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주호영 ‘고용유연성’ 제안에 동의했다기보다는 듣기만 했을 뿐이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폴리뉴스 정찬 기자]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9일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제안한 정무장관 신설에 대한 검토에 들어갔다면서 정부조직법 개정시 질본관리본부의 질병관리청 승격과 ‘패키지’로 갈 수도 있다고 말했다.

윤 수석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청와대 오찬 대화에서)주호영 원내대표가 그 문제를 제기했고 대통령이 그 자리에 있던 노영민 비서실장에게 검토를 지시한 것”이라며 “그 이후에 정식으로 회의가 열린 건 아니지만 몇몇 참모들이 모여 논의했다”고 얘기했다.

그러면서 “주 원내대표는 자신이 특임장관, 정무장관을 할 때 장관은 야당을 담당하고 정무수석은 여당을 담당해 역할분담하면서 괜찮다고 얘기했는데 실제 그것이 효율적 방법일 수 있다”고 평가하면서 “그러나 정무장관과 정무수석 위상 역할이 충돌할 수도 있다. 그래서 역대 정부마다 만들어졌다가 없어지는 일들이 반복된 것”이라고 긍·부정적인 면을 짚었다. 

아울러 “통상 야당이 정부가 비대해지는 것을 반대하고 있다. 정무장관을 신설한다면 정부가 더 커진다. (정무장관실이 생기므로) 예산도 늘어나고 인원도 늘어난다”며 “야당에서 먼저 제의를 한 것이라며 긍정적으로 검토할 대목으로 판단하고 있다. 어제 주호영 대표의 제의 이후에 검토에 들어갔다”고 긍정적으로 검토가 진행되고 있음을 시사했다.

이러한 논의 진행에서 강기정 정무수석과도 얘기를 나눴는지를 묻는 질문에 “강기정 정무수석과 모여서 (논의)했던 내용이고 검토해보자(는 얘기가 나왔다)”며 21대 국회 정부조직법 개정에서 질병관리청과 함께 처리될 지 여부에 대해 “(만약에 간다면) 당연히 그럴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윤 수석은 주호영 원내대표가 전날 오찬 대화 결과 브리핑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고용의 유연성에 대해 동의했다고 한 데 대해 “고용유연성 문제라는 것은 사실은 해고를 쉽게 하겠다는 것 아닌가? 결론적으로 얘기하자면. 그것은 코로나 위기극복과 굉장히 관련 없는 것”이라며 문 대통령이 동의한 것은 아니라고 했다.

그러면서 “경제계 쪽에서는 경제를 살리기 위해서 고용유연성을 확대해야 된다고 오래 전부터 주장해왔다. 미래통합당 입장에서는 지금까지 입장과 비슷한 생각을 했을 수 있다. 그래서 문 대통령은 그 얘기를 들었지만 동의한 건 아니다”며 “그건 동의할 수가 없는 부분”이라고 얘기했다.

이어 “주 원내대표가 얘기했을 때 대통령이 ‘안 됩니다’라고 얘기하지 않았기 때문에 동의했다라고 얘기할 순 있겠다. 그러나 그것은 동의라고 보긴 어렵다. 오해할 순 있을 것이라고 본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