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회견문 초안 있다...수양딸이 그대로 써준 것”
“최용상 대표, 기자 데리고 왔을 뿐”
“윤미향 의혹, 횡령은 몰랐고 검찰에서 밝혀질 것...30년 위안부 팔아먹은 사람 어떻게 국회의원 시키나”
"혼자 죽을 생각도 했다... 먼저 간 할머니들에게 가서 할 말이 없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92) 할머니가 25일 오후 대구 수성구 만촌동 인터불고 호텔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92) 할머니가 25일 오후 대구 수성구 만촌동 인터불고 호텔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최근 두 차례의 기자회견을 통해 정의기억연대(정의연)와 그 전신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정대협 대표였던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당선자에 대해 비판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일각에서 주장하는 ‘기자회견 배후설’에 대해 “백 번 천 번 얘기해도 저 혼자 밖에 없다”고 강하게 부정했다.

이 할머니는 28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 기자회견문을 7~8명이 협업해 작성했다는 의혹 제기에 “제가 바보냐, 제가 치매냐”고 반문하며 이같이 말했다.

이 할머니는 “수양딸에게 내가 쓴 글을 똑바로, 이대로 쓰라고 준 것”이라며 “(기자회견문을) 쓸 때 좀 꾸불꾸불하게 썼다. (원문은) 내가 써서 (수양딸에게) 이걸 보고 그대로 좀 써달라고 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기자회견문 초안도 가지고 있다며 “부쳐달라 하면 부쳐줄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이 할머니는 “누구에게 시킨 게 아니다. 내가 생각하고 내가 한 것이라 떳떳하다”며 “내 일인데 내가 해야 하지, 누구한테 물을 필요도 없는 것이고 또 거들어달라고 할 것도 없다. 제가 전부 했다”고 거듭 강조했다.

또 가자인권평화당의 최용상 대표가 배후에서 이 할머니에게 영향을 주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에도 “전혀 아니다”라며 “그 사람은 (기자회견에 참석할) 기자를 데리고 왔을 뿐”이라고 말했다. 

이 할머니는 윤 당선인에 대해 “(위안부 피해 사실) 신고하는 것도 30년이나 같이 했는데, 이 문제를 해결 안하고 자기 욕심대로 국회의원하고 싶다고 하루아침에 30년 활동한 것을 배신했다”며 “제가 그 배신당한 분함으로 (기자회견을) 했지 (회계 의혹 등) 다른 것은 몰랐다”고 말했다.

그는 “(회계문제) 보니까 엄청나더라. 이것은 검찰에서 밝혀질 것”이라며 “내가 (2차) 기자회견하니 오라고 했더니 또 책임도 없이 안 왔다. 무슨 할 말이 있느냐. 이 죄를 물어야지 지금 어디서 감히 나서서 입을 뻥긋거리느냐”고 분노했다.

또 이 할머니는 “(위안부 문제 해결은) 자기 책임이 있으니 이걸 완수해야 한다”며 “사람이 옳게 생각한다면 누가 (출마를)하라고 해도 ‘아니다. 제가 책임이 있으니 위안부 문제는 해결해야 한다’고 거절했어야하는데 정대협이 위안부를 이용한 것도 모자라 그냥 팽개치고 자기 마음대로 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 할머니는 “저만 배신당한 게 아니다. 저를 배신하고 국민을 배신하고 세계 사람을 배신하고 속인 것”이라며 “하루아침에 자기가 (국회) 가고 싶다고 사리사욕을 챙겼다. 자기 마음대로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런 사람을 어떻게 국회의원을 시키느냐. 30년을 (위안부 피해자) 팔아먹은 사람을 국회의원을 시키느냐. 이 나라는 법도 없느냐”고 격앙했다.

이 할머니는 “전심전력을 다해서 해줬는데도 그 공을 모르고 또다시 날 괴롭히고 당토않는 생동을 한 것, 이것을 볼 때 참 사람은 믿을게 못 되는구나 (싶다)”며 “전혀 그렇지 않다고 생각한 사람인데 그런 행동을 하니 세상에서 누구를 믿고 누구와 말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참 내 자신이 불쌍하고 가엾더라”고 토로하기도 했다.

할머니는 “혼자 죽을 생각도 했다”고 고백하며 “지금까지 이렇게 당하는데 먼저 간 할머니한테 제가 가서 할 말이 없다. ‘할머니, 이렇게라도 제가 해결하고 왔습니다’하기 위해서는 제가 끝까지 전심전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할머니는 정대협을 겨냥해 “신고를 했으면 한 사람 한 사람을 데리고 앉아서 ‘할머니 어디 갔다 왔느냐’고 (피해 사실) 증언을 받아야 하는 것 아니냐”며 증언 채록도 제대로 되지 않았다는 취지의 주장을 반복했다.

또 “정신대 할머니들로만 (활동)하는 게 아니고, 거기에 위안부 피해자를 섞었다”며 “정신대 할머니만 하는 게 부족하다. 그러니 위안부 할머니를 거기에 넣어서 근 30년이나 했다. 그래도 저는 그래야 되는가보다 하고 따른 것 뿐”이라고 비판했다.

윤 당선인이 지난 2012년 이 할머니의 국회의원 비례대표 출마를 말렸다는 보도에 관련해서는 “(공탁금을 내고 신청)해놨다고 그러니 (출마선언)을 했다”며 윤 당선인의 출마 만류 이유에 대해 “모른다. 나이도 많고 하니 안 된다고 그랬을 것”이라고 답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