개인 계좌 추적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윤 당선인은 사퇴하지 않을 시 국회의원 신분으로 검찰 소환조사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오는 30일 21대 국회가 개원하면 윤 당선인은 국회의원 신분을 가지게 된다. 헌법상 국회의원은 불체포 특권을 가져 회기 중 국회 동의 없이 체포·구금되지 않는다. 

검찰은 이번 주 정의연 관련 압수물 분석·계좌추적 작업에 나서면서 관계자 소환 조사에 나섰다. 26일 정의연 등에 따르면 서울서부지검은 이날 정의연 회계 담당자 A씨를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면담 조사를 진행했다. 

박용진 “윤미향, 해명 없이 불체포 특권 안 돼”

박용진 민주당 의원은 윤 당선인이 침묵하고 있는 것에 대해 “국회의원 신분으로서 만일 자신이 (불체포 특권을) 누리고 싶어도 명백한 해명이 있어야 한다. 해명을 하지 않고 침묵 속에 그냥 있으면 안 된다”고 꼬집었다.

박 의원은 27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 “국회가 시작되고 (윤 당선인이) 국회의원 신분이 된다고 해도 불체포 특권을 동료 의원들이 공감해주지 않으면 안된다”며 “얼마나 공감을 얻겠느냐”고 반문했다.

또 그는 “본인도 수사를 받을 수밖에 없다고 본다”며 “회기 중에만 불체포 특권이지 ‘국회의원은 못 잡아간다’는 게 아니다. 회기가 잡혀있지 않기 때문에 상식적으로 일이 해결돼야 하고 그럴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윤 당선인은 이날 열린 당 21대 국회 대비 워크숍에도 참석하지 않았다. 송갑석 민주당 대변인은 워크숍에 앞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조만간 윤 당선인이 입장을 공개적으로 밝힐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이번 주가 될지 다음 주가 될지 모르겠지만 발표를 할 것”이라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